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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ws Amazon Web Service

전 세계 클라우드 컴퓨팅 분야에서 독보적인 1위를 차지하고 있는 AWS와 함께
SK텔레콤의 기업용 솔루션 및 네트워크를 만나보세요.
서비스 소개
  • 01검증된 노하우 제공
    • SK텔레콤은 AWS의 Advanced Partner로써, AWS의 Public Cloud 제공
    • Migration, 컨설팅, 구축, 운영까지 고객이 필요로 하는 모든 솔루션을 제공
    • 검증된 Cloud 전문가들과 다년간의 Network 노하우와 함께 고객의 클라우드 혁신 지원
  • 01175개 이상 다량의 서비스 제공
    • AWS는 전 세계적으로 분포한 데이터센터에서 175개가 넘는 기능의 서비스 제공
    • SK텔레콤은 다년 간의 B2B 컨설팅 및 수행 역량과 기업 전용 솔루션, Cloud Network와 함께 고객 혁신 지원
  • 01비용 절감 및 유연한 대응
    • 빠르게 성장하는 스타트업은 물론 큰 규모의 엔터프라이즈, 정부기관 등
      다양한 고객이 SK텔레콤을 통해 AWS를 도입하여 비용을 절감하고 변화하는 트래픽에 유연한 대처 가능
주요 분야
Digital Customer Experience
  • SK텔레콤은 AWS(Amazon Web Service)의 솔루션을 활용하여, 마케팅 자동화, 콘텐츠 관리, 고객 360을 위한 전략을 제시합니다.
  • 특히 고객 디지털 경험의 향상을 필요로 하는 e-Commerce 및 Media 분야에서 Cloud를 통한 워크 로드의 혁신을 지원합니다.
  • 라이브 스트리밍과 대용량 데이터 처리에 있어서 AWS의 솔루션을 최적의 방법으로 활용하실 수 있도록 전 과정을 지원합니다.
  • 컨설팅고객의 상황과 요구에 맞는
    최적의 Cloud Architecture를 제안하며,
    비용 절감과 안정적인 네트워크 환경 구축을
    도와드립니다.
  • 운영 및 관리방대한 Traffic이 오가는 e-Commerce와 Media 고객을 위해
    SK텔레콤은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클라우드 운영을 지원합니다.
    SK텔레콤의 Cloud Management Portal을 통해
    고객은 복잡한 AWS 비용을 한눈에 보고, 절감 방안을 수립하실 수 있습니다.
  • 구축 및 Migration고객의 요구 사항과 현재 구성 환경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최적화된 클라우드 전략을 제안해 드립니다.
    여기에 SKT의 오랜 노하우를 더하여, Hybrid Cloud를 구축하고자 하는 고객에게 Cloud 전용 Network를 안정적으로 제공합니다.
    또한 On-Premise 환경의 Infra를 Cloud 환경으로 전환을 희망하실 경우, 빠르고 체계적인 이전을 지원합니다.
고객 사례
AWS 도입 사례 11번가
11번가 사이트 이미지
  • Company Overview

    11번가는 한국 No.1 Commerce 회사로, 고객의 탐색부터 구매까지,
    쇼핑의 모든 과정에서 고객에게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11번가는 ‘십일절’을 포함하여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고
    실시간 쇼핑 검색, 동영상 리뷰 등 다양한 신규 서비스를 선보이며
    e-Commerce의 지평을 넓혀 나아가고 있습니다.

  • The Challenge

    라이브 커머스는 실시간 동영상 스트리밍 방식으로 상품을 소개하고,
    판매자와 구매자가 직접 소통하며, 소비자가 유용한 정보를 얻고 쇼핑을 즐길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실시간 쌍방향 소통이라는 점과 언제 어디서든 모바일로 접속할 수 있는 뛰어난 접근성으로
    현재 e-Commerce 플랫폼에서 필수 요인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그동안 스트리밍을 위해 별도의 솔루션을 사용해 왔지만, 솔루션이 제공하는 범위 내에서만 라이브 커머스 서비스가
    가능했기 때문에 많은 한계와 제약사항이 있었습니다. 11번가와 SK Telecom은 Amazon IVS와 AWS의 다양한 서비스를 활용해
    기존의 제한적인 기능과 한계점을 극복하고 초저지연 환경을 통해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고자 했습니다.

  • Solution
    • 1) 주요 AWS solution : Amazon IVSAmazon MSKElastiCacheAutoscaling Group

      11번가의 ‘LIVE11’ 고도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결정은 라이브 방송 솔루션을 선택하는 것이었습니다.
      Amazon IVS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기능과 매우 짧은 지연 시간은 LIVE11 시청자에게 대화형 경험을 제공하는 최적의 선택이었습니다.
      기존에는 이벤트로 인해 트래픽이 급증할 경우 일부 고객은 접속을 위해 대기해야 했으나,
      현재는 대기 순번 없이 원활하게 이벤트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실시간 채팅의 입력처리와 전달처리를 분리함으로써 다량의 채팅 발생에도 안정적인 처리를 가능하게 했습니다.

    • 2) LIVE 11 핵심 아키텍처
      LIVE 11 핵심 아키텍처 그림
      • Source - RTMP → IVS - HLS → Live11
      • Admin Console - HTTP → Management API - HTTP → IVS
      • Live11 - HTTP → Message API, Websocket - WS → Live11
      • Management API ↔ Aurora DB, Management API → MSK ↔ Message Analytics
      • Management API → MSK → Message Process → ElastiCache → Websocket
      • Websocket → MSK

      11번가와 SK Telecom은 AWS의 Amazon IVS 및 EC2, S3, RDS등을 활용해 라이브 스트리밍 환경을 설계하고
      고품질의 동영상 시청 및 초저지연 스트리밍 서비스를 구축했습니다.

  • Result

    개선된 LIVE11 서비스를 통해, 고객은 방송들의 상세정보를 지연없이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게 되었고,
    방송 흐름에 따른 상황 별 모션 이펙트와 다양한 시각효과가 들어가 생동감 있는 라이브방송을 시청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11절 기간동안 총 121회의 라이브 방송을 진행해 누적 3600만 시청수를 달성했습니다.

AWS 도입 사례 드림어스
flo 사이트 이미지
  • Company Overview

    드림어스는 AI 기반 뮤직 플랫폼 'FLO', 음원 유통/투자, 공연, 아이리버 제품을 통해
    고객과 만나고 있습니다. 'FLO'는 한걸음 더 개인의 취향에 최적화된 추천을 통해 음악을
    발견해 나갈 수 있는 뮤직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여, 국내 뮤직 플랫폼의 변화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 The Challenge

    드림어스는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 FLO 내에 '오늘의 추천', '나를 위한 새로운 발견', '좋아할 만한
    아티스트 Mix' 등의 추천 서비스를 통해 재생 이력, 선호도와 같은 이용자 취향을 바탕으로
    맞춤형 플레이리스트를 제공하며 CNN 기반 모델을 활용해 '내 취향 Mix', 'FLO 차트' 와 같은
    차트와 재생 순서를 사용자 취향에 맞춰서 재정렬하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개인 취향에
    맞춘 음악 추천 서비스로 이용자의 음악 재생 이력 데이터를 빠르게 처리하여 추천 알고리즘에
    반영할 수 있는 유연한 인프라 환경을 필요로 했습니다.

  • Solution
    • 주요 AWS solution : AWS MSKAWS EKSEMRSQS

      실시간 스트리밍 데이터 파이프라인 구축을 위해 Amazon MSK를 활용했으며, Kubernetes 클러스터를 별도 관리 필요 없이 편리하게
      운영할 수 있도록 AWS EKS를 도입하였습니다. 수집된 데이터는 관리형 클러스터 플랫폼인 AWS EMR을 통해 간편하고 비용 효율적으로 처리됩니다.

      이는 S3 및 DynamoDB와 같은 AWS의 데이터베이스에서 많은 양의 데이터를 변환하고 이동시킬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트래픽의 증가를 처리하기 위해 SQS를 도입하였으며, 수집된 데이터는 Machine Learning으로 처리되어 이용자를 위한 추천 서비스 고도화에 활용됩니다.

AWS & SKT
AWS~SK Telecom간 공동사업 모델 기획
  1. 일반기업의 Digital Transformation 전환에 따른 양사는 시장기회를 탐색하고, Cloud 사업자의 동향을 분석하는 등의 노력을 통해 양사 최고 임원 Sponsorship 및
    AWS 변화/혁신 Insight를 기반으로 전략적 제휴를 통한 MEC 시장 진출을 선언하였습니다.
  2. 2019년부터 MEC사업 및 기술 전략을 수립하여 Pilot 테스트를 진행하면서 사업 수행 역량을 확보하였고, 상용화 준비를 위하여 표준화된 운영 모델을 확보하였습니다.
  3. 협력사업 추진력 확보를 위해 상호 Vision Alignment 및 상품 출시에 대한 공동 PR전개를 위하여 일정 / 방식 등을 조율하고 협조하였습니다.
  4. 상호 Biz 확대를 위한 one-Team 체계구축을 위하여 신규 공동 사업 기회 발굴 및 사업 규모 확대를 위한 지속 협력 체계를 구축하였고,
    Amazon Eco & Partner 체계 공유를 통해 공동 마케팅 추진 계획을 수립함으로써 Cloud 생태계를 활성화하고 사회적 가치 공동 창출을 약속하였습니다.
MEC 기반 Wavelength 사업이란?
MEC는 5G Infra 내에 구축한 Computing 환경으로,
이를 기반으로 고객 단말 근거리(Edge)에서 초저지연, 보안민감형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MEC를 기반으로 한 Edge Cloud사업은 서비스 대상 및 MEC 제공 위치에 따라 2가지 형태의 사업모델로 시장을 개척해
나아갈 예정입니다. Target 시장 및 고객 대상은 데이터 전송/보안 이슈로 Public/Hybrid Cloud 도입을 망설이는 기업과
로봇제어, Video Surveillance 등 초저지연 기반 실시간 데이터 처리가 보장되는 서비스에 제공 예정입니다.
또한 확장 가능한 서비스 영역은 CCTV, 미디어 스트리밍 등 고용량 데이터 전송에 따른 비용 절감이 요구되어지는
기업에게 제공 예정입니다.
Network 전문가 중심 Network Architecture 설계
(AWS MEC Technical Requirement)
  • Network Slice: a logical (virtual) network customized to serve a defined business purpose or customer, consisting of an end-to-end
  • composition of all the varied network resources required to satisfy the needs of that particular service class or customer application.
  • AWS Direct Connect: an AWS service allowing fully supported direct BGP peering between a customer and AWS
  • WLZ : Wavelength Zone; the AWS infrastructure embedded in the carrier network.
  • WAVELENGTH NETWORK COMPONENTS

    The solution has multiple network constituent components that are necessary to deliver the Wavelength service

  • WAVELENGTH NETWORK SLICES

    The Wavelength service consists of two network slices: the Service Link and the Carrier Gateway. As the definition above implies,
    the routing and traffic for these two networks should be logically discrete.

  • CARRIER GATEWAY NETWORK

    The Carrier Gateway Network (CAGW) is the network that facilitates low latency connectivity between the instances in the Wavelength Zone
    and User Equipment (UE) in the carrier network. It also delivers the instances connectivity to third services such as AWS and the public Internet.

  • SERVICE LINK NETWORK

    To provide a seamless service for AWS services in the Wavelength Zone, the instances must be able to communicate with the AWS region
    with which the Zone is associated. They achieve this by connecting over encrypted tunnels back to a Wavelength VPN endpoint back in the AWS region.
    The Service Link network is the network that facilitates this connectivity. ?

  • AWS REGION CONNECTIVITY OPTIONS

    Both the Carrier Gateway and Service Link networks require connectivity to AWS, albeit for different reasons. There are two supported models
    for providing this connectivity: Direct Connect and dedicated AWS Border peering. ?

  • AWS DIRECT CONNECT

    AWS Direct Connect provides a fully supported peering service between a customer and AWS. This is the preferred method of connecting
    the Wavelength Zone back to the AWS region: it assures the necessary connectivity, performance and reliability, but most importantly,
    the support model is mature and well understood.?

MEC 기반 Wavelength Network
  • SK Telecom은 MEC 기반
    Wavelength Network의 안정성을 위하여 Location 및 장거리 전송망 장비 이중화
  • 고속의 트래픽 전송을 위해
    10Gbps 대용량 전용회선으로 서비스 망 구축
  • AWS의 Wavelength 서비스를 위한
    필수 사항인 물리보안 강화를 위해
    전용 상면 확보 및 전용 Cage로 구축
  • 출입보안 강화를 위해
    주요 지점 위주 CCTV 시스템 보강
초시대 5GX Cloud를 소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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