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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 빅데이터 서비스 플랫폼Geovision

SKT와 분야별 전문 파트너사가 보유한 DB를
Mash-up하여 다양한 원천 데이터의 Join이 가능한
빅데이터 서비스 플랫폼입니다.

  • 맞춤형 빅데이터 상품 제공
  • 위치기반 분석 데이터의 패키지화
  • 다양한 데이터 결합을 이용한 기업 마게팅 지원 솔루션
전화문의 : 1600-0990(4번)
개요
1. 지오비전 빅데이터 서비스 플랫폼

SKT와 분야별 전문 파트너사가 보유한 DB를 Mash-Up하여 다양한 원천 데이터의 Join이 가능한 빅데이터 서비스 플랫폼입니다.

  • 국내 1위 SKT 2700만 빅데이터 추출 가공 분석
  • 행자부 NIA 공공 빅데이터 분석/ 표준모델의 기준 데이터로 활용
  • 국내 유일 통계청 국가승인 SKT 품질 인증
  • 2011년 상권분석으로 국내 최장 SKT 빅데이터 보유
  • 국내 유일 Pcell 기지국 섹터위치 50미터 단위로 측정
  • 국내 독보적인 70여 개 중앙정부, 지자체 SKT 데이터 활용
지오비전 빅데이터 서비스 플랫폼 구축 현황. 상세 내용 아래 참조
  • 공공 77개 빅데이터 분석 과제 수행
  • 관광분야 수석과제 23개 수행
  • 50% 관광분야 연차사업 표준화과제 적용
  • 오산시 - 빅데이터 분석시스템 구축
  • 충주시 - 빅데이터를 활용한 시민 생활통계 자료실 구축
  • 서울시 - 2016년 우리마을가게 상권분석 서비스
  • 한국정보화진흥원 - 2016년 공공 빅데이터 표준분석모델 구축
  • 시흥시 - 데이터 수집·공유·활용기반구축
  • 인천광역시 소방본부 - 119종합방재센터 긴급구조 표준시스템(실시간 존재인구 조회)
  • 서울시 - 빅데이터 공유활용 플랫폼구축
  • 부산시 - 부산도시서비스 분석 정보시스템 구축
  • 경기콘텐츠진흥원 - 2015년 빅데이터 분석 정보시스템 구축
  • 창원시 -ICT융합 및 스마트 환경구축(빅데이터기반 컨설팅 및 플랫폼 개발)
  • 국토교통부 - 2016년 공간 빅데이터 체계 구축용역
  • 한국관광공사 - 국민관광통계 및 성과지표 개발을 위한 기초조사
  • 서울시 - 서울시 빅데이터 분석 기반 구축 사업
  • 한국관광공사 - 빅데이터 기반 국민관광 활성화 캠페인(관광주간) 연계 국민 관광 이동행태 분석
  • 인천 서구청 - 빅데이터를 활용한 맞춤형 정책 개발 용역
  • 한국관광공사 - 가을 관광주간 및 국내관광 캠페인 연계 빅데이터 체계 구축 사업 유동인구 데이터 납품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통신정보 기반 수도권 유동인구 데이터 납품
  • 전북발전연구원 - 빅데이터를 활용한 백제역사유적지구(공주, 부여, 익산)유동인구 데이터 구매
  • 강남구청 - 빅데이터를 활용한 강남구 외국인 관광객 현황 분석 용역(2015년, 2016년)
  • 시흥시 - 시흥시 갯골 생태공원 방문객 분석
  • 한국정보화진흥원 - 빅데이터 활용 스마트 서비스 시범사업
  • 경기콘텐츠진흥원 - 시내버스 노선체계개편 모바일 통신 빅데이터 자료분석
  • 광주광역시 광산구청 - GIS데이터 분석시스템 고도화 사업
  • 법무부 위치추적관제센터 - 법뇌징후 사전예측 시스템용 유동인구 데이터공급
  • 전라남도청 - 공각정보분석 시스템 빅데이터 플랫폼 개발 사업
  • 안전행정부 -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구축사업 유동인구 및 분석 솔루션 공급
  • LX대한지적공사 - 충북 제천시 관광 관련 방문객 규모 및 행태분석
  • 성남시청 - 성남FC 축구단 방문객 빅데이터 분석
  • LH공사 - 행복주택 사업지구 우선순위 결정을 위한 민간데이터 구매계약
  • 인제군청 - 인제 방문객 분석 서비스 구성 용역
  • 강원도청 - 빅데이터 기반 전토시장 분석용역
  • 동북지방통계청 - 모바일폰을 활용한 서비스인구 추정 연구
  • 한국관광공사 - 빅데이터 기반 방한 무술림 이동행태 분석
  • 한구관광공사 - 2015년 빅데이터기반 국민관광 이동행태 분석
  • 국립공원관리공단 - 빅데이터 기반 탐방행태 분석 시스템 구축
  • 한국관광공사 - 빅데이터 활용 대구시 방문객 추계 연구
  • 한국관광공사 - 대구시 관고아주간 유입인구 분석
  • 보령시 - 보령시 방문객 분석
  • 성남시 - 성남시 시민순찰대 노선 분석
  •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 2016년 창업과밀지수 고도화 사업
  • 세종시 행복도시건설청 - 세종청사 방문객 빅데이터 분석 연구
  • 성남시 - 성남시 공공 와이파이 입지 선정
  • 안전행정부 - 응용기술개발용역(전주한옥마을 빅데이터 분석 가공)
  • 여수시 - 빅데이터를 활용한 관광객 유입현황 조사 연구
  • 국토연구원 - 호남 KTX 개통효과 분석 데이터 구축 용역
  • 부산시 - 부산관광산업 빅데이터 분석
  • 밀양시 - 밀양시용 방문객분서서비스(VAS) 납품
  • 대구시 - 빅데이터 기반 통계분석시스템 구축용 유동인구 납품
  • 국민체육진흥공단 - 경율경정 입장 고객 빅데이터 분석
  • 대구시 중구청 -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중구 관광객 실태 조사 연구용역
  • 순천시 - 시민정보서비스 제공을 위한 DB구축 및 분석 용역
  • 수원시 - 수원시 맞춤형 빅데이터 분석 사업
  • 부산문화관광축제조직위원회 - 지오비전 빅데이터 유동인구를 활용한 부산시 축제분석
  • 동북지방통계청 - 경주시용 방문객분석서비스(VAS) 납품
  • 고양시 - 빅데이터를 활용한 공양시 외국인관광객 통계조사 용역
  • 광명시 - 주제도 제작을 위한 광명시 유동인구 DB 자료 구매
  • 인천발전연구원 - 경상남도 방문 외국인 분석, 밀양관광 유입인구 분석
  • 문화관광협회중앙회 - 전국 관광거점 관광객 이동행태 분석
  • 행자부 - NIA 공공비데니터 분석 표준모델 구축 유동인구 납품
  • 인천시 - 인천시 펜타포스 락페스티벌 방문객 분석
  • 한국관광공사 - 전국 시군구 단위 핵심관광권역 대상지 선정
  • 국토연구원 - 스마트 셀 기반 활동인구의 공간정책 활용방안 연구
  • 제주특별자치도 - 내도 관광객 취향 분석을 위한 빅데이터 융복합 분석
2. 서비스 주요 기능
  • 데이터 유동인구, 주거인구, 직장인 규모/특성,
    매출액 및 부동산 정보 등
  • 서비스 상권 분석서비스,
    관광객 분석서비스
  • 컨설팅 매출 추정, Target 추출, 부동산 분석,
    관광객/축제 분석 등
  • 솔루션 상권분석 솔루션 등 맞춤형 솔루션,
    Alteryx 등 패키지형 솔루션 보유
3. 서비스 도입 효과
  • 시장 변화 파악, 마케팅 대상 및
    내용 최적화 등에 활용 가능한
    외부 데이터 확보
  • 실행 관점의 솔루션/컨설팅을
    통한 마케팅 실행
  • 매출추정, 상품별 Target 추출 등
    고객사 맞춤형 알고리즘 및
    솔루션 공급
  • 출처가 명확하고 공신력 있는
    DB의 안정적인 공급
4. 고객 요건
상권분석 분야
상권 및 경쟁 변화에 대한 모니터링 및 우량입지 확보
마케팅 분야
상품별 Target 추출 및 Target 밀집지역 등 Target 마케팅 지원
공공 분야
관광객, 안전/교통 등 시설물의 수요 분석
5. 서비스 특장점
  • 통계청의 승인을 받은 유일한 데이터
    출처가 명확하고 결과물의 품질이 높은
    데이터 공급
  • 금융/유통/제조/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의
    매출추정, Target 추출과 같은
    업무지원 레퍼런스 보유
  • 국내 가장 오랜 데이터 판매 사업 운영을 통해
    시장 선도자 지위 확보
6. 이동통신 유동인구 데이터 다양성과 정확성
지오비전 빅데이터 서비스 플랫폼 구축 현황. 상세 내용 아래 참조
  • 2011

    CDR(1X,2G,3G)

    대상 :
    1X,2G,3G
    수집 :
    사용자 Action시 확인
    단위 :
    50cm, 1시간
    유형 :
    활동인구
  • 2013

    4G LTE

    대상 :
    1X,2G,3G
    수집 :
    사용자 Action시 확인
    단위 :
    50cm, 1시간
    유형 :
    활동인구
  • 2014

    CDR + SIGNAL

    대상 :
    1X,2G,3G, 4GLTE
    수집 :
    사용자 Action시 확인 & 정기적자동확인(Background)
    단위 :
    50cm, 1시간
    유형 :
    활동인구, 존재인구(서비스인구), 실시간

    자동확인

    TAU(TrackingArea Update)
    주기적등록, 위치 변경시 비주기적 등록
    Keep Alive & App. 위치등록
    구글 App.세션, 카톡/티맵 위치 등록
    HD Voice Resister
    자동 위치정보 등록
  • 2015

    CDR + SIGNAL

    대상 :
    1X,2G,3G, 4GLTE
    수집 :
    사용자 Action시 확인 & 정기적자동확인(Background)
    단위 :
    50cm, 1시간
    유형 :
    활동인구, 존재인구(서비스인구), 실시간
데이터
1. 지오비전 데이터
SK planet(지도, POI 정보), SK telecom(2,600만 행동패턴 및 라이프스타일 DB, 유동인구 DB), 중소기업청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업소/전화번호 DB), 통계청(인구 센서스 및 경제/사회 통계), 부동산114(부동산 매물/시세, 상가/아파트 정보), T map(교통정보, 경로 설정), OK cashbag(3,400만 소비패턴, 라이프스타일 DB), 부외부 감사 기업 DB, POS 매출 DB, 아파트/연립주택 DB, 현대카드(업종별 매출 및 구매자 특성 정보)

다양한 채널로 수집되는 방대한 정형/비정형 데이터를 대용량 처리기술을 이용한 데이터 가공 및 분석을 통해 정확도 높은 데이터 형태로 제공함으로써,
기업의 마케팅 전략수립/홍보/프로모션/매출예측/여론조사 등 유용한 정보로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도록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 SK 그룹 분야별 전문 파트너사가 보유한 DB를 Mash-up하여 다양한 원천데이터의 join이 가능한 공간 데이터입니다.
  • 매월 업데이트되는 지오비전 데이터는 고객 소비 패턴, 행동패턴, 지역정보를 통해 잠재 고객 및 잠재시장 분석을 위한 정형 Data를 제공하여 기업 경쟁력 강화와
    비즈니스 혁신을 가능하게 합니다.
  • SK텔레콤이 보유한 국내 최대 규모 수준 빅데이터 파트너 업체에서 공급하는 다양한 DB를 통합하여 전문성 있는 구축 경험과 노하우를 토대로
    양질의 지오비전 리얼 DB를 구축합니다.
2. 데이터 샘플보기
데이터 리스트 보기
데이터 리스트 보기
지오비전 데이터 리스트
대분류 중분류 조건 조건 상세 DB 구성 형태
인구/가구 인구 수 성/연령 성/연령 + 순위/비율 성/연령(5세단위) 별, 주거 인구 수
증감율 증감율
인구총괄 평균연령 순위/비율 지수형태
인구밀도 순위/비율 지수형태
노령화지수 순위/비율 지수형태
노년부양비 순위/비율 금액
유년부양비 순위/비율 금액
총부양비 순위/비율 금액
종교별인구수 종교 종교 + 순위/비율 개신/천주/불/유/원불교 등
성혼인상태별인구수 혼인상태 혼인상태 + 순위/비율 기혼/미혼/이혼 등, 성별 구분
가구 가구 수 순위/비율 총 가구수
증감율 증감율
가구원 수 순위/비율 평균 가구원 수
가구소득 건물단위별 추정가구 소득
OK캐시백 라이프스타일 비율 특화지역 여부 or 순위/비율 내근형(SKT)
특화지역 여부 or 순위/비율 정착형(SKT)
특화지역 여부 or 순위/비율 인근이동형(SKT)
특화지역 여부 or 순위/비율 야간이동형(SKT)
특화지역 여부 or 순위/비율 발바리형(SKT)
특화지역 여부 or 순위/비율 교대근무형(SKT)
특화지역 여부 or 순위/비율 규칙적소량이동(SKT)
특화지역 여부 or 순위/비율 규칙적대량이동(SKT)
특화지역 여부 or 순위/비율 불규칙이동형(SKT)
특화지역 여부 or 순위/비율 은둔형(SKT)
특화지역 여부 or 순위/비율 거주지내이동형(SKT)
특화지역 여부 or 순위/비율 시내근교이동형(SKT)
특화지역 여부 or 순위/비율 원거리이동형(SKT)
비율 특화지역 여부 or 순위/비율 브랜드 중시형 비율(OkCashBag)
특화지역 여부 or 순위/비율 경제성 중시형 비율(OkCashBag)
특화지역 여부 or 순위/비율 웰빙형 비율(OkCashBag)
특화지역 여부 or 순위/비율 가족중심형 비율(OkCashBag)
특화지역 여부 or 순위/비율 사교형 비율(OkCashBag)
특화지역 여부 or 순위/비율 출퇴근형 비율(OkCashBag)
특화지역 여부 or 순위/비율 생계형 비율(OkCashBag)
특화지역 여부 or 순위/비율 여가/레저형 비율(OkCashBag)
특화지역 여부 or 순위/비율 자가운전형 비율(OkCashBag)
특화지역 여부 or 순위/비율 CYBER형 비율(OkCashBag)
특화지역 여부 or 순위/비율 Out-Door 비율(OkCashBag)
특화지역 여부 or 순위/비율 위험수용형 비율(OkCashBag)
특화지역 여부 or 순위/비율 아파트/빌라 비율(OkCashBag)
특화지역 여부 or 순위/비율 단독형 비율(OkCashBag)
특화지역 여부 or 순위/비율 자영업종사형 비율(OkCashBag)
업종 별 소비지출액 인구 수 업종 + 성 + 요일 + 금액/비율 소비액 30/50/70/100/150/200/300/500 만원, 성/요일 별
증감율 업종 + 성 + 요일 + 금액 + 증감율 증감율
업소 별 거래 건 수(객 수) 시간대 (전체 or 시간대) + 순위/비율 1시간 단위, 24 시간, OCB 가맹점 정보
증감율 (전체 or 시간대) + 증감율 증감율
업종 별 구매자 성/연령 성/연령 + 업종 + 요일 + 시간대 + 순위/비율 성/연령별 매출액
증감율 성/연령 + 업종 + 요일 + 시간대 + 순위/비율 증감율
구매자 유입 지역 행정구역 유입지 + 순위/비율 동일 행정동/타 행정동/타 구/타 시도
재구매 주기 주기 주기 + 순위/비율 주/월/사분기/기타
주택 공동주택 호별 DB 평형 평형 + 순위/비율 점유면적 기준, 평형 타입 포함
시세 시세 + 순위/비율 시세/전세 상/하한가
증감율(시세) 증감율 증감율
공동주택 분양 정보 평형 여부 or 입주예정일 + 세대수 + 금액 총세대수/입주예정일, 분양권/분양정보로 구분
오피스텔 DB 평형 평형 + 순위/비율 점유면적 기준, 평형 타입 포함
시세 시세 + 순위/비율 시세/전세 상/하한가
증감율(시세) 증감율 증감율
단독 등 기타 주택 DB 주거 여부 밀집지역 여부 주거여부 구분
주택총괄DB 주택수 순위/비율 총주택수
증감율 증감율 증감율
건축년도별주택수 건축년도 년도 + 순위/비율 10년 단위/2000~2003/2004/2005이후
교육정도별인구수 교육수준 교육수준 + 순위/비율 초/중/고/대/대학원
난방시설별가구수 난방시설 난방시설 + 순위/비율 중앙/지역/도시가스/기름 등
세대구성별가구수 세대구성 세대구성 + 순위/비율 1/2/3/4세대가구/1인가구
점유형태별가구수 점유형태 점유형태 + 순위/비율 자가/전세/월세 등
방거실식당수별가구수 방 수 수 + 순위/비율 1~5개 이상
거실 수 수 + 순위/비율 없음~2개이상
식당 수 수 + 순위/비율 없음~2개이상
평수별주택수 연건평 평형 + 순위/비율 7평미만~70평이상, 10평 단위
주택유형별주택수 주택유형 유형 + 순위/비율 단독/다세대/아파트/연립 등
주간상주인구 주간상주인구 수 성/연령 성/연령 + 순위/비율 연령/성별 구분
증감율 증감율 증감율
라이프스타일 유형 특화지역 여부 or 순위/비율 SKT(구분기준추가가능/검토필요)
사업체 리스트 업종 업종 + 매출액 + 순위/비율 설립년도/업종, 매출8억원 이상 기업
사업체수총괄DB 업종 업종 + 순위/비율 정부 분류 기준
창업년도별사업체수 창업년도 창업년도 + 순위/비율 10년 단위, 2000년 이후 년도 별, ~2010년 까지
업종별종사자수 업종 업종 + 종사자수 + 순위/비율 대분류업종
증감율 증감율 증감율
유동인구 유동인구 수 성/연령/시간 성/연령 + 요일 + 시간대 + 순위/비율 성/연령 별, 요일/시간대 별
증감율 증감율 증감율
라이프스타일 유형 특화지역 여부 or 순위/비율 SKT(구분기준추가가능/검토필요)
유입지 행정구역 유입지 + 순위/비율 동일 행정동/타 행정동/타 구/타 시도
거주지/직장 행정동 거주지/직장 + 순위/비율 유동인구의 거주지/직장 Top5 지역
주요시설 버스정류장 노선 노선 수 + 순위/비율 노선 수
지하철 역 시간/월 승하차인원수 + 순위/비율 노선 수, 월/시간대 별 승하차인원 수
고객 유입 효과가 있는 시설 종류 주요시설 유형 + 여부 병원, 극장, 대형쇼핑시설, 체육시설 등
상권 전국 1,000대 상권 지역 여부 or 상권명 상권 영역, 상권명(현장조사결과)
전국 4,700대 메인 스트리트 주업종 여부 or 주업종 + 여부 메인스트리트 영역, 주업종
상권 내 시세 유형 회전율 + 권리금 + 임대료 + 순위/비율 입지/면적/주고객/회전율/보증금/임대료/권리금 상/하한
증감율 회전율 + 권리금 + 임대료 + 증감율 증감율
매출 업종별 매출 업종 업종 + 요일 + 시간대 + 순위/비율 주중/주말, 시간대 별 매출액
증감율 업종 + 요일 + 시간대 + 증감율 증감율
부동산 점포 임대 정보 유형 여부 or 임대료 + 권리금 + 추천업종 + 현업종 상가정보/층/사진/관리비/임대료/권리금/현업종/추천업종, 3,000건
유형 여부 or 임대료 + 권리금 + 추천업종 + 현업종 상가정보/층/관리비/임대료/권리금/현업종/추천업종, 전체(R114)
점포 매매/분양 정보 유형 여부 or 임대료 + 권리금 + 추천업종 + 현업종 상가정보/층/관리비/임대료/권리금/현업종/추천업종, 전체(R114)
공동주택 분양 정보 평형 여부 or 세대수 + 입주예정일 + 금액 총세대수/입주예정일, 분양권/분양정보로 구분
택지개발지구 영역 여부 택지지구 영역
상가분양정보 유형 여부 or 점포수 + 입주예정일 + 금액 입주일/분양일/점포수/층면적(지하 포함)
상가 정보 유형 여부 or 점포수 + 층면적 + 분양가 + 순위/비율 서비스시작일/점포수/층면적/평당분양가 상/하한
건물정보 시세 전국 건물명, 위치, 건물상태, 용도, 층수, 구조, 공시지가
아파트실거래가격 시세 전국 APT 실거래 정보 총 500만건 위치, 아파트명, 면적, 거래가(단지기준)
공동주택 호별 DB 평형 평형 + 순위/비율 점유면적 기준, 평형 타입 포함
시세 시세 + 순위/비율 시세/전세 상/하한가
증감율(시세) 증감율 증감율
공동주택 분양 정보 평형 여부 or 입주예정일 + 세대수 + 금액 총세대수/입주예정일, 분양권/분양정보로 구분
오피스텔 DB 평형 평형 + 순위/비율 점유면적 기준, 평형 타입 포함
시세 시세 + 순위/비율 시세/전세 상/하한가
증감율(시세) 증감율 증감율
  • 주요상권정보_소지역

    소지역단위로 공동주택정보,유동인구,
    직장인구,거주인구,외감기업 등의
    각종통계정보를 집계

    데이터 샘플보기
    데이터 샘플보기
    주요상권정보_소지역 데이터 샘플보기
    DB명칭 주요상권정보_소지역 제공형태 유료
    DB설명

    - 소지역단위로 공동주택정보, 유동인구, 직장인구, 거주인구, 외감기업 등의 각종 통계정보를 집계

    자료출처 문자정보 SKT 지오비전
    공간정보
    제작자 SKT 지오비전 소유권자 SKT 지오비전
    등록일 20120518 형식 EXCEL
    전체 Row수 5072 Row
    관련 키워드(Tag) 소지역, 소지역단위, 소지역단위 인구수 , 소지역단위 유동인구
    추가설명
    1. 1. 데이터 기본정보
      • - 데이터 구축 및 제공범위 : 전국
      • - 데이터 갱신주기 : 1년 단위
      • - 데이터 제공형식 : API, CSV, EXCEL, TXT, 기타포맷
      • - 데이터 제공매체 : 문의
    2. 2. 샘플데이터 정보
      • - 게시데이터(샘플) : 서울시 강남구
      • - 데이터 생성 및 구축시기 : 2012년 05월 기준
    3. 3. 데이터 구축정보
      • - 기존 공동주텍정보, 유동인구, 직장인구, 거주인구, 외감기업 등의 각종 정보를 소지역별로 통계
      • - 소지역 : 통계청 집계구 76,000개 구회데이터를 기초로 소득수준, 건물용도, 거주형태를 고려하여, 특히
        주요 상권지역을 대상으로 영역을 보다 세분화하여 전국을 약 92,000여개 소지역으로 분류한 경계.
      • - 소지역경계 : 지오비전 ‘소지역경계’레이어 참조
      • - 소지역코드 : 지오비전 ‘소지역코드’테이블 참조
    4. 4. 데이터 설명
      • - 상권분석을 목적으로 공동주택, 유동인구, 직장인구, 거주인구, 외감기업 등의 각종 통계정보를
        소지역별로 집계
  • 유동인구증감율_주중주말

    행정동별로 해당월 기준의 유동인구수를
    기준으로 주중-주말 유동인구수의
    증감율을 비교

    데이터 샘플보기
    데이터 샘플보기
    유동인구증감율_주중주말 데이터 샘플보기
    DB명칭 유동인구증감율_주중주말 제공형태 무료
    DB설명

    - 행정동별로 해당월 기준의 유동인구수를 기준으로 주중-주말 유동인구수의 증감율을 비교

    자료출처 문자정보 SKT 지오비전
    공간정보
    제작자 SKT 지오비전 소유권자 SKT 지오비전
    등록일 20121022 형식 EXCEL
    전체 Row수 3486 Row
    관련 키워드(Tag) 유동인구, 유동인구 증감율, 주중주말 유동인구 증감율
    추가설명
    1. 1. 데이터 기본정보
      • - 데이터 구축 및 제공범위 : 전국
      • - 데이터 갱신주기 : 월단위
      • - 데이터 제공형식 : CSV, EXCEL, TXT, MDB
      • - 데이터 제공방식 : API, CD, DVD, 외장하드
    2. 2. 샘플데이터 정보
      • - 게시데이터(샘플) : 전국기준
      • - 데이터 생성 및 구축시기 : 2012년 07월 기준
    3. 3. 데이터 구축정보
      • - 유동인구 : SKT 지오비전의 월별(샘플:7월) 유동인구 DB
      • - 주중/주말 유동인구수 : 주중(월~금), 주말(토~일), 1일 기준 24시간 유동인구수
      • -시도, 시군구코드 : 행정자치부 행정코드 분류체계 참조
    4. 4. 데이터 설명
      • - 행정동별로 임의의 월기준(2012년 07월) 유동인구수를 기준으로 주중-주말 유동인구수의 증감율을 비교
  • 직장인구분포도_소지역

    통계청 집계구별 사업체정보를 기초로
    추정한 20-30대 직장인구수 분포현황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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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통계청 집계구별 사업체 정보를 기초로 추정한 ‘20-30대 직장인구수’ 분포현황도

    자료출처 문자정보 SKT 지오비전
    공간정보 SKT 지오비전
    제작자 SKT 지오비전 소유권자 SKT 지오비전
    등록일 201201018 공간정보 좌표계 UTM-K
    전체 Row수 1236 Row
    관련 키워드(Tag) 직장인구, 주간상주인구, 인구통계, 인구
    추가설명 직장인구분포도_소지역 지도
  • 유동인구_주중주말비교

    행정 읍면동별로 주중유동인구와
    주말유동인구수 변화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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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행정 읍면동별로 주중유동인구와 주말유동인구수 변화율

    자료출처 문자정보 SKT 지오비전
    공간정보 SKT 지오비전
    제작자 SKT 지오비전 소유권자 SKT 지오비전
    등록일 201201022 공간정보 좌표계 UTM-K
    전체 Row수 3486 Row
    관련 키워드(Tag) 유동인구변화율, 유동인구 변화율, 유동인구, 주말주중 유동인구 변화율
    추가설명 유동인구_주중주말비교 지도
서비스
지오비전 서비스

SK텔레콤 지오비전 서비스는 다양한 서비스도메인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데이터를 패키지화하여 서비스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위치 기반의 분석데이터를 이용해 상권분석 및 매장분석, 고객관리 지원 서비스가 있습니다.

1. 상권분석 창업 대박을 위한 지오비전 상권분석 시스템

지오비전 서비스란 지도와 위치기반서비스(LBS) 기술을 결합해 상권분석, 고객관리 등을
지원하는 솔루션으로 창업자와 자영업자의 사업전략을 지원하고자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상권분석은 국내 최초로 선보이는 지도 기반 기업 비즈니스 서비스로, SK텔레콤을 비롯한
각 분야의 파트너사가 보유한 국내 최대 수준의 방대한 데이터베이스를 지도와 결합해
매출분석, 유동인구 분석, 상권분석 등 혁신적 경영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특징을 가집니다.

SK텔레콤의 <상권분석>서비스의 장점은 개인이 수집하기 어려웠던 고급 지역 정보를
다양한 분야의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상황에 따라 서비스화하여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소개동영상 서비스 바로가기
2. 가맹점 관리 프랜차이즈(Franchise.FC) 가맹점 특성에 맞춘 가맹점 관리 서비스

2013년 가맹사업법 개정안의 본회의 통과 후 가맹점 상권영역보장과 변경 시 객관적 DB를 기반으로 상권변화에 대한 입증이 필요해졌으며, 가맹점 개설시 매출 추정 결과를 제공함에
있어 객관적 산출근거 제시가 중요해졌습니다. 이에 지오비전에서는 프랜차이즈 가맹점관리를 위한 상권정보 모니터링 서비스와 매출추정 컨설팅 서비스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프랜차이즈 업체의 특성에 맞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지오비전 서비스 - 가맹점 관리 상세. 상세 내용 아래 참조
가맹사업법 : 개정 주요내용
구분 주요내용
불공정 행위 근절 관련 제도적 장치 확충 가맹 계약시 영업지역 설정 의무화 및 게약기간 동안 영업지역 내 추가 가맹점, 직영점 설치를 금함.(상권의 급격한 변동이 있는 경우 상권 영역 조정 가능)
기타 : 점포 인테리어 개선 강요 금지 및 비용 분담(40%), 영업시간구속금지, 과도한 위약금 부과 행위 금지
정보제공을 통한 가맹점 피해 예방 가맹 계약시 예상매출액 자료 서면 제공 의무화: 예상 매출액 미달시, 매출추정근거 기준 손해 배상 소송 가능
허위, 과장정보제공시 벌금액 향상: 1.5억원 > 3억원
가맹점 사업자 권인 보호 동일 브랜드 가맹점 단체에 단체 협의 권 부여, 가맹점 반환청구행사 기간연장(2개월 > 4개월)
시사점 : 사회기회
영역관리 및 상권정보 모니터링 서비스 필요 1)상권영역보장 의무화, 조정 시 정당한사유 제시 의무화 > 본사 마음대로 했던 상권 조정, 조정시 정당한사유 - 근거 정보제시 의무화 ex)BBQ의 경우 가맹점에 4,000세대를 보장, 실재분석 결과 500세대~ 20,000세대 까지 거주, 전국의 상권 변동을 본사에서 파악할 수 없음
매출추정 컨설팅 및 서비스 필요 2)예상매출액 제공 의무화 - 가맹본부는 계약체결 시 가맹희망자에게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예상 매출액 범위 및 산출 근거를 서면으로 제공, 5년간 보관하도록 의무화 - 예상 매출액은 구간으로 제공, 구제척인 내용은 향우 시행령에 포함 실제 매출액과 예상 매출액에 차이가 있을 시 허위·과장 정보제공으로 소송가능 다만 산출 근거에 객관송이 있다면 허위·과장 정보 제공이 아닌 것으로 보기로 했음 > 예상매출액 추정 : 각 사업자가 매출 추정 알고리즘 개발 불가능
솔루션
지오비전 솔루션

지오비전 솔루션은 금융, 유통, 프랜차이즈, 제조, 공공기간의 혁신과 성공! 지오비전의 고도화된 실시간 시장정보와 지리정보를 통한
Business GIS 솔루션이 더욱 강력한 비즈니스 Insight를 제공합니다.

1. X-ray MAP 기업 전략수립과 시장 진단을 위한 GIS 기반 솔루션

X-Ray Map은 프랜차이즈 및 기업에서 보유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지도위에 올려 분석해줄 수 있는 기업형 솔루션입니다.
다양한 업종의 업무를 분석하여 공통적인 부분 및 업종/ 업무에 특화된 기능요소를 감안하여 기능을 기획하며 고객사에서 필요로 하는 각 기능들이 컴포넌트 형태로 개발되는
솔루션이기에 유연성과 분석력이 탁월합니다. 필요한 기능을 선택해 사용할 수 있어 솔루션 도입 비용이 절감되고, 컴포넌트를 설치 후 커스터마이징 작업만으로 활용이 가능하기에
솔루션 도입 기간 및 개발 인건비 절감의 장점을 가집니다. 또한 Map API 기반의 분석 솔루션이기에 별도의 GIS 엔진을 설치하지 않고 Google 등 다양한 지도서비스에서 제공하는
Map API를 이용하여 Business GIS에 특화된 기능 구현이 가능합니다.

소개 자료 서비스 바로가기 지오비전 솔루션 X-rap MAP 화면 상세. 상세 내용 아래 참조
  1. 1.접속통계 사용접속 통계 및 연동된 모바일 현황통 조회(2012. 1. 20 이후부터 집계된 통계)
  2. 2.메인메뉴
  3. 3.형정경계 이동 광역시/시군구/행정동을 선택하면 행정구역의 중심으로 이동
  4. 4.레이어 노출되는 모든 레이어 관리 및 분석 영역 설정
  5. 5.툴바 지도 조작기능과 지도와 연동이 필요한 기능 조작
  6. 6.지도
  7. 7.점포 조회 툴 행정구역 조건으로 점포 리스트 출력 및 통계분석용 자료 추출
  8. 8.고객정보 분석 툴 고객사의 고객/매출 분석 기능 및 시장잠재성 분석
  9. 9.기본 분석 툴 인구/직장인/상권특성 등의 분석 기능
  10. 10. 점포 분석 점포별 고객/매출 분석 기능
X-ray Map 고객문의 1600-0990 geovision@sk.com
2. Business GIS

Business GIS은 출점/가맹점 지원, 상권분석 등 유통 금융,프랜차이즈, 제조, 공공 전반에
걸쳐 인사이트를 제공해줄 수 있는 CRM 솔루션입니다. 고객사의 고객, 매출등의
보유정보와 지오비전의 다양한 실시간 시장정보를 Mash - Up하여 상권분석/매장 및
고객분석, 타겟마케팅, 지역기반 홍보마케팅을 가능하게 하는 강력한 비즈니스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다양한 채널을 통해 수집된 데이터 정보는 개인정보가 제거된 Micro Segment로
통계화되어 타겟 고객집단에 대한 정보 - 언제/어디서/무엇을/어떤 행위를 했는지에
대한 최근 과거 행적 패턴(Segmented customers behavior in the resent past)-를 수집하여
다양한 Big Data 분석 모델에 활용됩니다.

소개 자료 서비스 바로가기
Business GIS 고객문의 1600-0990 geovision@sk.com
3. ALTERYX DESIGNER Product

마케팅, 영업, 재무, 고객 분석등과 같은 비즈니스 분야의 많은 분석가들에게 데이터 준비, 융합 및 분서과정은 너무 느리고 힘든 작업입니다.
의사 결정자가 의사결정을 위해서는 다양한 데이터, 다양한 툴, 다양한 인력이 필요 합니다. 각기 다른 데이터로부터 데이터를 정제하고 조인해야 하며,
심지어 분석용 데이터 모델셋을 만들기 위해서는 더 전문적인 인력과 툴들이 필요로 합니다.

Alteryx 디자이너는 셀프 서비스 데이터 분석을 위해 직관적이고 재사용 가능한 워크 플로우를 제공함으로써, 데이터의 심층 분석과 통찰을 이끄는데 기존 방식의 접근 방법으로는
몇 주가 걸리는 작업을 단지 몇 시간 안에 해결할 수 있습니다. Alteryx 디자이너는 분석가들에게 데이터 준비, 융합, 분석, 예측분석, 공간분석, 통계분석 등의 기능을 통합적이고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로 제공합니다.

  • 데이터 준비/융합
    • - 관련된 모든 데이터 접근
    • - 양질의 데이터 준비와 융합
    • - 최상의 공간 데이터 및 위치데이터 생성
    • - 예측분석을 위한 데이터준비
  • 예측 분석
    • - R-기반 코딩 없는 분석
    • - 예측분석 모델 결과의 검증
    • - 커스텀 예측 툴을 생성하거나
      새로운 패키지 Import
  • 공간 분석
    • - 필요로 하는 모든 위치데이터 접근 및 사용
    • - 직관적인 고급 공간분석 툴 제공
    • - 지도 툴 및 시각화 툴로 결과 내보내기 가능
  • 통찰 결과 공유 및 확장성
    • - 다양한 포맷으로 결과 출력
    • - 스케줄 기능
    • - Tableau 및 QlikView 시각화 툴 연계
    • - 원 클릭으로 의사 결정을 위한 분석
      앱(App) 생성
Alteryx 고객문의 070-7722-0022 ys7207@gmail.com
활용 사례
지오비전 활용사례

상권분석 솔루션, 판촉지원 솔루션, 점포관리 솔루션등으로 구성된 Business GIS의 사례는 어느 업종보다 많은 현장조사 정보, 방문을 통한 DB정보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1. 산업별 활용 사례
유통
  • 백화점, 할인점, SSM : CRM, 상권분석, 매출예측, 판촉전략/결과분석
  • 전문점 : 상권분석, 매출예측, 판촉전략/결과분석
  • 편의점 : 상권분석, 매출예측, 매장분석/상권관리

상권 분석 솔루션을 이용해 지역별 잠재고객의 정보와 라이프 스타일, 상권의 잠재력을 분석하여 출점의 타당성을 판단하고, 예상 매출액을 추정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판촉지원 솔루션을 이용해 판촉/마케팅을 시행할 지역을 세분화하고 각 지역 고객 특성에 맞는 타깃 마케팅 정보를 제공하여 효과적인 타켓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점포관리 솔루션을 이용해 점포별 시장 잠재력 분석, 고객 특성 분석, 상품별 판매특성 분석 등을 통해 개별 점포의 특성에 맞는 점포관리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금융
  • 은행 : CRM, 출점 상권 분석, 부동산
  • 카드 : CRM, 가맹점 영업지원, 공동마케팅(타깃마케팅)
  • 보험 : CRM, 영업지원(상권 보고서 제공)

점포 전략 솔루션을 이용해 지점별로 점주권을 설정하고 점주권이 중복되는 지점을 파악한 후 점포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상품 전략 및 타킷 마케팅 솔루션을 이용해 고객과 잠재고객의 라이프 스타일을 기반으로 고객 맞춤형 금융상품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G-CRM 솔루션을 이용해 거래 실적과 잠재력을 기준으로 개인 및 기업고객을 유형과 등급으로 세분화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를 통해 더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지점별 마케팅과 고객관리가 가능합니다.

프렌차이즈/서비스
  • 업종별 상권분석/매출예측, 매장분석/상권관리

출점 상권분석 솔루션을 이용해 각 지역 별 소득/소비 금액 정보 및 유동인구, 주간 상주인구, 주거인구 등 잠재고객 정보를 분석해 시장의 수요를 예측하고, 동종업종의 평균 매출액을 이용해 출점에 대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상권분석 결과 및 수익성 분석, 기타 가맹점 관련 정보를 제공하여 예비가맹점주와 효과적으로 가맹상담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유망입지관리 솔루션은 매출이 많이 날 수 있는 요인을 기준으로 전국의 미출점 유망입지를 추출할 수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를 통해 경쟁사보다 한 발 앞선 시장선정이 가능합니다.

매장 및 상권관리 솔루션을 이용해 기존 매장의 매출 및 계약 현황을 파악하고, 기존 가맹점에 보장한 상권 영역을 관리하면서 해당 상권 영역의 변화추이를 모니터링 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제조
  • 소비재 : PRM, 영업관리/전략수립, 물류관리, 타깃마케팅

PRM 솔루션은 파트너와의 릴레이션십을 강화하도록 지원하는 솔루션으로 상품의 판매처가 되는 파트너의 성공이 곧 제조업체의 성공을 가져오는 방법이라는 관점에서 개발된 솔루션입니다. PRM 솔루션을 이용해 각 파트너의 상권특성을 파악하고, 이에따라 어떤 상품을, 어디에 있는 누구를 대상으로 판매해야 하는지 분석하여 파트너의 영업활동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영업관리 및 판촉지원 솔루션을 이용해 영업조직의 특성에 따라 담당구역 및 파트너를 배정하고 담당구역의 시장 잠재력을 분석해 합리적인 목표배정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물류관리 솔루션은 각 영업 구역의 수요를 예측하여 효율적인 물류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2. 민간 활용사례
상권분석
입지/상권/매출 분석
Area Marketing
은행의 지점, 유통업체의 매장 등을 이용한 지역 기반 마케팅/프로모션
광고 효과 측정
옥외 광고물의 효과 측정 등
Target Marketing
금융 등 상품별 Target 추출, 마케팅 Insight 발굴
Reference
  • SPC Cloud, E-Mart 등 가맹, 유통업체
  • 한국타이어 등 제조업체의 상권분석
  • BAT Korea 제조업 물류/배송 최적화
  • CJ 파워캐스트 등 광고 효과 측정
  • 신한/국민은행 등 Target Market, 신용평가 지원
  • 놀부 등 프랜차이즈 업체의 지역 마케팅
3. 공공 활용사례
포인트캠 스마트폰 사용방법
1. 정부 공공 기관의 다양한 시스템 내 표준 유동인구 DB로 활용
  • - 행자부 공통기관: 통계청 이동인구 시스템

  • - 국토부 공간 빅데이터 플랫폼

  • - 서울형 빅데이터 공유활용 플랫폼

  • - 서울시 골목상권 시스템

  • - 중기청 상권정보시스템

  • - 부산시 도시서비스 시스템

2. 다양한 조건의 유동인구 활용

성/연령 별, 24시간 시간대 별, 실거주지, 청구지 별, 소득/주거 유형 별, 장애인/거주외국인 등 다양한 유동 인구 조건 분석 DB를 제공합니다.
(SKT는 2011년부터 유동인구 및 인구이동 DB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 활동인구(잠재고객) : 잠들거나 휴식중이 아닌 활동 중인 인구 (사용자의 모바일 Action 파악)
  • 존재인구(서비스인구/De facto) : 잠들거나 휴식을 포함한 지역에 존재하는 모든 인구(사용자의 위치 자동 파악)
  • 실시간 유동인구 : 현재 해당 지역에 있는 모든 인구, 활종/존재인구 구분 (개인단위 설정)
  • 외국인 방문/관광객 : 국내에 입국해 있는 외국인 로밍 고객(통신사를 통해 국적 파악)
  • 인구이동(Origin-Destination) : 각 지역 간 인구 이동 규모, 거주지/근무지 이동 등 구분
  • 인구 이동(이동경로) : 이동루트 트래킹, 연계관광 및 인구 중심적 이동 등 파악(이동 지점 자유롭게 설정)
3. 교통 분야 활용
  • 대중교통 분담률
    • 인천 송도/남동 공단, 경기도 등 유입지별 출퇴근 인구의 규모를 파악하여 대중교통 노선 개편에 활용
    • 지역 별 대중교통 분담률을 계산하여 노선 조정
  • 소외자 지원
    • 경기도/제주도 등 대중교통이 들어가지 않는 소외지역 파악, 따복버스 등 대안 제시
    • 광주시의 경우 저상 버스 배치, 서울시의 경우 점자블록 재배치 등 소수자를 위한 복지 정책에 활용
4. 다양한 정책 분야 활용
지역 경제 활성화 : 창업 및 전통 시장
  • 지역 경제 활성화 및 도시 재생을 위한 유동인구 및 상권 분석 실시(전통시장 활성화, 구도심 활성화 등에 활용)
  • 지자체 및 국토부 도시재생 사업 등의 기반 정보로 활용
관광 분야 : 관광객 및 유입지, 외국인
  • 축제/관광지의 일/시간대 별 방문객 규모 및 유입지 파악
  • 외국인 관광객 분석 및 진흥 방안 컨설팅 실시
  • IoT 결합형으로 골목 단위 관광객 분석 사업 실시
주택정책 : 행복주택 후보지 분석
  • 행복 주택 각 후보지의 수요자 규모를 계산하여 맞춤형 평면 공급 계획 수립, 수요자 분석 실시
  • 사회초년생/대학생/신혼부부 등 실거주자 규모 분석, 활용
안전 : CCTV 설치 위치 분석
  • 유동인구, 주거, 보행환경 등 다양한 요인을 기반으로 CCTV 설치 대상자 분석 실시
  • 2017년 개발된 도로 단위 유동인구로 더욱 정교한 분석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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