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 world Biz

전체메뉴

5GX Cloud

T Business 솔루션

모바일 서비스

T비즈 스튜디오

이용 신청/안내

찾으시는 메뉴가 없으신가요? 고객센터에 문의해 주세요.

온라인 상담/문의

이메일을 입력해주세요

회원가입 시 등록한 이메일과 일치해야
내 정보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T비즈 Magazine

지난호 보기 :

이제, 구매 아닌 구독

일정 금액을 지불하고 정기적으로 상품 또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구독 서비스’
일반적인 구독 서비스하면 어떤 단어가 떠오르시나요?

우리가 늘 알고있고 친숙했던 구독 서비스가 새롭고 다양한 형태로 출시되고 있습니다.
세상이 내놓은 내 곁에 놀라운 구독 서비스를 지금 바로 확인하세요.

01
열렸다! 구독 시대!

음악, 영화, 커피, 세탁, 영양제, 화장품, 면도날. 심지어는 자동차에 이르기까지!
그야말로 새로워진 수 많은 기업과 브랜드의 구독 서비스의 시대가 열렸습니다.

OO을 구독하다
OO안에 들어갈 단어,
어떤 것이 떠오르시나요?

과거 ‘구독하다’는 말 앞에 어울리는 대표적인 단어는 신문, 우유, 잡지였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어떨까요? 음악, 영화, 커피, 술, 세탁, 반려견 용품, 영양제, 화장품, 면도날. 심지어는 양말과 자동차에 이르기까지! 그야말로 ‘구독’ 할 수 상품과 서비스의 종류가 정말 다양해졌습니다.

‘구독 서비스’란 일정 금액을 지불하고 정기적으로 상품 또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을 뜻합니다. 전혀 새로운 서비스의 형태가 아니라 신문, 잡지, 우유처럼 이미 오래전부터 우리가 이용해왔던 친숙한 서비스 형태인 것이죠.

글로벌 구독경제 시장 규모
단위 : 억달러, 2020년은 전망치 2000년:2150, 2015년:4200, 2020년:5300 자료 : 크레디트스위스

과거신문, 우유, 잡지

현재음악, 영화, 커피, 술, 세탁, 반려견 용품,
영양제, 화장품, 면도날,
양말, 자동차 등등

대표적인 글로벌 구독 서비스 업체로는 아마존이 있습니다.
amazon Prime

미국의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인 아마존은 지난 2004년 구독형 유료 멤버십인 ‘아마존 프라임’을 출시했습니다. 월 12.99달러 또는 연 119달러를 지불하면 2일 무료 배송, 무제한 스트리밍 음악과 비디오 감상 등의 혜택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2019년 기준 무려 1억 5천만명이 아마존 프라임을 이용하고 있다 합니다. 더 놀라운 것은 2018년 4월에 1억명의 가입자를 확보했다고 발표한 지 불과 2년도 되지 않아, 가입자 수가 50%나 증가했다는 점이죠!

국내는 어떨까요? 국내에서 구독 서비스 경쟁이 가장 치열한 곳 중 하나는
바로 전자상거래(이커머스) 시장입니다.

대표적으로 쿠팡은 ‘로켓와우’, 티몬은 ‘슈퍼세이브’, 지마켓과 옥션을 운영하는 이베이코리아는 ‘스마일클럽’이란 이름의 구독형 유료 멤버십 서비스를 모두 운영하고 있습니다. 매월 또는 90일, 1년 등 일정 기간 단위로 금액을 지불하면 무료배송 서비스, 무료반품 서비스, 적립 혜택 등을 제공하고 있는 것이죠.

지금까지 전자상거래 시장의 대표적인 구독 서비스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온라인 쇼핑이 일상화된 요즘, 앞서 말씀드린 구독형 유료 멤버십 서비스를 실제 이용하진 않더라도, 서비스의 존재 자체에 대해선 이미 많이들 알고 계실 거로 생각됩니다.

이어서 ‘세상에! 이런 구독 서비스도 있어?’라고 생각할 수 있는 이색적인 구독 서비스 몇 가지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전자상거래(이커머스) 구독형 유료 멤버십 서비스
구분 coupang쿠팡 - 로켓와우 TMON티몬 - 슈퍼세이브 AUCTION, Gmarket이베이 코리아 - 스마일클럽
출시 2018년 10월 2018년 4월 2017년 4월
가격 1개월 2,900원 · 1개월 10,000원
· 3개월 20,000원
· 1년 50,000원
1년 30,000원
특징 · 무료 배송
· 30일 이내 무료 반품
· 첫 30일 최대 5% 캐시 적립
· 결제 금액의 2% 적립
· 회원 전용 상품/이벤트
· 우선 상담 서비스
· 3만 7천원 캐시 제공
· 매 월 할인쿠폰 제공
· 스마일배송 상품
02
생각지도 못한 이색 구독 서비스!

바쁘다 바빠 현대사회! 내가 몰랐던 새로운 세상.
아주 작은 것부터 라이프 스타일까지 숨어 있는 이색 구독 서비스를 소개합니다.

세탁기 돌릴 필요 없다, 빨래도 맡겨라!직접 세탁물을 맡기러 가지 마세요. 세탁 구독 서비스가 찾아갑니다.

회사에서 입을 와이셔츠 드라이를 매일 맡겨야 할 때, 정기적으로 이불 빨래가 필요할 때. 직접 세탁소까지 와이셔츠와 이불을 들고 갈 필요가 없게 되었습니다.

자기 전 현관문 앞에 놓인 용기안에 세탁물을 넣어두면 다음날 뽀송뽀송하게 때를 벗긴 세탁물을 받을 수 있는 세탁 구독 서비스가 있는데요.

세탁물의 수거와 배송이 모두 내 집 앞에서 이뤄진다는 점에서 편리할 뿐만 아니라, 서비스 과정이 비대면으로 이뤄진다는 점에서 코로나 시대에 안정성까지 확보할 수 있는 유용한 서비스인 것 같습니다.

런드리고출처세탁 구독 서비스 업체 ‘런드리고’ https://www.laundrygo.com/
미술 작품 구독으로, 나만의 미술관을 꾸미다멀게만 느껴졌던 미술 작품, 정기 렌탈 서비스로 나만의 미술관을 가져보세요.

그동안 미술작품을 보려면 미술관을 찾아가거나, 작품을 직접 구매해 집 안에 전시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미술관 방문, 작품 구매가 적지 않은 부담이었는데요.

이제 마음에 드는 미술작품이 있으면 렌탈을 신청해 내 집안에 전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전문 설치 기사분들이 직접 방문해 설치도 해준다고 하네요!

그리고 정기적으로 작품을 교체할 수 있는 구독 서비스 형태로도 이용할 수가 있는데요. 이러한 미술작품 구독 서비스로 인해, 미술작품이 더이상 멀거나 어려운 존재가 아닌, 우리 곁의 친근한 인테리어 소재로도 활용될 수 있게 된 것 같습니다.

오픈갤러리출처미술작품 구독 서비스 ‘오픈갤러리’ 홈페이지
https://www.opengallery.co.kr/
멋쟁이의 완성, 발 끝 양말까지 구독!양말 구독하시고 진정한 패션 피플이 되어보세요.

전정한 패피(패션 피플)라면 헤어스타일과 옷 뿐만 아니라 양말까지 완벽하게 스타일링하는 법! 하지만 패피들도 양말 쇼핑까지 신경 쓰긴 쉽지 않을 텐데요. 혹은 직업 특성상 또는 개인 취향에 따라 주기적으로 새로운 양말이 필요한 분들도 계실 거에요.

이러한 분들께 유용한 양말 구독 서비스도 있습니다! 남성 정장 양말, 스포츠용 양말, 여성용 양말, 여름용 페이크삭스(덧신) 등!
이제 필요한 양말도 종류별로 선택해, 정기적으로 편리하게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사람 뿐만 아닌 반려견을 위한 구독서비스도 등장!

반려견 600만 마리의 시대가 도래했습니다. 이에 따라 반려견도 소중한 가족의 일원으로 인식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는데요. 이제 사람 뿐만이 아닌 반려견을 위한 구독 서비스도 등장했습니다.
반려견을 위한 간식, 장난감, 운동 기구에 이르기까지! 비록 결제는 사람이 하지만...^^; 서비스를 이용하는 주체가 바로 반려견까지 확장이 된 것이죠!

미하이삭스출처양말 구독 서비스 ‘미하이삭스’ 홈페이지
https://www.mehisox.com/
돌로박스출처반려견 구독 서비스 ‘돌로박스’의 홈페이지
https://dolobox.co/
아름다운 꽃향기도 집으로 배송!정기적으로 향기로운 선물을 구독하세요.

보고만 있어도 기분이 좋아지는 아름다운 꽃! 덤으로 좋은 향기까지 우리에게 선사해주죠? 많은 사람들이 꽃을 좋아하지만 막상 꽃을 어디에서 구매해야 하고, 시기에 맞춰 어떤 꽃을 구매해하면 좋을지 고민인 분들이 많을 것 같아요.

이러한 고민을 없애줄 꽃 구독 서비스도 존재하는데요! 직접 원하는 꽃의 종류를 선택하고 정기구독 받을 주기와 요일을 선택하면, 편리하게 꽃도 정기적으로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꽃을 받을 때마다 일상의 행복을 선물받는 느낌일 것 같네요.^^

kukka출처꽃 구독 서비스 ‘kukka’의 홈페이지
https://kukka.kr/subscription/
03
구독 서비스, 왜 급성장하나?

왜 이렇게 전 세계적으로 구독 서비스가 다양화되고 급성장하고 있는 것일까요?
그 이유에 대해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첫째,
기업은 안정적인 수입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한달 혹은 몇개월 단위로, 소비자들이 정기적으로 서비스 사용료를 지불하기 때문에 기업에 입장에선 그만큼 고정적인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이러한 고정 수입을 바탕으로 보다 안정적으로 사업을 운영하거나 혹은 필요한 시기에 투자를 할 수가 있는 것이죠.

*락인효과(Lock-in effect) 특정 서비스를 이용하게 된 고객이,
다른 새로운 서비스가 나오더라도 기존의 것을 계속 이용하는 것을 의미
둘째,
비슷한 관점에서 기업이 ‘충성 고객’들을 확보하기에 용이합니다.

구독 서비스에 가입해 한 달, 두 달 사용하게 되다 보면 다른 서비스가 있다 하더라도 기존에 사용하던 서비스를 계속 이용하게 되죠? 즉 기업의 입장에서 구독 서비스는 고객 ‘락인 효과(Lock-in effect)’를 거두기에 매우 효과적인 방법인 것이죠. 기업이 충성 고객들을 많이 확보하게 되면, 그만큼 안정적인 수입원이 늘어나게 되는 것이고 또 새로운 가입자를 유치하는데 소요되는 막대한 마케팅 비용을 절약할 수가 있습니다.

셋째,
가입자들의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지금을 흔히 ‘빅데이터의 시대’라고 부를만큼, 기업 운영에 있어 데이터의 중요성은 매우 큽니다. 가입자와 관련된 기본 정보뿐만 아니라 개개인별 선호와 취향과 관련된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기업은 이러한 데이터를 분석해 보다 전략적으로 사업 운영 및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는 것이죠.

넷째,
정보통신기술(ICT)의 발달 때문입니다.

아무리 혁신적인 서비스가 있다하더라도 그 서비스를 뒷받침해 줄 기술이 없다면, 서비스를 실현시키긴 어렵습니다. 과거엔 우유를 구독하려면 직접 우유 배달원분을 만나 신청하거나, 직접 지점에 전화를 해야 했는데요.
지금은 컴퓨터 또는 스마트폰을 통해 서비스 신청, 결제, 배송에 이르기까지 일사천리로 편리하게 서비스를 운영 또는 이용할 수 있는 것이죠. 인터넷 기술의 발달이 없었더라면 아마존도 지금의 1억 5천만명 가입자를 모으기란 불가능했을 것입니다.

다섯째,
고객의 입장에서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시장에는 수많은 상품과 서비스들이 존재합니다. 소비자의 입장에서 일일이 모든 상품과 서비스의 정보를 찾고, 또 찾은 정보들을 비교하기란 힘든 일이죠.
정기적으로 사용하는 상품일 경우 매번 오프라인 매장에 직접 들러 상품을 구매할 필요 없이 스마트폰 앱을 통해 서비스 신청을 하고, 알아서 배송까지 완벽하게 해주니 이 얼마나 편리한가요? 또한 상품과 서비스마다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보통 개별 단위로 구매할 때보다 비용상으로도 더 저렴하기 때문에 실질적인 가격 혜택도 누릴 수가 있습니다.

여섯 째,
‘밀레니얼 세대’가 핵심 소비층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밀레니얼 세대는 1980년대 초~ 2000년대 초에 출생한 세대를 일컫는 말인데요. 이들은 집단보다는 개인을 소유보다는 공유와 경험을 더 우선시 합니다. 때문에 소비 패턴에 있어서도 구매를 통한 소유보다 구독을 통한 경험을 점점 더 많이 선택하게 되는 것이죠.

이렇게 기업과 소비자 모두에게 윈윈(win-win)인 구독 서비스!

끝으로 SK텔레콤의 이색 구독 서비스에 대해 짧게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최근 SK텔레콤은 국내 통신사 최초로 ‘숏폼 영상 콘텐츠’ 기반의 구독 서비스를 출시하였는데요. 김연아, 서장훈, 손흥민씨가 출연한 V컬러링 광고를 이미 많이들 보셨을 것 같은데요.^^

보이는 컬러링, ⓥCOLORING 이란?
나를 더욱 다채롭게 보여줄 수 있는 동영상 컬러링 서비스
통화음 대신 나만의 영상을 보여주세요.

V컬러링은 상대방이 나에게 전화를 걸었을 때, 통화가 연결될 때까지 내가 미리 설정한 영상을
상대방이 볼 수 있도록 한 서비스입니다. 쉽게 영상 컬러링 서비스라 보시면 되는데요.
혹시 아직 모르시겠다면! 아래 영상을 한번 클릭해보세요!

SK텔레콤 공식 유튜브 계정 - 서장훈의 응원링 편 출처SK텔레콤 공식 유튜브 계정 - 서장훈의 응원링 편
SK텔레콤 공식 유튜브 계정 - 김연아의 전화위복링 편 출처SK텔레콤 공식 유튜브 계정 - 김연아의 전화위복링 편

SK텔레콤은 지난 2002년 세계 최초로 통화연결음을 고객이 원하는 소리로 들려주는 음성 컬러링 서비스를 선보인 바 있는데요.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영상 콘텐츠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5G 시대에 발맞춰 한국형 숏품 서비스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SK텔레콤의 V컬러링 구독 서비스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인사이트 -T맵이 알려주는 길 위의 진짜 이야기 자세히보기 매거진 - 모바일 쇼핑이 대세 앱프리 쇼핑으로 더 간편하게! 자세히보기
자막보기
  • 국가고객만족도 23년 연속 1위
  • 한국서비스품질지수21년 연속 1위
  • 한국산업고객만족도 22년 연속 1위
  • 와이즈 유저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웹접근성 준수
서울특별시 중구 을지로 65대표이사/사장 : 박정호사업자등록번호 : 104-81-37225판매허가번호 : 중구 02923호 사업자 정보확인
고객상담 : 휴대폰 국번없이 T.1559(무료) 또는 T.1599-6011(유료)이메일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