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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비즈 인사이트

인사이트 2020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키워드 3 -#3 언택트 마케팅(Untact Marketing)

* 본 콘텐츠의 내용은 SK그룹 관계사인 디지털 광고 전문기업 '인크로스'에서 발행한 <마켓 리포트> 자료 원문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www.incross.com)

#3 - Untact Marketing
단절을 통한 소비의 일상화 언택트 마케팅

언택트 마케팅이란, 고객과 직접 마주하지 않고 상품과 서비스를 판매하는 비대면 마케팅 방식을 뜻합니다. 김난도 서울대 교수 등이 저서인 ‘트렌드 코리아 2018’에서 처음 제시한 단어이죠.

앞서 소개해드린 쇼퍼블 콘텐츠와 음성 쇼핑 및 광고 역시 이러한 언택트 마케팅의 한 유형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미 일상에서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은행의 챗봇 상담 서비스, 배달 앱 서비스, 패스트푸드 매장에서의 키오스크를 통한 주문 및 결제 등도 모두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언택트 마케팅에 해당되는 것이죠.

디지털 기술이 아닌, 아날로그 방식
언택트 마케팅 활동도 예전부터 시행돼 왔습니다.

지난 2017년 화장품 브랜드인 이니스프리는 매장 입구에 '혼자 볼게요'란 문구가 적힌 바구니와 '도움 이 필요해요' 라 적힌 바구니를 각각 비치했습니다. '혼자 들게요'란 바구니를 든 고객에겐 점원이 먼저 말을 걸지 않도록 해 SNS에서 큰 화제가 됐었는데요.

10, 20대의 젊은 고객들은 제품에 대한 정보를 인터넷을 통해 사전에 파악하고 제품을 테스트해 보기 위해 매장에 방문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점원이 다가오는 걸 부담스러워 한다는 특성을 반영해 ‘혼자 볼게요’ 바구니를 도입했다고 합니다.

이니스프리 매장에 비치된 ‘혼자 볼게요’ 바구니
타운홀 미팅 당시의 SK텔레콤 유영상 CEO
(출처 : SK텔레콤 공식 홈페이지, https://www.sktelecom.com)

올해 전 세계에 불어 닥친 코로나바이러스는
다양한 디지털 기술 및 채널을 활용한 언택스 서비스의 활성화를 부추기고 있습니다.

집 밖을 나올 수 없는 소비자들을 위해 여러 기업들이 비대면 방식을 통해 소비자들과 소통하고 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있는 것이죠.

SK텔레콤의 유영상 CEO는 지난 6월 포스트 코로나를 주제로 한 타운홀 미팅을 개최하기도 했는데요. 일하는 방식, 마케팅 플랫폼, 보안 솔루션 등 언택트 시대를 맞이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의 속도를 높여야 함을 역설하기도 했습니다. 참고로 타운홀 미팅 역시 온라인 스트리밍을 통한 언택트 방식으로 진행되었다고 합니다.^^

일상 소비재의 경우 이미 오래전부터 온라인을 통한
비대면 구매 방식 이 보편화 되었습니다.

하지만 자동차는 어떨까요? 자동차를 구매할 경우, 오프라인 매장에 방문해 영업사원에게 상담을 받은 후, 전시된 차량을 직접 살펴보거나 시승을 해보는 과정이 필수였습니다. 하지만 자동차 시장에도 언택트 바람이 불며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신차 출시 행사를 공식 홈페이지 또는 유튜브 채널 등을 통해 온라인으로 시행하고 있으며, 나아가 판매까지 온라인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미국의 전기차 업체 테슬라를 포함해 국내외 다수의 자동차 업체들이 온라인을 통해 자동차를 판매하기 시작했습니다. 심지어 중국의 전자 상거래 기업인 알리바바는 자동차를 살 수 있는 대형 자판기를 만들기도 했다고 합니다.^^

현대자동차 더 뉴 싼타페 차량의 온라인 런칭 토크쇼 화면
(출처 : 현대자동차 공식 유튜브 계정, https://www.youtube.com/user/abouthyundai)

카드사들 또한 언택트 마케팅에 열을 올리고 있는데요.

집 밖을 나오지 못하는 소비자들의 생활 패턴, 소비 패턴에 맞춰 이벤트를 펼치고 있습니다. 가령 OTT 서비스인 웨이브, 왓챠플레이 등의 정기 구독 서비스에 대한 할인 또는 캐시백 혜택을 제공하고,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건강에 대한 관심이 늘자 건강식품 등에 대한 할인 이벤트를 펼치고 있습니다.

이벤트 뿐만 아니라, 최근 현대카드는 배달의 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과 함께 손을 잡고 ‘배달의 민족’ 전용 신용카드까지 올해 출시할 계획이라 밝혔습니다. 배달의 민족 앱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이 언택트 소비 생활에 적극적이란 데이터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여러 혜택들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Hyundai Card × 배달의민족

이처럼 언택트 마케팅과 소비 활동이 이처럼 빠르게 확산될 수 있는 배경에는 코로나 사태 외에도 MZ세대의 등장이 있습니다.

대화보다는 마우스 클릭과 스마트폰 화면 터치가 편하고, 스마트폰을 통한 소통과 소비를 즐기는 MZ세대들은 대면 접촉을 통해 느끼는 불편보다, 단절을 통해서 느끼는 편안함을 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SNS와 메신저 등을 통해 언제 어디서든 사람들과 연결되어 있는 초연결 사회에 대한 피로감 때문에, 소비 활동을 할 때 만큼은 사람들과의 접촉을 꺼려 하기도 합니다.

MZ세대란?

1980년대 초~2000년대 초에 출생한 밀레니얼 세대와
1990년대 중반~2000년대 초반 에 출생한 Z세대를 뜻하는 말.
이들은 태어날 때부터 디지털 환경에 익숙하다는 특징이 있다.

기술의 발전과 디지털에 익숙한 세대의 등장,
그리고 코로나 사태의 영향 등으로 인해 앞으로도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언택트 마케팅이 지속적으로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끝으로 언택트 마케팅이 기업과 소비자 입장에서 여러모로 편리함을 가져다 주지만, 마음 놓고 집 밖을 나서 소비와 문화 활동 역시 즐길 수 있는 그 날을 기다리며!
다음 호를 통해서 더욱 유익한 콘텐츠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0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키워드 3 시리즈를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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