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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쇼핑이 대세! 앱프리 쇼핑으로 더 간편하게! 별도 앱 설치 안함,별도 가입 안함,간단한 배송 조회,개인 맞춤화 상품 노출

01 급증하는
온라인 쇼핑
거래액

코로나19 사태로 집콕 생활이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온라인 쇼핑의 비중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통계청이 발표한 국내 온라인 쇼핑 동향 자료에 따르면, 2020년 5월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총 12조 7,221억 원으로
전년 같은 기간 대비 13.1% 증가했습니다. 그리고 카테고리별 거래액의 비중을 살펴보면 가전/통신기기가 12.5%로 가장 높았고 그다음으로 식음료품 11.6%, 의복 10.7%, 음식서비스 10.4%, 생활용품 9.1% 순이었습니다.

온라인 쇼핑 거래액 추이는 2019년5월 112,534억원, 2020년5월 127,221억원이고, 온라인 쇼핑 거래액 카테고리별 비중은 가전/통신기기:12.5%, 식음료품:11.6%, 의복:10.7%, 음식서비스:10.4%, 생활용품:9.1% 이다. 출처:통계청(2020년 5월)

그렇다면 온라인 쇼핑 중, 모바일을 통한 쇼핑의 비중은 어느 정도일까요?

2020년 5월 기준, 온라인 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을 통한 쇼핑 거래액은 6조 2,399억 원으로 전년 같은 기간 대비 21%나 증가하였습니다.
비중으로 살펴본다면, 68.3%가 모바일을 통해 이뤄졌는데요. 온라인 쇼핑을 하는 10명 중 7명은 모바일을 이용하는 셈이네요.

  • 온라인 쇼핑 중 모바일 쇼핑 거래액 2019년 5월 43,388억원, 2020년 5월 62,399억원 2019년 보다 21% 증가
  • 온라인 쇼핑 중 모바일 쇼핑 비중 2019년 5월 63.9%, 2020년 5월 68.3%
출처: 통계청 (2020.05)

02 편의를 위해
등장한
간편결제
서비스

모바일을 활용한 쇼핑이 증가하면서, 유통 업계에선 간편결제 서비스를 하나둘 시장에 내놓기 시작했습니다.

2014년 이베이코리아의 ‘스마일페이’을 시작으로, 오픈마켓 중에서는 11번가의 ‘11페이’, 쿠팡의 ‘로켓페이(현재 쿠페이)’가 있으며
종합 쇼핑몰 중에서는 롯데의 ‘엘페이’, 신세계의 ‘SSG페이’가 대표적이죠.

참고로 11번가의 11페이는 2019년 7월 T페이와 통합하여, 온오프라인에서 편리하게 멤버십 할인과 포인트 적립·사용이 가능한 복합 간편결제 서비스 ‘SK페이’로 재탄생하게 됩니다.

11 pay + t pay -> SK pay(할인과 결제,적립을 한번에!)

유통 업체들은 저마다 결제 방식을 간소화하고 할인이나 적립 이벤트 등을 적극적으로 시행함으로써 소비자들에게 편의를 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고객의 입장에서 간편 결제 서비스에 대한 선택 및 혜택의 폭은 넓어졌지만, 한편으론 브랜드별 간편 결제 서비스의 종류가 너무 많아 결제 할 때마다 일일이 앱을 설치하고 서비스를 등록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기도 합니다.
모바일 측정 전문 기업 애드저스트(adjust)는 ‘글로벌 앱 트렌드 보고서’를 통해 세계 지역별 쇼핑 앱 사용자의 리텐션 비율 (특정 기간 이후에도 앱을 사용하는 사용자의 비율) 조사 결과를 공개했는데요.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 속한 앱 사용자 중, 앱을 설치한 당일로부터 1일 차에 해당 앱을 사용하는 비율은 27%에 불과했고, 7일 차에는 16%, 30일 차에는 5%로 사용률이 급격히 떨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소비자들은 물건을 구매한 뒤에는 다시 해당 앱을 사용할 확률이 낮으며, 앱 자체에 대한 수요보다는 상품 자체를 중요시한다는 것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대표 유통업계별 간편결제 서비스
오픈마켓
스마일페이,11페이,로켓페이,티몬페이,원더페이
종합쇼핑몰
LOTTE:L페이,SHINSEGAE:SSG페이,THE HYUNDAI:H월렛
지역별 쇼핑 앱 사용자 리텐션
지역별 쇼핑 앱 사용자 리텐션
  • 1일차
    • 아시아태평양:27
    • 유럽 및 중동, 아프리카:29
    • 라틴 아메리카:28
    • 북아메리카:25
  • 2일차
    • 아시아태평양:21
    • 유럽 및 중동, 아프리카:22
    • 라틴 아메리카:21
    • 북아메리카:17
  • 7일차
    • 아시아태평양:16
    • 유럽 및 중동, 아프리카:17
    • 라틴 아메리카:17
    • 북아메리카:11
  • 14일차
    • 아시아태평양:11
    • 유럽 및 중동, 아프리카:12
    • 라틴 아메리카:12
    • 북아메리카:7
  • 30일차
    • 아시아태평양:5
    • 유럽 및 중동, 아프리카:5
    • 라틴 아메리카:7
    • 북아메리카:4
출처:Aujust

03 쇼핑을 더욱 간편하게,
앱프리 쇼핑!

그렇다면, 이런저런 앱을 통하지 않고 내가 필요로 하는 상품 정보를 더 쉽게 확인하고 구매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쇼핑 업체, 간편 결제 서비스 앱을 별도로 설치하지 않고도 디바이스가 지닌 기본 기능을 이용해 쇼핑을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바로 ‘앱프리 쇼핑'입니다.
보통 앱에서 물건을 구매 할 때 ‘광고 확인 > 앱 설치 > 회원가입 > 상세페이지 > 구매’ 순의 일련의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요. 앱프리 쇼핑을 통해선, 말 그대로 앱이 사라지므로!
앱 설치 및 회원가입 등의 절차를 과감하게 생략할 수가 있습니다.

인앱쇼핑 vs 앱프리쇼핑 구매 프로세스 비교
인앱쇼핑 재화 구매까지 광고 노출,
앱설치유도, 회원가입, 제품탐색,
결제 과정 거침
인앱쇼핑은 광고확인->앱설치->회원가입->상세페이지->구매 프로세스
앱프리쇼핑 광고커머스를 통해
손쉽게 재화 구매
앱프리쇼핑은 광고확인 -> 앱설치안함, 회원가입안함 -> 상세페이지 -> 구매 프로세스

04 문자메시지를 통해 손 쉽게 주문!

SK telecom T-Deal

앱을 통하지 않고 더 손쉽게 물건을 구매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대표적인 서비스!
바로 SK텔레콤의 ‘T-Deal’이 있습니다.

T-Deal은 SK텔레콤의 가입자 중 특정 상품에 대한 구매 전환율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고객에게, 문자 메시지로 광고 정보를 전송하여 빠르고 쉬운 구매를 돕는 서비스인데요. 이때 아무에게나 문자 메시지를 전송하는 것이 아닌! SK텔레콤의 빅데이터 알고리즘 분석을 통해 해당 상품을 구매할 가능성이 높은 고객을 선별해서 보낸다는 아주 매력적인 특징이 있습니다.

아마 T world Biz의 구독자분들 중에서도 아래와 같의 형식의 문자 메시지를 받으신 적이 있으실거예요. 이것이 바로 T-Deal을 통해 전송된 상품 광고인데요.
빅데이터 알고리즘 기반으로 평소 내가 관심을 가지고 있던 상품과 관련된 광고 정보를 문자메시지로 수신받은 후, URL을 터치하면 상품에 대한 상세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별도의 앱 설치나 회원가입 필요 없이 휴대폰 본인 인증만 거치면 간편하게 구매할 수 있는 것이죠.

  • 01 문자 메시지로 광고정보 수신
  • 02 상품 상세내역 확인
  • 03 휴대폰 본인인증으로 빠른 구매

여러분! T비즈 매거진의 지난 <과거의 나는 잊어라! 문자 메시지의 대변신> 편을 통해 RCS(Rich Communication Services) 기반으로 한 SK텔레콤의
기업용 메시징에 대해 소개해 드린 적이 있는데요. 혹시 기억나시나요?^^ (혹시 기억이 나지 않는다면? 지금 바로 보러가기 Click! )

RCS는 쉽게 생각해 카카오톡과 같은 메신저의 기능을 문자 메시지에 적용시킨 것이라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현재 T-Deal은 SMS 형태로 제공되고
있지만, 향후에는 RCS 형태로 한 단계 더 진화해, 고객분들께 더욱 향상된 편의성을 제공해 드릴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해봅니다.

05 메신저 안에서도 실시간 영상보며 구매까지

문자메시지로 상품 정보를 확인하고 편리하게 구매까지 할 수 있는 것처럼! 메신저 앱 안에서도 간편하게 쇼핑을 즐길 수 있습니다. 그것도 영상을 통해 말이죠!

카카오커머스는 지난 5월 ‘카카오쇼핑 라이브’ 서비스를 출시하였는데요. 카카오톡 메신저를 통해 실시간으로 상품에 대한 소개 영상을 시청할 수 있으며,
상품기획자나 전문가에게 실시간으로 궁금한 점 등에 대해 문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상품이 마음에 들면 바로 구매까지 할 수 있는데요. 상품 노출부터 문의, 구매까지 카카오톡 메신저앱 안에서 모두 해결이 되는 것! 이러한 앱프리 쇼핑의 편의성에 힘입어, 카카오쇼핑 라이브는 서비스 개시 100일 만에 누적 시청 횟수가 500만 회가 넘는 성과를 거두었다고 합니다.

  • 쇼핑라이브 방송 알림
  • 쇼핑라이브 실시간 채팅 문의
  • 상품 구매화면

그동안 모바일을 활용한 쇼핑은 자주 해봤지만, 이러한 앱프리 쇼핑을 아직 경험해보지 못하신 분들이 많으실 것 같은데요. 혹시 이번 주에 쇼핑 계획이
있으시다면! T-Deal과 카카오쇼핑 라이브와 같은 앱프리 쇼핑을 통해 색다른 경험을 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인사이트 - 과거의 나는 잊어라! 문자 메시지의 대변신 자세히보기 인사이트 - 2020 마케팅 트렌드 키워드#1 쇼퍼블 콘텐츠 자세히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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