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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비즈 Magazine

지난호 보기 :
*  본 콘텐츠의 내용은 SK그룹 관계사인 디지털 광고 전문기업 '인크로스'에서 발행한 <마켓 리포트> 자료 원문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바로가기
혹시 하루라도 택배가 오지 않으면 허전하세요?

2020년 국내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161.1조 원으로 2019년 대비 19.12% 성장했고,
그중 모바일 쇼핑 거래액은 11조 1,488억 원으로 2019년 동월 대비 33.8% 증가했다고 합니다.

코로나 시대, 아무리 ‘집콕’ 해도 신용카드 사용 금액은 늘어만 가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혹시 스마트폰에 손가락만 ‘톡톡’ 몇 번 두들기면 내일 도착하는 온라인 쇼핑 때문은 아닐까요?
긴 겨울이 끝나고 아지랑이와 함께 소비 욕구가 타오르는 봄,
2021년 지각변동이 예상되는 이커머스 시장에 대해 들여다보고자 합니다.

쇼핑 거래액:19.12% 성장, 모바일 쇼핑 거래액:33.8% 증가 [2020년 전 년 대비 거래액]

국내 이커머스 현황

시장 점유율, 사업 확장을 위한 MOU 등 국내 이커머스의 현재를 알아보세요

01.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현재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은 아래 순으로 모두 유료 멤버십과 간편결제 서비스를 제공 중입니다.
그중 쿠팡은 여러분이 잘 아시는 로켓/새벽 배송 서비스도 함께 제공 중이지요.
국내 이커머스 3대장은 네이버, 쿠팡, 이베이로 각 17%, 13%, 12%의 시장 점유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1위 네이버,2위 쿠팡,3위 이베이/ 202년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 네이버17%, 쿠팡13%, 이베이12%, 11번가6%, 롯데온5%, 카카오2%, 기타45%
국내 이커머스 ‘삼대장’ 현황
  • 1위
    •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 간편결제 서비스 네이버페이
    • 맞춤형 금융상품 도입 및 확대
    • 일부 상품군 풀필먼트 배송서비스
  • 2위
    • 로켓와우 멤버십
    • 간편결제 서비스 쿠페이
    • 로켓배송, 신선식품, 새벽배송 로켓프레시
  • 3위
    • 스마일클럽 멤버십
    • 간편결제 서비스 스마일페이
    • 자체 전담 배송 서비스 당일배송
자료 : 교보증권
02. 이커머스 사업 확장을 위한 MOU

온라인 쇼핑 거래액 증가에 따라 기업들은 이커머스 사업 확장을 위해
MOU 행보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최근 아마존은 11번가와 협력하여 해외 직구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이며,
상품 다양화를 위해 노력 중이라고 합니다.

네이버는 대한통운과 협업하여 물류시스템을 강화할 예정이며,
쿠팡은 강점인 빠른 배송 서비스를 보완할 것으로 보입니다.

GS샵은 계열사 GS리테일과 협력하여 온·오프라인을 통합한
커머스 플랫폼을 출시함으로써 유통의 트랜스포메이션 전략을
펼칠 것으로 예상합니다.

    • 아마존과 협력
    • 올해 중 해외직구 서비스 출시
    • 우체국과 협업으로 배송 시스템 강화
    • CJ 대한통운과 전략적
      협업으로 물류 시스템 강화
    • 7월 합병 절차 마무리,
      온·오프라인 통합 커머스 플랫폼
11번가 아마존 실적 현황 3분기 기준 - 11번가 매출:1357억원, 영업이익:14억원,  아마존 매출:약 108조 7000억원, 영업이익:약 7조 1284억원
SK-아마존 협력 시 예상 서비스
SK-아마존 협력 시 예상 서비스 분야,내용
분야 내용
글로벌 쇼핑 소비자, 11번가 통해 아마존 판매 상품 구매
AI(인공지능) 쇼핑 SKT ‘누구’ AI 통해 음성으로 아마존·11번가 쇼핑
무인 편의점 아마존 AI와 ADT캡스의 보안 기술 활용한 무인 매장
멤버십
  • SKT·아마존 멤버십 제휴
  • T멤버십으로 무료 배송
  •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시청
03. SNS를 통해 상품정보를 접하는 2030세대

최근 2030세대 중 34.3%가 바로 SNS를 통해 상품에 대한 정보를 접촉한다고 조사되었는데요.
그 다음은 온라인쇼핑몰(25.6%), 포털사이트(12.6%) 순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이들이 SNS 마켓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이유는 같은 제품도 SNS 마켓에서는 더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는 인식 때문이라고 합니다.

2030대 상품 정보 접촉 채널 - SNS:34.3%, 온라인 쇼핑몰:25.6%, 포털사이트:12.9%, TV:11.9%, 기타:15.3%
SNS 마켓 관련 인식
긍정적:60.8%, 부정적:27.1%, 아무 생각 없음:4.9% / SNS마켓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이유 → 같은 제품도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어서:87.9%, 새로운 제품을 접할 수 있어서:33.1%, 인플루언서의 취향을 공유할 수 있어서:14.2%, 기타:0.4%, (설문 복수응답), 출처:이코노미스트, 알바천국
SNS를 통해 상품정보를 접한다?

아직 딱 떠오르지 않는다면, 카카오 선물하기, 톡딜, 스토어, 메이커스 등을 바로 SNS 플랫폼에 추가되는 ‘커머스’ 라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 중 카카오 ‘선물하기’ 서비스를 통한 거래액은 약 3조 원으로 꾸준히 성장 중이라고 합니다.
카카오뿐 만 아니라 페이스북샵스와 인스타그램샵도 SNS 플랫폼에 추가되는 대표적인 커머스 사례입니다.

카카오커머스 실적 추이 2018년 매출액:227억원, 당기순이익:40억원/ 2019년 매출액:2,962억원, 당기순이익:575억원/ 2020년 매출액 5,735억원, 당기순이익:1,233억원
‘카카오톡 선물하기’ 거래액 추이 2011년:300억원, 2014년:3,200억원, 2017년:1조2,000억원, 2020년 3조원
출처 : 카카오
04. SKT의 이커머스 사업 ‘T-딜’

지난 T매거진 20호에서는 별도 앱 설치 없이 문자 메시지를 통해
손쉽게 주문하는 ‘앱프리 쇼핑’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SK텔레콤의 ‘T-Deal’은 빅데이터 알고리즘 기반으로 내가 관심을 가지고 있던 상품과 관련된 광고 정보를
문자메시지로 수신받은 후 URL을 터치하면 상품에 대한 상세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별도 앱 치나 회원가입 없이 휴대전화 본인인증만 거치면 간편하게 구매할 수 있는 신개념 이커머스입니다.

SKT는 T-딜의 영향으로 커머스 관련 재무실적은
2019년 3분기 대비 2020년 3분기 영업 이익은 약 61억으로 306.7% 성장하였다고 합니다.

T비즈 매거진 20호: 모바일 쇼핑이 대세!	앱프리 쇼핑으로 더 간편하게! 바로가기
SKT 티딜(T-deal) 상품 구조
STEP 1. 타겟 고객 추출: 머신 러닝 기반 상품별 타겟고객 Seg. 추출 → STEP 2. UMS 발송: 고객별 추천 맞춤 상품과 개인화 URL 발송 → STEP 3. 고객URL 접속 및 구매: 랜딩,상품상세,구매(이름/연락처로 비회원 구매) → STEP 4. 퍼포먼스 확인 및 정산: CPS 정산방식
SKT ‘커머스’ 관련 연결기준 재무 실적
2019년 3분기 대비 2020년 3분기 실적 (YoY) → 2019년 3분기 영업수익:174십억원, 영업이익:1.5십억원 / 2020년 3분기 영업수익:206.6십억원(작년대비 18.7% 증가), 영업이익:6.1십억원(작년대비 306.7% 증가)
2020년 2분기 대비 2020년 3분기 실적 (QoQ) → 2020년 2분기 영업수익:192.6십억원, 영업이익:2십억원/ 2020년 3분기 영업수익:206.6십억원(2분기대비 7.3% 증가), 영업이익:6.1십억원(2분기대비 205% 증가)

2021년 이커머스 전략

새롭게 시작되는 2021년 더욱더 활발해질 이커머스 시장의 핵심 전략을 알아보세요!

01. 소비자의 선택은 저렴한 곳보다 빠른 곳

오픈마켓의 주식시장 진출, 종합쇼핑몰의 MOU 및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포털/통신사들의 이커머스 사업 확장 계획에 따라 2021년 이커머스 전략을 어떻게 할 것인지가 모두의 관심사인데요.

오픈서베이 조사 결과, 이용자들이 온라인몰을 이용하는 이유 1위는 ‘배송이 빨라서’로 ‘가격이 저렴해서’의 비율보다는 높게 나타났습니다.
이에 따라 이커머스 시장은 빠른 배송을 어떻게 제공할 것인가가 중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온라인몰을 이용하는 이유: 가격,1위 빠른 배송 (가격보다 빠른 배송이 1위)
주 구매 온라인 몰 이용 상위 5개 이유
(Unit : %) 주 구매 온라인 몰 이용 상위 5개 이유 이미지
주 구매 온라인 몰 이용 상위 5개 이유 전체, GAP,주구매온라인몰로 구성
  전체 GAP 주구매온라인몰
emart mall Homeplus kurly coupang 위메프 11번가 Gmarket N쇼핑
Base 1182 21:20 136 60 117 380 31 59 65 84
배송이빨라서 24% +6.0% 12.5% 23.3% 19.7% 49.7% 0% 3.4% 4.6% 0%
내가 원하는 시간에 배송을 해 주어서 10.7% +0.1% 27.2% 23.3% 10.3% 9.2% 0% 0% 1.5% 0%
사이트 및 앱 이용이 편리해서 10.1% -1.6% 10.3% 11.7% 6.0% 6.8% 16.1% 15.3% 6.2% 29.8%
가격이 저렴해서 9.1% -3.4% 2.9% 1.7% 1.7% 7.4% 38.7% 16.9% 13.8% 14.3%
품질/신선도가 좋은 제품이 많아서 9.1% +0.5% 10.3% 8.3% 17.9% 2.1% 0% 3.4% 1.5% 4.8%
Base: 주요 온라인 몰 3개월 내 구매자, 단수 응답 자료: 오픈서베이
02. 제일 빠른 곳이 되기 위한 풀필먼트 서비스

여러분이 잘 알고 계시는 빠름의 대명사 쿠팡 ‘로켓배송’이 ‘제트배송’ 서비스로 업그레이드하여 나스닥 진출에 성공했는데요.
이에 대한 근거로 풀필먼트 서비스 확장을 제시하였고, 실제로 풀필먼트 구축 후 감소세가 강하게 나타났습니다.

물류 프로세스 비교
풀필먼트: 주문  → 온라인플랫폼  →  재고관리  → 포장 및 발송(집화 → 분류 → 터미널)  →  라스타마일, 전통택배물류: 집화  →  분류  → 터미널
배송센터 확대로 적자 추이 감소세
로켓배송센터 6배 확대 2014년:27개,2017년:50개,2018년:85개,2019년:168개
10분 내 배송가능 소비자 수 2014년:259만명,2019년:3,400만명(2014년보다 13배증가)
쿠팡 누적 적자 추이 2016년5,000억원,2017년:7,000억원,2018년12,000억원,2019년:7,000억원,2020년:6,000억원(2018년에서 2020년까지 감소세)
풀필먼트 서비스(Fullfillment Service)란?

풀필먼트란 단순 배송을 넘어선 개념으로, 고객 주문에 맞춰 물류센터에서 제품을 고르고(picking) 포장해(packing) 배송(delivery)하고
고객 요청에 따라 교환·환불까지 해주는 일련의 과정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즉, 플필먼트 서비스는 온라인 유통 산업에서 고객의 주문에 따른 물류센터에서 "상품보관-제품선별-포장-배송-처리" 상품이
고객에게 전달되는 모든 배송 과정과 더불어 제품의 교환/환불까지 담당하는 서비스입니다.

이커머스가 살아남기 위해서는 풀필먼트 전략이 필수일 것으로 예상하며, 이를 통해 물품 관리 및
빠른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이커머스 시장의 점유율을 높이는 비결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고르고(picking) → 포장해(packing) → 배송(delivery)
  • 국가고객만족도 24년 연속 1위
  • 한국서비스품질지수22년 연속 1위
  • 한국산업고객만족도 23년 연속 1위
  • 와이즈 유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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