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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비즈 Magaz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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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지난해 4월 미국의 래퍼 트래비스 스캇(Travis Scott)이
    온라인 게임 속에서 가상 콘서트를 선보였습니다.
    신종 코로나19 여파로 획기적인 형태의 랜선 공연을 기획한 것인데요.
    트래비스 스캇 캐릭터가 게임(Fortnite)에 등장해 콘서트를 열어 노래를 부르고,
    게임 유저들이 관객이 돼 이를 관람하는 형식이었습니다.

    공연 성과는 어땠을까요?
    공연 동시 접속자 1천230만명 기록, 게임 속 판매 굿즈 금액으로 2천만 달러
    (한화 약 220억원)가 넘는 수익을 창출하며 말그대로 역대급 성과를 거뒀습니다.

    코로나19 팬데믹이 가속화시킨 새로운 세상에 대한 기대와 관심,
    이번 T 매거진에서는 메타버스에 대해 알아봅니다.

  • 트래비스 스캇의 콘서트 영상 (출처: 트래비스 스캇 유튜브 공식채널) 트래비스 스캇의 콘서트 영상 (출처: 트래비스 스캇 유튜브 공식채널)

메타버스가 뭐길래?

‘메타버스(Metaverse)’는 가상·초월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세상·우주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입니다.
1992년 닐 스티븐슨(Neal Stephenson)의 공상과학 소설 ‘스노우 크래쉬(Snow Crash)’에서 처음 등장한 단어로, 가상과 현실이 상호작용하면서 함께 공진화
(Coevolution)하고, 그 속에서 다양한 사회·경제·문화 활동이 이루어지면서 가치를 창출하는 세상을 의미합니다.

메타버스는
어떻게 구현될까요?
구현되는 공간이 현실/가상 중심인지, 구현되는 정보가 외부 환경정보 중심/개인·개체 중심인지에 따라 크게
라이프 로깅(Lifelogging), 증강현실(AR), 거울(Mirror)세계, 가상현실(VR)로 구분됩니다.
메타버스의 구현 기술만 봐서는 전혀 새롭지 않을 수 있습니다. 다양한 아이디어와 함께 현실에 교묘하게 그리고 완전하게
접목되었을 때 메타버스는 새로운 가능성의 땅이 될 것입니다.
메타버스의
네가지 분류
  • 증강현실(AR)
    증강현실(AR)

    현실 공간에 가상 사물을 겹쳐서 구현함

    ex. 점프AR, 포켓몬고 등
  • 라이프로깅
    라이프로깅

    시공간의 제약 없이 일상을 웹 공간에 기록

    ex. 나이키러닝클럽, 인스타그램 등
  • 거울세계
    거울세계

    현실 세계를 사실적으로 반영하며 정보를 가상 세계로 확장

    ex. 구글어스, 폴드잇 등
  • 가상세계(VR)
    가상세계(VR)

    디지털로 구현한 3차원 세계, 개인은 자신만의 아바타를 통해 활동

    ex. 동물의숲, 제페토 등

플랫폼 또는 게임

메타버스는 크게 ‘플랫폼’과 ‘게임’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 플랫폼을 통해서 고객들은 버추얼 밋업(Virtual Meetup)과 같은 상호작용이 가능한데요.
대표적인 예로는 네이버 제페토, SKT 점프, 엔씨 유니버스 등이 있습니다.

게임의 대표적인 예시로는 로블록스, 마인크래프트, 동물의 숲, 포트나이트 등으로
자신을 대표하는 가상 캐릭터로 게임을 플레이하고 다른 플레이어와 상호 작용을 하게 됩니다.

  • 주요 플랫폼 순 이용자 추이: 2020, 2021 → 0.0, 91.1 → 45.3, 27.3 → 3.9, 6.2 = -39.7 에서 56.7 (단위: 만명(막대), %(꺾은 선))
  • 주요 게임 순 이용자 추이: 2020, 2021 → 로블록스: 119.7, 170.1, 동물의 숲: 5.7, 103.3, 마인크래프트: 113.3, 92.8, 포트나이트**: 1.3, 0.5 → 42.2 ~ 1702.8 ~ -18.1 ~ -63.0 (단위: 만명(막대), %(꺾은 선))

* 2020년/2021년 1월~3월 순 이용자 수 평균 값
전체 순 방문자 수 기준 내림차순 정렬(MO, AOS, iOS 합산)
**MO APP AOS 수치

SKT의 메타버스

최근 코로나로 인해 비대면 상황이 지속되다 보니 가상의 세계에서 새로운 기회와 문화가 등장하기 시작했는데요.
SKT는 메타버스를 어떻게 적용하고 있는지 한번 살펴볼까요?

# SKT·카카오 골프중계에 메타버스 적용
메타버스의 끝은
어디일까요?
이번엔 골프중계와 만났습니다. SKT와 카카오 VX가 국내 최초로 라이브 골프중계에 메타버스를 적용하였습니다.
가상과 현실을 혼합하여, 지금껏 본 적 없는 새로운 방식의 중계를 선보였는데요. 메타버스를 비롯해 SKT의 미디어 빅테크 기술로
한층 더 전문적이고 생동감 넘치는 경기를 만끽할 수 있어, 골프팬들의 기대를 한몸에 받았습니다.
(JTBC 골프채널 6월 10일 오전 11시 생중계)

국내 첫 메타버스 중계

‘SKT 오픈 2021’ 대회 중계 특징

  • 빅테크로
    새로운 골프중계 주도
    빅테크 새로운 골프중계 주도
    1. 현실세계와 가상세계를 넘나드는
      새로운 형태의 중계
    2. 데이터 센서가 공의 진행 방향을
      읽고 AI가 공의 흐름을 예측
    3. AI가 그린을읽고 퍼팅 라인을 예측
  • 다양한
    경기 흐름 파악
    다양한 경기 흐름 파악
    1. 해당 홀에서 다른 선수들의 샷
      모음을 동시에 방송
    2. 선수 별 오늘의 버디 장면 방송
  • 선수의 스윙을
    더 디테일하게 본다
    선수의 스윙을 더 디테일하게 본다
    1. 기존 30 Frame 스윙속도를 AI가
      120Frame으로 전환해 보여줌
    2. 임팩트의 순간을
      더욱 느리고 선명하게 표현
  • 선수들의 대화까지
    생생하게 듣는다
    선수들의 대화까지 생생하게 듣는다
    1. AI로 바람소리 제거하고
      선수들의 목소리만 생생히 방송
    2. 그린에서 나누는 캐디와 선수의
      홀 공략 대화를 중계

출처: SKT Insight

# SKT 점프 메타버스 채용 설명회
Virtual Meetup 점프 버추얼 밋업
SK텔레콤은 지난 4월, 메타버스 플랫폼인 '점프 버추얼 밋업'을 활용해 채용설명회를 진행했습니다.
점프 버추얼 밋업(Virtual Meetup)은 비대면 가상 모임 서비스인데요.
이날 열린 메타버스 채용설명회에는 600여명의 취준생과 채용·직무 담당자가 아바타로 참여했습니다.
실제 얼굴을 마주하고 있지는 않지만 아바타를 통해 소통함으로써 분위기가 뜨거웠다고 합니다.
SK텔레콤 메타버스 채용 설명회 영상

SK텔레콤 메타버스 채용 설명회 영상 (출처: SK텔레콤 유튜브 공식채널)

# SKT와 순천향대학교 ‘국내 최초 메타버스 입학식’
메타버스 입학식
들어보셨나요?
지난 3월 SKT는 순천향대와 함께 메타버스로 구현된 캠퍼스에서 신입생 입학식을 열었습니다.
순천향대 본교 대운동장을 메타버스 맵으로 구현해 약 2500명의 학생들이 아바타로 참여할 수 있도록 했는데요.
신입생들은 아바타에 '과잠'(대학점퍼)을 입혀 입학식에 참여했습니다.
세계최초 메타버스 입학식 영상

세계최초 메타버스 입학식 영상 (출처: SK텔레콤 유튜브 공식채널)

가상에서 현실연계까지

메타버스와 현실세계는 따로 떨어져 있는 것이 아닌 서로 상호작용하여 융합되는 환경이
조성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실제 인간을 아바타로 만드는 것이 아닌 인간 같은 아바타가 현실 세계에서 인플루언서
역할을 하는 ‘디지털 휴먼 마케팅’이 실현 되어가고 있습니다. 자연스러운 대화와 필수적인
대화형 AI의 시장규모는 2025년 약 15.5조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 됩니다.

인스타그램 가상 인플루언서인 ‘@lilmiquela’의 인스타그램 팔로우 수는
2021년 6월 현재 무려 300만이나 됩니다.

메타버스 내 가상 매장과 실물 배송을 연계한 시도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지난해 9월 신세계 인터내셔날은 자사가 운영하는
4개 패션 브랜드를 중심으로 3D 스캔 기술을 적용해 오프라인 매장을
그대로 온라인에 구현했습니다.

가상 매장 오픈 후 2주간 등록된 38개 제품의 온라인 매출이
전월 동기 대비 44% 증가하는 성과를 거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lilmiquela
인스타그램
신세계 폴스미스 가상 매장 (출처: 신세계인터내셔날)
인류의 신대륙이라고 불리는 메타버스,

이곳에서는 앞으로 어떤 일이 벌어질지,
어떤 비즈니스 가치가 새롭게 창출 될지 관심있게 봐야할 대목입니다.

  • incross
  • * 본 콘텐츠의 내용은 SK그룹 관계사인 디지털 광고 전문기업 '인크로스'에서 발행한 <마켓 리포트> 자료 원문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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