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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Digital #Marketing #Keywords #TOP4

2021 디지털 마케팅 키워드 TOP4

해가 바뀔 때마다 우리는 트렌드라는 용어로 한 해를 정리하고 거기서 무엇인가를 배우려고 합니다.
한 치 앞을 모르는 세상이지만, 올 한 해의 방향성을 결정하는 데 있어 소위 말해 시대의 흐름이라는 것은 아주 중요한 이정표가 되어 주기도 하니까요.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를 들여다보는 일은 당장 나와는 상관없어 보일지라도 디지털 세상의 흥미로움을 이어갈 수 있는 또 하나의 연결고리가 될 것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속한 조직이 비즈니스의 성공적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꿈꾸고 있다면 그때는 꼭 알아야 할 지식이기도 합니다.

자, 그럼 이제 T world Biz에서 소개하려고 하는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키워드가 무엇인지 가볍게 퀴즈로 시작해 볼까요?

* 본 콘텐츠의 내용은 SK그룹 관계사인 디지털 광고 전문기업 '인크로스'에서 발행한 <마켓 리포트> 자료 원문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바로가기
Keyword 01 데이터로 사용자 맞춤 마케팅 데이터월렛

데이터월렛은 각 플랫폼의 소비자 행동 데이터를 통합 분석해 각 플랫폼 광고 지면에
활용할 수 있도록 데이터를 저장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데이터월렛’은 자사의 플랫폼간 소비자 행동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도록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기존
플랫폼A:알고리즘 → 플랫폼A광고,플랫폼B: 알고리즘 → 플랫폼B광고, 플랫폼C: 알고리즘 → 플랫폼C광고 플랫폼 별 소비자 데이터를 분석하여 타겟팅
데이터 월렛 적용
플랫폼A,플랫폼B,플랫폼C →  데이터월렛 → 플랫폼A광고,플랫폼B광고,플랫폼C광고 플랫폼 별 소비자 데이터를 취합한 뒤 입체적으로 분석하여 타겟팅

각 플랫폼에서 얻은 소비자 행동 데이터를 통합적으로 분석하여
각 플랫폼 광고 지면에 활용할 수 있도록 데이터를 저장하는 것을 의미

‘디지털 자산’이라는 용어
들어 보셨나요?

디지털 자산(Digital Asset)은
본질적으로 이진 형식(binary format)으로 존재하며 사용할 권리가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비금융자산으로 취급되던 것들도 토큰화 과정을 거쳐 위변조가 불가한 디지털 자산으로 바뀔 수 있는데요. 이러한 디지털 자산에 대한 관심을 보이는 기업이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검색, 콘텐츠, 쇼핑, 투자, 교육, 의료, 채용 분야 등 거의 모든 분야의 기업들이 의사결정과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알고리즘을 활용하고자 하는데요.

중요한 것은 더 섬세한 알고리즘을 위해서는 다양한 데이터 수집이 필요하다는 점입니다. 디지털 자산 개념은 게임 아이템, 디지털 쿠폰 등 개인 데이터도 자산의 영역에 포함시키며, 데이터를 공급받을 수 있는 범위를 확장시키고 있습니다.

분야, 기업별 알고리즘 활용 현황
분야 기업 활용현황
검색 구글 여러 개의 알고리즘으로 구성된 구글 랭킹 시스템
네이버 시의성, 관련도, 정확성 기준으로 검색 결과 도출하는 검색 알고리즘
콘텐츠 넷플릭스 취향 맞는 콘텐츠 추천, 분류 도와주는 ‘태거(Tagger)’운영
틱톡 가입할 때 선택한 관심 카테고리와 관련된 영상 제공
유튜브 검색 기록·재생목록·좋아요 등 데이터 분석해 영상 추천
쇼핑 11번가 소비자의 과거 주문 기록, 살때 본 물건 종합해 상품 추천
카카오커머스 선물 받는 사람 취향 알고리즘 분석 후 맞춤 선물 추천 서비스
투자 하나금융투자 시장 지표와 거시 지표 분석해 상품 추리는 ‘하나더원AI스퀘어랩’
신한금융투자 자사 앱에서 사고판 주식 분석해 종목 추리는 종목 추천 서비스
키움자산운용 기업 실적·이익추정치·개선 속도 분석해 분산 투자하는 로보어드바이저
교육 뤼이드 6문제로 사용자 토익 점수 예측해주는 ‘산타토익‘ 운영
의료 한림대성심병원 환자 상황·병원 지원 현황에 맞게 병상 배분하는 ‘커맨드 센터’
채용 마이다스아이티 면접자 분석해 성향·능력 분석하는 AI 면접 채용 솔루션
출처: 매일경제
Q. ‘데이터월렛’ 활용 사례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SKT는 통신·핀테크·모바일 서비스·커머스/결제·포털/SNS 등 다양한 영역에서 플랫폼을
제공해 하나의 플랫폼 생태계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출근길에 T map 내비게이션을 이용’ 또는 ‘점심시간에 음식점에서 T 멤버십 할인 사용’ 등 다양한 플랫폼 이용 행태를 데이터월렛에서 분석해 맞춤형 광고를 내보낼 수 있죠.

SKT ASUM - 플랫폼 데이터월렛을 활용한 광고 집행 ASUM 통합 광고 플랫폼 자세히 보기
  • 플랫폼 야구하이라이트,네비게이션(하남-강남),그룹통화,금융기사검색,음식점할인,요금명세서/비타민구매
  • 이용자 8시이전:하남(오피스텔),8시:자차이동,10시:강남(직장),12시:점심시간,12시이후:강남(직장)
  • 광고 T map 격자 배너 자동차 보험광고,T전화 메인배너 프로모션,T Free Wi-Fi BOX배너 영화광고,Bill Letter 메인배너 SKT제휴카드광고
출처: SKT ASUM(어썸)

CJ올리브네트웍스도 다양한 데이터 유입 채널을 통해 고객을 세분화하고 그에 맞춰 캠페인을 송출하는데, 데이터월렛이 그 역할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데이터월렛 상에서 CJ프레시웨이에서 식자재 품목별 매출을, CJ ONE 앱에서 인구통계를 공급받고 데이터 결합, 분석 과정을 거쳐 식자재 소비정보, 식자재 공급 정보를 추출하게 됩니다. 이 정보를 바탕으로 CJ프레시웨이 광고 지면과 CJ ONE 광고 지면에 맞춤형 광고를 송출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CJ올리브네트웍스 디지털마케팅 솔루션 원리
DATA 유입채널:SDK단말,고객식별(가상ID)등,대시보드:1,고객세분화,2.캠페인생성,3,캠페인수행,다양한채널:1.응답결과수신,2,RE-TARGETING  → 데이터월렛  → LEGACY시스템:API 비 실시간, 서버통신전송, ⇔ 외부API(날씨등) ⇔ 고객사서비:RESTFUL API) 참고: CJ올리브네트웍스
Keyword 02
MZ세대를 겨냥한 신개념 마케팅
빅테크 마케팅

빅테크 마케팅이란 IT기업의 금융 서비스 플랫폼에서
기존 이용자 행태를 파악하여 MZ세대의 투자 니즈에 대응하는 마케팅입니다.

그럼 기존 핀테크와의 차이점은 뭘까요? 바로 ‘이용자 행태’와 같은 비금융 정보를 분석 및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죠.

* MZ세대란?
밀레니얼(Millennials)의 M과 제네레이션(Generation)의 Z가 합쳐진 말. M세대는 1980년대 초~부터 2000년대 초 출생한 세대

빅테크 마케팅 정의
금융앱,광고주,소비자

IT기업의 금융 서비스 플랫폼의 기존 이용자 행태를 파악하여
밀레니얼 세대들의 투자 니즈를 소구한 마케팅

Q. 국내 기업별 빅테크 시장 현황을 살펴 볼까요?

SKT, 네이버, 카카오, 쿠팡 등 ICT 기업들이 금융사업에 진출하는 ‘빅테크’시장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SKT는 2020년 6월 ‘T이득통장’을 출시했고, 네이버는 금융 자회사 네이버파이낸셜, 카카오는 간편결제 카카오페이와 카카오뱅크를 운영하고 있으며, 쿠팡은 쿠페이 등 핀테크 사업부를 분사했습니다. 핀테크가 금융 기업이 은행 서비스를 모바일 앱으로 제공하는 것과 달리, 빅테크는 ICT 기업들이 주체로 모바일 유저들에게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고, 기존 고객의 비금융 정보에 금융 정보를 결합해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경쟁력입니다.

국내 기업별 빅테크 시장 현황
SK telecom SK텔레콤
6월 15일 자유입출금 ‘T이득통장‘ 출시 최대 2% 금리 제공 DGB대구은행·KDB산업은행과 고금리 적금 상품 출시 11번가·현대캐피탈·현대카드 등과 소상공인 대상 금융 서비스 유발
naver 네이버
금융 자회사 네이버파이낸셜 출범 네이버페이, 네이버통장 6월 8일 종합자산관리 계좌(CMA) 통장 ‘네이버통장‘ 출시 최대 3% 수익률, 네이버페이 결제 시 3% 추가 적립 4,200만 네이버 이용자의 검색·구매 데이터, 30만에 달하는 스마트 스토어 판매자 등으로 이용률 확대
kakao 카카오
2~5월 카카오페이 증권 계좌 잔액 5% 수익률 프로모션 계좌 100만 개 돌파 간편결제 카카오페이와 인터넷 은행 카카오뱅크 운영 증권사 바로투자증권 인수, 손해보험업 진출 4천만 카카오톡 이용자의 빅데이터 활용
coupang 쿠팡
쿠페이머니 결제 시 1% 적립 3월 쿠페이 등 핀테크 사업부 분사
Q. 네이버와 카카오의 빅테크 마케팅은 어떨까요?

네이버 | 네이버 통장, 네이버 페이 네이버는 네이버 통장 캐시혜택으로 고객들을 유인하는 마케팅 전략을 펼치고 있습니다. 네이버페이로 구매시 다른 네이버 금융서비스를 이용하면 추가적립 혜택을 주는 것이죠. 2020년 11월에는 오프라인 QR 결제를 시작하였고, BC카드와 제휴해 다양한 오프라인 사용처에서 네이버 페이 이용이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이를 통해 오프라인 영역확장을 위한 빅테크 데이터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네이버 통장 캐시혜택으로 유도
네이버 통장 캐시혜택으로 유도
수익률 페이월 결제 금액 기준, 10만 원 이상 연 3%, 10만 원 미만 연 1% 보유 금액 기준, 100만 원까지 연 3%, 100~1,000만 원 연 1%, 1,000만 원 초과 연 0.55%
페이 포인트 네이버통장서 페이포인트 충전 후 이용 시 결제금액의 최대 3% 포인트 적립
송금 수수료 네이버통장서 페이포인트 충전 후 이용 시 결제금액의 최대 3% 포인트 적립
네이버통장 = 수익률: 10만 원 이상 연 3%, 10만 원 미만 연 1% , 네이버통장서 페이포인트 충전후 이용시 결제금액의 최대3% 포인트적립 출처: 네이버파이낸셜

카카오 | 카카오 뱅크, 카카오 페이 카카오는 카카오뱅크와 카카오페이를 통한 빅테크 마케팅을 진행중입니다. 카카오뱅크 2021년 사업 발전 계획에 따르면, 상대방 계좌를 몰라도 송금하는 서비스로 접근성을 높이고 신분증 인증 생략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등 사용자 편의를 고려한 방향으로 발전할 것으로 보입니다. 카카오페이도 브랜드와 제휴해 소비자에게 구매 이자를 지급하는 등 다양한 카카오페이머니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카카오페이의 카카오페이머니 혜택
01.카카오 전용 화폐 지급, 02.금융사 직접 제휴, 03. 브랜드와 제휴하여 소비자에게 '구매 이자'지급, 04.브랜드와 제휴하여 소비자에게 '할인 혜택' 제공
Keyword 03 디지털을 넘어 오프라인 영역 확장 디지털 익스팬션

디지털 익스팬션은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디지털 퍼스트 전략을 거쳐 새로운 패러다임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디지털 퍼스트 전략이 오프라인보다 온라인에 중점을 둔 전략이었다면, 디지털 익스팬션
은 온라인의 역할이 오프라인까지 확장된 것을 의미하는데요. 같은 판매 행위를 ‘이커머스’로 선론칭하는 것이 디지털 퍼스트 전략이라며, 디지털 익스팬션은 ‘IOT 기술이 도입된 오프라인 편의점’처럼 온라인이 오프라인 영역을 커버하는 것 정도로 이해하면 쉬울 것 같습니다.

디지털 익스팬션 광고의 정의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오프라인의 디지털화
    ex) 상점에서
    이커머스로
  • 디지털 퍼스트 온라인 중점
    ex) 디지털 서비스로
    선론칭
  • 디지털 익스팬션 온라인이 오프라인
    역할까지
    ex) IoT 기술 도입된
    편의점

디지털퍼스트 전략으로 온라인/모바일 위주였던 플랫폼들이
오프라인 서비스를 대행하는 영역으로 확장하여 광고하는 것을 의미

디지털 익스팬션의 흔적1
간편결제 급증

언택트 시대에 역설적으로 오프라인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오프라인으로의 디지털 익스팬션을 잘 보여주는 것 중 하나가 간편결제의 증가 추세인데요. 2020년 3분기까지 간편결제 등 비대면 거래량이 꾸준한 상승 추세를 보였고, 간편결제가 급증하면서 기존 금융기업만 확보할 수 있었던 오프라인 구매패턴을 IT기업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비대면 거래 확산 및 간편 결제 급증
지급카드 결제 증감률 (YoY) (Unit: %) 2020년(분기별)= 1분기 → 비대면:13.1%, 대면:-.2%, 2분기 → 비대면:13.9%, 대면:-.4.3%, 3분기 → 비대면:24.0%, 대면:-.1.5%, 2020년(total)= 1~9월(평균) → 비대면:17.0%(8,330억원), 대면:-.3.7%(1조 4,090억원) 출처: 한국은행
페이 삼대장 오프라인 결제 진출 현황
페이 삼대장 오프라인 결제 진출 현황
페이명 특징
네이버페이 네이버 페이 11월 BC카드와 제휴해 오프라인 결제 서비스 시작 전국 7만여 개 오프라인 가맹점에서 적립, 충전한
포인트 활용해 결제 가능
카카오페이 카카오 페이 2018년 5월 오프라인 결제 시장 진출 얄리페이 운영사 앤트파이낸셜과 협업해 다규모
글로벌 결제 서비스 구상
52만여 곳에서 카카오페이 결제서비스 이용 가능
페이코 페이코 페이코 오프라인 결제 전년동기대비 2배 성장 가맹점 20만 곳까지 확대해 오프라인 결제 거점 확보
예정
출처: 동아일보, 코인데스크 코리아, 열린뉴스통신
디지털 익스팬션의 흔적2
디지털 노마드 확산

2020년을 지나 지금까지 인류가 싸우고 있는 코로나19, 이로 인해 어디에서 일하든 디지털 통해 연결되는 ‘디지털 노마드’ 현상이 부상하였는데요. 오프라인 업무 환경과 동일한 환경을 유지하게 해주는 협업 툴을 기반으로 디지털 노마드 현상은 점점 확산되는 중입니다. 2020년 9월에 출시한 사내 메신저 ‘카카오워크’와 더불어 ‘네이버웍스’도 선방하고 있으며, 화상회의 서비스 이용자 수 1위 ‘Zoom’은 꾸준히 이용자 수가 늘어 2020년 10월 609.4만 명을 기록했다고 합니다. 네이버 ‘클로바 노트’는 AI 기술이 적용된 회의록 서비스로 효율적 업무를 도와주고 있고요. 전자계약 시장도 비약적으로 성장하여 2018년 8.7억 달러 규모에서 2026년 61.1억 달러 규모가 될 것으로 추산됩니다.

디지털 노마드 현상1 사내 협업률 증가
금융사 직접 제휴
사내 메신저
서비스 명 특징
카카오워크 카카오워크 2020년 9월 출시 카카오톡 UX 활용 근태관리, 전자결재 가능
네이버웍스 네이버웍스 라인 UX 활용 파파고 번역 등 네이버 서비스 연동
출처: 한국경제
네이버 ‘클로바노트’ AI 기술 적용된 음성기록 서비스
텍스트로 변환된 녹음 내용 참고해 ‘눈으로 보며 듣기’ 가능
출처: 벤처스퀘어
디지털 노마드 현상2 전 세계 전자 계약 시장 현황
  • 2018년
    8.7억 달러
  • 2026년
    61.1억달러(추정치)
  • 전자문서 기반 다자 계약서 관리로 속도 빠름
  • 암호화 및 서버 저장
  • 검색 및 계약서 관리 용이
출처: 인포스탁 데일리, 포춘 비즈니스 인사이트
Keyword 04 구독 서비스 통합 관리 플랫 디지털 집사

디지털집사란 기존에 흩어져 있던 구독 서비스를 통합 관리할 수 있도록 플랫폼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커머스 앱에서 가전 렌탈 서비스, 스트리밍 앱에서 1개월 정기구독 서비스, 웹툰 앱에서 100코인 정기 결제를 신청한다고 했을 때 기존 구독 형태에서는 각각의 앱에서 구독 서비스를 따로 구독/해지해야 했으나 통합 구독 플랫폼에서는 한 플랫폼 안에서 이 모든 서비스를 한곳에서 관리할 수 있는 것이죠.

디지털집사 정의
기존 구독 서비스: 커머스앱 → 가정 렌탈 서비스, 스트리밍앱 → 1개월 정기구독, 웹툰앱 → 100코인 정기결제 => 통합 구독 플랫폼: 디지털집사  → 가정 렌탈 서비스, 1개월 정기구독, 100코인 정기결제

양질의 구독 서비스를 통합 관리할 수 있도록 플랫폼을 제공

소유보다 경험,
구독경제로
패러다임 전환

물건을 소유하는 공유 경제에서 ‘경험하는’ 구독 경제로 패러다임이 전환되고 있는데요. 공유할 물건을 보유한 사람과 공유 받을 사람을 이을 플랫폼이 필요한 ‘공유 모델’과 달리 ‘구독 모델’은 플랫폼을 거치지 않고 바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세계 구독 경제 시장 규모는 2020년 5300억 달러로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고, 2023년 정기구독 서비스 영역에 전 세계 75%가 참여할 것이라는 전망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구독경제 시장규모
2000년:2,150억 달러, 2016년:4,200억 달러, 2020년:5,300억 달러 (출처:크리디트스위스)
2023년 정기구독 서비스 전망
정기구독 서비스 영역에 전 세계 기업 75% 참여 예정 (출처:가트너)
통합 구독 플랫폼 사례가 있나요?

카카오, 통합 구독 플랫폼 마련하다 카카오는 2020년 11월 ‘카카오 상품 구독 서비스’를 론칭하고 카카오톡 채널을 기반으로 김치냉장고, 안마의자 등 가전 렌탈서비스를 시작하였습니다.

2021년 상반기는 가전 뿐만 아니라 신규 콘텐츠 구독 플랫폼도 론칭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해당 플랫폼은 카카오톡 #탭과 연결되어 카카오 #탭 광고 인벤토리 확보 가능성이 높으며, 카카오의 디지털 화폐인 KLAY나 리워드 개념의 카카오콘과 연계되어 통합 구독 생태계를 형성할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2021년 상반기 신규 콘텐츠 구독 플랫폼 론칭 예정
카카오톡 #탭과 연결, 가상화폐와 연계한 유료 구독 모델
구독 관리 서비스 플랫폼 ‘왓섭’

2020년 8월에 론칭한 ‘왓섭’은 OTT 플랫폼을 비롯한 국내외 대표 구독 서비스 295개가 연동된 구독 알림 서비스 플랫폼인데요. 구독 중인 서비스의 결제현황을 한 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하고, 간편한 해지 서비스 및 정기 결제 전 알림 기능을 제공합니다. 마이데이터 사업 예비 허가를 통해 정기 지출되는 적금, 보험, 대출 등 금융 상품까지 서비스를 확대 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구독관리 서비스 ‘왓섭’의 주요 기능
기존 구독 서비스, 간편한 해지, 결제전 알림 출처: 머니투데이
ASUM 통합 광고 플랫폼 - 브랜딩에서 퍼포먼스까지, SKT만의 독자적 ML/AI 기술력으로 최적화된 디지털 광고를 제공합니다. 자세히보기
  • 국가고객만족도 24년 연속 1위
  • 한국서비스품질지수22년 연속 1위
  • 한국산업고객만족도 23년 연속 1위
  • 와이즈 유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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