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 world Biz

전체메뉴

5GX Cloud

T Business 솔루션

모바일 서비스

T비즈 스튜디오

이용 신청/안내

찾으시는 메뉴가 없으신가요? 고객센터에 문의해 주세요.

온라인 상담/문의

이메일을 입력해주세요

회원가입 시 등록한 이메일과 일치해야
내 정보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T비즈 인사이트

인사이트 2020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키워드 3 -#2 음성 쇼핑과 음성 검색 광고

* 본 콘텐츠의 내용은 SK그룹 관계사인 디지털 광고 전문기업 '인크로스'에서 발행한 <마켓 리포트> 자료 원문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www.incross.com)

#2 - Voice Shopping & Voice Search Ads
말로 쇼핑하고 광고하는 시대 음성 쇼핑과
음성 검색 광고

아리아~ 오늘 날씨는 어때?” SK텔레콤의 인공지능 비서인 ‘아리아’와 대화를 나눠본 적 있으신가요?

SK텔레콤을 비롯해 네이버, 카카오, 아마존, 구글 등 국내외 다양한 ICT 기업들이 인공지능 기반의 음성 인식 기술 고도화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날씨와 교통 정보 확인, 뉴스 청취, 스케줄 관리, 음악 재생 등 이미 우리의 일상 속에서 음성 인식 기술이 많이 활용되고 있는데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발표한 ‘2019년 인터넷이용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국민의 약 4분의 1인 25.2%가 인공지능 음성 인식 서비스를 이용한 경험이 있다고 합니다. 올해는 사용률이 더욱 늘어나겠죠?^^

음성 인식 기술은 정보 탐색의 목적 뿐만 아니라, 이제 쇼핑과 광고에서도 활발히 사용되고 있습니다!

"아리아~ 스타벅스 주문할게!" 아리아를 통해 스타벅스 커피까지 주문할 수 있다는 사실! 혹시 아셨나요? SK텔레콤은 지난 2018년 스타벅스와 손을 잡고 음성 주문 서비스를 출시한 바 있습니다. 티맵에 탑재된 누구(NUGU)를 이용해, 소비자들이 운전 중에도 음성 명령으로 편리하게 스타벅스의 음료를 주문할 수 있게 된 것이죠.

STEP1.음성 발화 주문: T map에서 STEP2. 주문 장소 리스트: 주문하실 매장과 음료를 말해보세요. , GPS 기반으로 주변 스타벅스를 안내 -> STEP3. 메뉴 주문 접수: 주문한 메뉴를 확인후, "주문 접수"라고 말해보세요. , 아이스 카페 라떼 총 결제금액 4,600원 , 등록된 결제카드/계좌로 자동주문접수 및 결제 -> STEP 4. 주문 장소 길 안내: 매장 도착 5분전, 예약되어 있던 주문이 자동 전송 및 결제 완료!, 주문 장소로 네비가 안내. 매장 직원은 도착 시간 데이터를 통해 운영 관리 수월">
  • STEP1.음성발화주문 Tmap에서 "스타벅스 주문할게"를 말해보세요. 운전 중 핸즈프리로 스타벅스 메뉴를 주문
  • STEP2.주문 장소 리스트 주문하실 매장과 음료를 말해보세요. GPS기반으로 주변 스타벅스를 안내
  • STEP3.메뉴주문접수 주문한 메뉴를 확인후, "주문접수"라고 말해보세요. 등록된 결제카드/계좌로 자동주문접수 및 결제
  • STEP4.주문장소길안내 매장도착5분전, 예약되어 있던주문이 자동전송및결제완료! 주문장소로 네비가 안내, 매장직원은 도착시간데이터를 통해 운영관리수월

네이버는 자사의 음성 검색 기능을 활용해 흥미로운 광고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애니메이션 영화 '토이스토리4' 개봉을 맞이해 이벤트를 진행했는데요. 네이버 앱의 음성 검색 기능을 실행시켜 "웰컴백 토이스토리!"를 외치면 시사회 예약, 경품 추첨, 예고편 보기 등의 서비스를 제공했습니다. 당시 음성 검색을 통한 이벤트 참여도가 타 매체 대비 2배 이상 높았다고 합니다.

토이스토리4와 함께하는 네이버 음성검색 이벤트 출처 : 디즈니 코리아 공식 Facebook 계정(https://www.facebook.com/DisneyKorea)

지난 6월에도 SPC그룹의 배스킨라빈스와 함께 네이버 음색 검색 기능을 통해 신제품의 제품명을 외치면 쿠폰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시행했습니다. 이벤트 시행 일주일 만에 무려 약 16만명이나 이벤트에 참여했다고 합니다.
와우! 음성 검색 기능을 활용한 이벤트의 효과가 정말 놀랍네요!

유통 업계도 AI 스피커를 활용한 음성 쇼핑 시장 공략에 한창입니다. 롯데쇼핑은 올초 음성을 통해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AI 스피커 '샬롯홈'을 선보였습니다. 현대백화점은 SK텔레콤의 누구, 네이버의 클로바를 활용해 쇼핑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신세계 또한 지난해 말부터 구글홈을 통해 쇼핑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금 네이버앱에서 음성검색을 통해 6월엔 아몬드봉봉봉을 외쳐보세요, 네이버 앱에서 음성검색으로 6월엔 아몬드봉봉봉 또는 봉봉봉 아몬드 봉봉봉을 외쳐보세요! 출처 : 배스킨라빈스 공식 홈페이지(http://wwww.baskinrobbins.co.kr)

음성 쇼핑 시장은 아직 국내에선 시작 단계이지만, 글로벌 시장조사 기관 카날리스에 따르면
2019년 말까지 판매된 AI 스피커는 2억 790만대로 전년 대비 82.4%가 증가할 만큼 급성장하고 있다고 합니다.
2020년 남은 기간 동안 국내 음성 쇼핑 및 음성 광고 시장도 얼마나 더 큰 성장을 하게 될지 기대가 됩니다.

2020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키워드 3 시리즈를 추천합니다.

인사이트-#1 콘텐츠 보면서 구매까지 한번에: 쇼퍼블 콘텐츠(Shoppable Contents) 자세히보기 인사이트-#3 단절을 통한 소비의 일상화 : 언택트 마케팅(Untact Marketing) 자세히보기
  • 국가고객만족도 25년 연속 1위
  • 한국서비스품질지수22년 연속 1위
  • 한국산업고객만족도 24년 연속 1위
  • 와이즈 유저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웹접근성 준수
서울특별시 중구 을지로 65대표이사/사장 : 유영상사업자등록번호 : 104-81-37225판매허가번호 : 중구 02923호 사업자 정보확인
고객상담 : 휴대폰 국번없이 T.1559(무료) 또는 T.1599-6011(유료)이메일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