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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 wi+h 전기차 사용의 편의와 즐거움을 제공하다

전기자동차 통합 플랫폼 ‘EV Infra’를 운영하는 <소프트베리>

운전을 하거나 거리를 걸으며 하루에도 수십, 수백번 보게 되는 이것! 바로 자동차인데요. 자동차를 바라보다 무심코 이런 생각 한번쯤 해보신 적 있지 않으신가요? ‘와! 요즘 전기차가 많이 보이네!’ 혹은 이미 전기차를 사용중이신 T world Biz 구독자분들도 많으실 것 같습니다.

에너지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의 발표에 따르면 2020년 올해 480만 대 수준인 세계 전기차 시장 규모가 향후 연평균 20%씩 성장해 2025년 1800만 대, 2030년엔 4,000만 대 규모까지 성장할 전망이라고 합니다. 지구의 환경 문제를 고려한다면, 이러한 세계 전기차 시장의 성장은 당연한 흐름인
것으로 보이는데요.

세계 전기차 시장 규모 전망: 2020년 480만 대, 2025년 1,800만 대, 2030년 4,000만 대

국내는 어떨까요? 한국자동차연구원의 자료에 따르면 지난 8월 기준, 국내 전기차 등록대수는 약 11만대라고 합니다. ‘음, 이게 많은 건가?’ 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2015년 단 5,672대에 불과했던 국내 전기차 수가 불과 4, 5년만에 20배 가까이나 성장한 것인데요! 이처럼 국내 전기차 시장도 큰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전기차!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연관 단어, 바로 ‘충전’ 이죠? 과연 11만대에 달하는 국내 전기차 사용자들은 어디서, 어떻게 전기 충전소에 대한 정보를
얻고 있는 것일까요?

오늘은 바로 이 물음에 대한 답을 제공하는 혁신 스타트업 ‘소프트베리’의 박용희 대표님을 만나보았습니다! 소프트베리는 전기자동차 통합 플랫폼 앱인
‘EV Infra’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전기차 사용자분들은 아마 거의 다 이 앱을 사용하고 계실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가 11만명인데,
EV Infra 앱의 회원은 15만명이거든요! ^^

오늘은 특별히! 먼저 영상으로 박용희 대표님이 여러분께 인사를 드리고자 합니다. 영상 보신 후 소프트베리에 대한 자세한 얘기 나눠보도록 할게요. 자, 박용희 대표님~ 나와 주세요!

안녕하세요 박용희 대표님, 소프트베리에서 운영중인 ‘Ev Infra’ 앱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전기차 통합 플랫폼 앱인 EV Infra를 운영하고 있는 소프트베리의 대표 박용희입니다. 전기차를 사용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 바로 충전일텐데요. EV Infra는 전기차의 충전과 관련된 유익한 서비스들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그 중 대표적인 2가지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첫번 째

전국의 전기 충전소에 대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해 드리고 있어요.

아래 앱 이미지와 같이 전국 어디든 원하는 지역의 충전소 위치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데요. 내비게이션을 이용하듯 출발지와 도착지를 입력해
해당 경로 주변의 충전소 위치도 쉽게 확인할 수 있답니다.

그리고 ‘커뮤니티’ 메뉴를 통해 전국의 회원분들이 충전소를 이용하며 겪은 경험담이나 숨은 고급 정보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충전소에 방문했는데 충전기가 고장이나 사용이 불가능한 경우, 혹은 여행 중 우연히 무료 충전소를 발견했을 경우 등. 회원분들이 직접 이러한 정보들을 업로드해 공유해 주고 계십니다. 저희는 이러한 소중한 정보들을 데이터에도 반영하고 있고요.

두번 째

충전 서비스도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

국내엔 여러 충전소 업체가 있어요. 기존에는 각 업체가 운영하는 충전소를 이용하려면 업체별로 모두 회원가입을 하고 충전용 카드도 개별로 발급받아 사용해야 했습니다. 서로 다른 업체 간 충전소 이용은 가능합니다. 하지만 업체별로 가격이 다르고 A업체 충전소 이용자가 B업체의 충전소를 이용하려면 수수료 개념의 추가 금액이 발생됩니다. 마치 은행 ATM(현금자동입출금기)에서 돈을 인출 할 때, 주거래 은행이 아닌 다른 은행의 ATM에서 인출하면 수수료가 따로 붙는 것처럼 말이죠.

하지만 EV Infra 앱을 통해 이러한 불편들을 싹 개선했습니다. 번거롭게 여러 장의 카드를 발급받지 않아도 앱을 통해 이용할 수 있는 QR, 또는 NFC를
통하여 편리하게 충전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업체마다 다른 전기값도 저희가 업체와 협의를 통해 저렴하게 고정을 시켜놓았어요. 저희는 자체적인 충전기가 없기 때문에 압도적인 회원 수를 통해 충전기 운영사와 전기차 유저분들의 이익이 되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사업자 별로 따로 발급해야 했던 충전카드를 App의 QR, NFC로 결제 통일화 => 기존 충전카드(A업체,B업체,C업체,D업체,E업체,F업체,G업체) -> EV Infra NFC 모드설정시 충전카드자동인식 : SOFTBERRY App의 QR,NFC로 결제

전기차 사용자분들에겐 정말 필수 앱이네요!
이러한 서비스를 운영하게 된 계기가 있으신가요?

소프트베리 창업을 결심하게 된 특별한 계기가 있습니다. 4년전이었어요. 저 역시 그 땐 평범한 전기차 사용자였습니다. 당시엔 정부에서 전기차 충전소에 대한 정보를 배포해 줬어요. 그런데 충전소 위치 정보를 보고 찾아가면 실제와 다른 경우들이 있었습니다. 가령 김포공항 인근에 충전소가 위치해 있다고 해서 가보면 엉뚱하게도 공항 활주로 한가운데 있는 것으로 뜨는 경우처럼 말이죠.^^;

전기차 사용자분들이 모여있는 온라인 까페 활동을 하면서 직접 그분들의 의견을 들어봤어요. 역시 같은 문제로 불편을 겪는 분들이 많더군요. 그 때 올바른 전기 충전소 정보가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처음엔 구글맵을 활용해 혼자 전기차 충전소에 대한 정보를 일일이 입력하고 카페에 공유 했어요.

그러다 ‘이럴거면 차라리 내가 앱을 직접 만들어 운영해보자!’ 라는 생각에 소프트베리를 창업하게 되었습니다. 2016년 EV Infra 앱을 출시했고 현재는 회원 수 15만명의 국내 1위 전기차 정보 플랫폼으로 성장했습니다.^^

박용희 대표님은 사업을 운영하는 데 있어 당장의 수익보단 ‘환경을 지키기 위해 사람들이 전기차를 더 많이 사용해야 하는데, 소프트베리는 어떠한 역할을 할 수 있을까?’라는 고민을 바탕으로, 공공의 가치에 더 중점을 두고 있다고 인터뷰 내내 강조했습니다.

실제로도 소프트베리는 전기차 시장의 발전은 물론, 공공의 이익을 위한 활동에도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지난 10월 SK텔레콤, SK렌터카와 함께 전기차 온실가스 감축 효과와 관련된 실증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기도 했습니다.

3사는 앞으로 6개월 동안 최신 ICT 기술을 활용해 전기차의 온실가스 감축 효과를 측정하고, 이를 통해 온실가스 감축사업 등록 및 배출권 확보를 위한 사업 모델을 구축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또한 소프트베리는 SK텔레콤이, 혁신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들과 함께 사회 문제를 해결해 가는 프로그램 ‘IMPACTUPS’의 2기 참여사이기도 합니다.^^

지난 10월 28일 SKT타워에서 진행된 업무 협약식 사진
(왼쪽부터) SK렌터카 윤민호 사업개발실장, SKT 이준호 SV추진그룹장, 소프트베리 박용희 대표.

‘전기차를 사도될까?’ 고민하고 계신 구독자분들도 많으실텐데요.
이 분들께 조언을 해주신다면?

전기차의 효용성을 보다 쉽게 체감하실 수 있게, 저의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말씀드릴게요. 전기차를 몰기 전엔 SUV 차량을 몰았어요. 당시엔 한번
기름을 가득 채우면 평균 10만원정도씩 들곤 했습니다. 그리고 엔진오일도 한번 씩 갈아야 했죠.

하지만 전기차를 쓰는 요즘은, 배터리를 가득 채워도 불과 1만 2천~ 1만 3천원 정도 밖에 들지 않습니다. 그만큼 유류비를 절약할 수 있는 것이죠.
‘충전해도 얼마나 오래 주행할 수 있을까?’ 하는 걱정도 많이 하실거에요. 과거엔 한번 충전에 140km ~ 150km를 달릴 수 있었지만, 지금 제 차는 380km
까지 달릴 수 있습니다. 기술이 계속 발전하고 있고 앞으로도 더 좋아질 것으로 확신합니다.

하지만 여러분께 무작정 “전기차가 정말 좋으니 무조건 구입하세요.”라고 말씀드리고 싶진 않습니다. 무엇보다 내가 집에서 쉽게 충전할 수 있나? 혹은 회사에서 충전할 수 있나? 에 대해 꼭 따져봐야 합니다. 집에서 쉴 때 혹은 회사에서 일을 할 때 충전기만 꽂아놓고 다른 일을 할 수 있는 환경이라면
오히려 일반 기름 차량보다 편리하실 거에요. 왜냐하면 별도로 시간을 내어 최저가의 주유소까지 찾아가지 않아도 되고 또 주유하는 시간동안 기다리지 않아도 되니까요.

따라서 본인 생활 패턴, 활동 반경을 고려했을 때 불편함 없이 충전할 수 있는 환경이라면 적극 추천해드립니다. 그게 아니라면 오히려 전기차 사용이 스트레스로 다가오실 수 있어요.

EV Infra 앱을 소개중인 박용희 대표

사업을 하시면서 보람을 느꼈던 적, 그리고 반대로 어려움을 느끼신 적은?

명절 연휴였어요. 여느 때처럼 저도 충전을 하려고 충전소를 찾아갔습니다. 그런데 겉으론 멀쩡해 보이는 충전기가 제대로 작동을 하지 않더라고요.
당황하게 되더군요. 그 때 어떤 분이 저에게 다가오셔서 “이 충전기 고장났어요. 저기 옆으로 조금만 돌아가시면 거기도 충전기가 있는데 거기서
충전하시면 되요.” 라고 말씀해주셨어요.

저는 신기해서 “혹시 어떻게 그걸 아셨어요?” 라고 물어보니 “EV Infra에 다 나와요. 저도 거기서 보고 찾아가 충전했어요.” 라고 대답해 주시더라고요.
그 때 ‘EV Infra가 실생활에서 이렇게 잘 사용되고 있고, 사용자분들이 공유하는 정보가 이렇게 실제로 많은 도움이 되고 있구나’ 라는 걸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정말 기분 좋은 순간이었죠.^^

반대로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부분도 있어요. 전기차 시장이 많이 성장하고 있고 그만큼 회원분들도 많아지며 제보 또는 공유해주시는 정보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충전소 관련 인프라도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죠. 그만큼 저희가 앱을 통해 정확하고 꼼꼼하게 관리해야 할 일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감사한 일이면서도 저희가 계속해서 노력해야할 부분이죠.^^

그리고 충전기가 설치된 전기차 주차 구역에, 전기차를 사용하지 않는 많은 분들이 무심코 주차를 많이 하세요. 또는 충전을 마쳤는데도 계속 이동을 하지 않아 충전이 급한 분들이 불편을 겪는 사례도 많습니다. 전기차 사용에 대한 우리의 인식과 사용 문화도 앞으로 꼭 개선되어야 할 사항이라 생각합니다.

끝으로 소프트베리의 비전과 함께 T world Biz 구독자분들께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우리나라는 이미 전기차 배터리, 전기 자동차 등 세계적으로 우수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이정도의 전기차 역량을 가진 나라가 많지 않아요. 자랑스런 우리나라의 경쟁력이죠. 저희는 그러한 국가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높이는데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그리고 전기차 시장 자체의 확대뿐만 아니라, 전기차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고부가 가치 서비스 개발에도 많은 힘을 쏟고자 합니다. 그로 인해 향후 우리나라가 글로벌 전기차 시장을 선도하는데 도움이 되고 EV Infra 역시 우수한 글로벌 전기차 서비스로 성장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지켜봐 주세요. 감사합니다.^^

소프트베리 구성원들의 모습 (사진제공 : 소프트베리)

소프트베리는 SK텔레콤이 혁신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들과 함께
사회 문제를 해결해 가는 프로그램 ‘IMPACTUPS’의 2기 참여사입니다.

SK텔레콤은 지난해부터 우수한 기술력을 보유한 스타트업들이 사회적가치 실현과 비즈니스 성장을 동시에 이룰 수 있도록
지원하는 ‘IMPACTUPS’ 프로그램을 운영 중입니다. 1기 11개사는 UN의 지속가능발전목표*를 연계한 사회적가치 목표를 설정하고
관련 사업 아이템을 발굴하면서 사회적가치 생태계 확산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1기 참여사인 수퍼빈(AI 기반 폐기물 회수 로봇을 개발 업체)은 지난해 200억원이던 기업가치가 현재 1천억원을 넘어서기도 하였는데요. 앞으로 소프트베리와 SK텔레콤이 함께 만들어갈 사회적 가치도 많이 기대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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