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 world Biz

전체메뉴

5GX Cloud

T Business 솔루션

모바일 서비스

T비즈 스튜디오

이용 신청/안내

찾으시는 메뉴가 없으신가요? 고객센터에 문의해 주세요.

온라인 상담/문의

이메일을 입력해주세요

회원가입 시 등록한 이메일과 일치해야
내 정보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인사이트 T맵이 알려주는 진짜 길 위의 이야기

#3 코로나19 시대의 문화생활 : 방구석 1열을 넘어 자동차 1열로!

코로나19 시대의 문화생활방구석 1열을 넘어 자동차 1열로!

올해 초 영화 <기생충>이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작품상을 포함해 4개의 트로피를 거머쥘 때만 해도 한국 영화계는 그 어느 때보다도 큰 청사진을 그리며 2020년을 준비했습니다. 하지만 예상치 못한 코로나19의 등장으로 충무로의 기대작들이 줄줄이 개봉을 연기하거나 OTT(Over The Top: 인터넷 기반의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로 방향을 틀었고 관객들은 영화관이 아니라 집에서 스마트폰을 통해 영상 플레이 버튼을 누르기 시작했죠.

그러나 스마트폰으로 영상을 보는 일이 아무리 익숙하다 하더라도 극장이 전해주는 감동을 100% 대신할 수는 없는 법! 극장이 그리웠던 사람들은 집콕 대신 차콕을 택하며 자동차 극장으로 향하기 시작했습니다. 방구석 1열을 넘어, 자동차 1열을 찾아 나선 T맵 사용자들의 코로나19 시대 문화생활을 살펴보겠습니다.

어쩌다 보니 영화의 미래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영화 산업은 여행 산업과 더불어 가장 큰 피해를 본 곳 중 하나로 꼽히고 있습니다. 영화진흥위원회 자료에 따르면 2020년 상반기 전체 극장 관객 수는 전년도 대비 70.3%가 감소한 3,241만 명, 전체 극장 매출액은 70.6%가 감소한 2,738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2005년 이후 최저 관객 수 이자 최저 매출액이라고 합니다.

  • 전국 극장 관객수 비교
    2019년 상반기 10,932 만 명 2020년 상반기 3,241 만 명
    전국 극장 관객수 -70.3%
  • 전국 극장 매출액 비교
    2019년 상반기 9,307 억 원 2020년 상반기 2,738 억 원
    전국 극장 매출액 -70.6%
출처 : 영화진흥위원회 2020년 상반기 한국 영화 결산 자료

이에 영화계는 개봉을 미루며 신규 확진자 수가 줄어들기를 기다리는 소극적인 자세에서 벗어나 적극적으로 새로운 돌파구를 찾고 있습니다. 그러한 관점에서 자동차 극장은 OTT 플랫폼과 더불어 코로나19 시대의 대표적인 대안으로 떠올랐습니다. 독립적인 공간에서 영화를 감상할 수 있다는 점에서 시의적절했고, 비대면 서비스 수요가 급증하자 자동차 극장은 영화 감상은 물론 다양한 문화 감상 공간으로까지 부상할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희비가 교차한 멀티플렉스와 자동차 극장

멀티플렉스 영화관과 자동차 극장으로 향한 T맵의 이동 데이터를 살펴보면, 실제로 자동차 극장의 약진이 확연히 눈에 띕니다. 확진자 수가 많지 않았던 1월에는 성수기로 꼽히는 설 연휴 덕분에 멀티플렉스로 향한 이동량이 압도적으로 많았지만 2월을 기점으로 2019년의 절반 수준에도 미치지 못할 정도로 떨어지기 시작했습니다.

그에 비해 자동차 극장의 인기는 폭발적으로 늘기 시작했죠.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했던 2월과 3월에는 전년 동월 대비 이동량이 100% 이상 증가했다. 2019년 자료를 토대로 자동차 극장이 가장 붐볐던 시기를 분석해 보면 블록버스터 규모의 영화가 줄이어 개봉하는 여름 시즌이 성수기였는데요. 추위 때문에 야외 활동이 어려운 겨울에도 자동차 극장을 찾는 사람들의 수가 증가했고 대체로 날씨가 좋은 봄과 가을에는 인기가 다소 주춤했습니다.

그러나 2020년, 자동차 극장으로 떠난 T맵 사용자들의 이동량이 연일 기록을 경신하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대구경북 지역의 자동차 극장이 전국에서 가장 문전성시를 이뤘는데요. 2월 25일, 대구경북 지역이 감염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된 이후 대구경북 지역의 멀티플렉스 극장 11개 지점이 임시 휴업을 선언했고 하루에도 많게는 700명까지 확진자가 나왔던 대구경북 지역 주민들의 경각심이 더해져 자동차 극장의 때아닌 호황을 만든 것으로 보입니다.

코로나19가 진정 국면으로 접어들었던 4월과 5월에는 자동차 극장의 상승 그래프가 꺾였지만 확진자 수가 다시 늘어난 6월엔 자동차 극장으로 향하는 이동량도 함께 상승하며 코로나19와 자동차 극장의 상관관계를 증명했습니다. 반면 멀티플렉스는 자동차 극장의 인기가 주춤했던 4월과 5월을 기점으로 서서히 관객 수가 늘고 있지만 여전히 2019년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한 수치죠.

코로나19 확산 시기 전국 자동차 극장 vs 멀티플렉스 수요 비교 * 2020.1. ~ 2020.3. | 길안내 시작 수
2020.1 ~ 2020.3월 코로나19 확산 시기에 전국 자동차 극장 vs 멀티플렉스 수요 비교그래프 자동차극장 +165% 수요증가, 멀티플렉스 -86% 수요감소

달콤한 팝콘 냄새와 함께 극장에서 영화를 공유하던 즐거움을 당장은 누릴 수 없겠지만, 2020년 하반기 및 2021년에는 많은 사람들이 마음 놓고 영화관을 찾을 수 있길 기대해 봅니다.

맛보기 내용 일부를 소개해 드렸는데 어떠셨나요? 아래 배너를 클릭하시면 보다 재밌고 유익한 이야기들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고고씽!

T map Trend Map 2020 “ T맵 알려주는 진짜 길 위의 이야기 ” 자세히 보기
인사이트 - T맵이 알려주는 진짜 길 위의 이야기 #1 신입사원과 부장님의 취미생활 자세히보기 인사이트 - T맵이 알려주는 진짜 길 위의 이야기 #2 T맵에 대한 진실 혹은 거짓! 자세히보기
  • 국가고객만족도 25년 연속 1위
  • 한국서비스품질지수22년 연속 1위
  • 한국산업고객만족도 24년 연속 1위
  • 와이즈 유저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웹접근성 준수
서울특별시 중구 을지로 65대표이사/사장 : 유영상사업자등록번호 : 104-81-37225판매허가번호 : 중구 02923호 사업자 정보확인
고객상담 : 휴대폰 국번없이 T.1559(무료) 또는 T.1599-6011(유료)이메일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