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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강현실(AR) 원년을 준비하는 글로벌 업체의 대응

포켓몬 Go와 스냅챗 Lenses 등 ‘스마트폰 카메라 기반 AR’ 의 대중적 성공은 AR에 대한 막연한 기대감을 현실로 바꿔 놓고 있습니다. 다른 한편에서는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등 기술 중심 기업들이 AR Glasses와 같은 ‘전용 디바이스 기반 AR’ 에 선제적으로 투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반된 방향성을 가지고 전개되는 AR 경쟁은 출발점은 다르지만 궁극적으로는 동일한 타겟을 겨냥하고 있습니다.
‘07년 출시된 iPhone은 스마트폰 시대를 열었습니다. 10년이 지난 현 시점에서 이와 같은 Killer App이 AR 영역에서도 등장할 수 있을지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T magazine 9호에서는 증강현실의 원년을 준비하는 글로벌 업체의 대응을 살펴보겠습니다.

* AR (Augmented Reality) : 증강현실, 3차원의 가상 이미지를 현실 공간에 겹쳐서 보여주는 기술을 활용해 현실과 가상환경을 융합하는 복합형 가상현실을 뜻한다.

01 주요 동향

“AR Glasses를 기다릴 필요는 없으며…
우리는 스마트폰 카메라를 첫번째 AR 플랫폼으로 만들려 한다”
- Mark Zuckerberg
  • [스냅] 셀카용 필터인 Lenses는 스냅의 주요 수익원으로 자리 잡았으며, 최근에는 셀카 뿐 아니라
    사용자 주변 사진에도 필터를 입힐 수 있는 World Lenses를 출시
    • Sponsored Lens

    • World Lenses

    • 스냅챗 이용자의 1/3 이상이 Lenses 기능을 사용하며, Lenses 중 광고형 상품인 Sponsored Lenses의 하루 광고 단가는 30-75만불 수준으로 동일 기준 페이스북 광고의 2배에 달한다. 스냅의 ‘16년 매출은 $404Million (‘17년 $1Billion 예상)으로, 매출에서 AR 관련 상품인 Sponsored Lenses의 비중은 20%로 추정된다.
    • World Lenses는 영상 인식 기술을 활용, 지형과 같은 주변 환경을 인식하고 이에 맞게 합성되는 3D 이미지를 자동으로 조정하며, 향후에는 GPS를 이용하여 특정 위치에서 활성화되는 광고형 World Lenses를 BM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 스냅은 ‘17년 IPO를 준비하면서 ‘Camera Company’로서의 비전을 발표했으며, ‘16년 $515Million의 적자를 기록했음에도 불구하고 높은 성장률로 인해 시가 총액은 $26Billion 수준에 달한다. IPO 후 첫 실적 발표(’17.1Q)에서 매출 및 사용자수 증가가 둔화되기 시작했으며, 이는 인스타그램(페이스북) 및 스노우(네이버) 등과의 경쟁 격화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된다.

    ※ Lenses와 유사한 셀카 필터 기능으로 아시아 시장을 공략 중인 스노우는 MAU 기준 스냅챗의 1/4 수준인 6-7천만 사용자 확보

  • [페이스북] Lenses를 카피해서 FB App의 ‘Camera’ 기능을 대대적으로 업데이트하였으며,
    ‘17년 개발자 회의 F8에서는 필터 개발을 외부에 개방하여 AR을 플랫폼화할 것이라 발표
    • FB의 Camera Effects Platform은 간단하게 필터를 Customize/제작할 수 있는 Frame Studio와 영상 처리 관련 AI 기술이 적용되어 ‘마법’ 같은 효과를 만들 수 있는 AR Studio로 구성되어 있다.
    • AR Studio는 아직 베타 단계이나, 영상 속 물체 위치를 파악하고 어떤 물체인지 인식하는 등의 (e.g. 커피컵, 와인) 진화된 기능을 제공한다. 커피컵을 인식하면 그에 적합한 필터를 추천해 주고, 와인을 인식하면 와인 관련 정보를 띄워 주는 등 Fun 차원을 넘어서는 기능 개발이 가능하다.
    • 현재 Warner Bros, Nike, Real Madrid(축구팀) 등과 파트너쉽을 맺고 AR Studio를 이용한 Camera Effects를 개발 중이다.
      ‘17년 F8에서 Mark Zuckerberg는 플랫폼으로서 스마트폰 카메라의 역할을 강조하면서, AR이 페이스북의 Next Big Bet이 될 것이라 선언했다.
    • AR Glasses가 스마트폰을 대체하는 수준의 진화한 AR을 향후 ’10년의 계획’으로 설정, Mark Zuckerberg는 “우리가 원하는 수준의 AR 상품을 아직은 만들 수 없으며, VR도 AR Glasses로 가는 중간 단계”라고 말했다.
AR과 VR의 차이점
  • VR은 Near-Eye Display를 이용한 기술이라는 측면에서 전용 디바이스 기반 AR과 혼동되어 사용되기도 함
  • 지향점 측면에서 보면, 현실세계와 단절되어 가상세계로의 몰입감을 극대화하려는 VR과 현실세계와 가상세계를
    보다 자연스럽게 접목시키려는 AR은 명확히 구별
  • 향후 헤드셋 기술의 발전에 따라 VR 및 AR 디바이스가 하나로 수렴될 가능성은 있으나, 현 시점에서는 용처가 명확히 구분
    • - AR 디바이스: 마이크로소프트 HoloLens, Magic Leap, Vuzix 등
    • - VR 디바이스: Oculus Rift, 삼성 Gear VR, HTC Vive, Sony PlayStation VR 등
“AR은 스마트폰과 같은 Big Idea이며… 모두가 사용하는 제품이 될 것” - Tim Cook
“사람들이 인식하지 못하는 것일 뿐, 이미 스마트폰은 죽었다” - 마이크로소프트 HoloLens 발명자

02 전망

03 시사점

AR은 자율주행차와 같이 모두가 주목하는 Next Big Thing으로서,
5년 후 ICT 뿐 아니라 산업 전반을 변화시킬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

하지만 아직은 Tipping Point에 도달하기까지 넘어야 할 기술적 과제들이 많이 존재하며,
AI가 핵심 Enabler로서 작용하여, 특히 영상 인식 기술의 발전과 궤를 같이 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사진을 찍는 용도에 한정되어 있던 스마트폰 카메라는 독자적 플랫폼으로 진화하면서
주요한 인터페이스로 자리잡고 있다.

AR은 이러한 트렌드를 리드하는 중요한 요소로서, AR을 단순히 기술적 컴포넌트가 아니라 새로운
고객 확보를 위한 접점으로서 고민하여야 하며, 데모 차원을 벗어나 실제 사용자들을 확보하고
실제 필드에서의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 플랫폼이 중요하다.

향후 AR이 본격화되는 시점에서의 핵심가치는 AI와 Data에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AI 기술에 기반한 신규서비스에서 AR 및 카메라 인터페이스를 활용하는 가능성에 대한
탐색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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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국서비스품질지수22년 연속 1위
  • 한국산업고객만족도 23년 연속 1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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