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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ray Map 1599-6011 geovision@sk.com
FC가맹점관리 1599-6011 geovision@sk.com
데이터를 퍼즐하다.
Geovision PUZZLE

SK텔레콤 빅데이터를 밀키트처럼 기관과 기업의
서비스에 보다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중간재 데이터를
API로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자세히보기

지오비전 빅데이터

이동통신 위치 정보와 국내 최고 기술로 만든 인구통계 빅데이터

상품 소개

1. 지오비전 빅데이터 소개

1) 국내 최대 규모의 유동인구 빅데이터를 이용한 인구 통계 생성

국내 최대 규모의 유동인구 빅데이터를 이용한 인구 통계 생성_설명 이미지

핸드폰 + 중계기 → 기지국

  • Signal 데이터 단말기 Keep Alive 자동 등록, Background App. 자동 등록 등의 신호 정보
  • CDR 데이터 (Call Data Record) 통화, 문자, 데이터 등의 Traffic 정보
  • 기지국 / pCell Raw Data 적제
  • 주간 체류지 정보 야간 체류지 정보 성/연령 정보 등
50미터 pCell 통계 데이터 생성
유출인구 데이터
거주인구 데이터
상주인구 데이터
활동인구 데이터
성/연령별 유동인구
시간대별 유동인구
유입지별 유동인구
유출지별 유동인구
기/종점(O/D) 인구 이동량

YES or NO

  • 관광지/주요 지점 단위 검증 (위치, 개수, 값 등)
  • 행정구역 단위 검증 (영역, 위치, 개수, 값 등)
    • 각 검증 단위 조사 데이터
    • 공공 행정 경계 데이터
    • 기지국 관리 데이터
    • 비식별화 정보 데이터

· IT용어사전 피셀 [pCell] : SK텔레콤이 상용화한 네트워크 방식의 위치 기반 솔루션. 위성 위치 확인 시스템(GPS)이 아닌 네트워크 방식으로 가입자의 동선을 유추해 건물 내부 등 GPS 음영 지역에서도
수십 미터 오차로 위치를 파악할 수 있는 위치 추적 기술이다. 따라서 수 km에 이르는 셀 단위의 위치 정보를 제공하는 셀 ID 방식보다 5배 이상의 정밀한 정보 제공이 가능하다.

2) 통계학적 인구와 지오비전 빅데이터

  • 통계학적 인구
    통계학적 인구 > 인구의 종류, 정의
    인구의 종류 정의
    현주 인구 (de factor population) - 조사 기준 시점에 조사 지역에서 발견된 인구
    - 조사 기준 시점 현재 타지역을 방문하지 않은 상주인구와 타 지역 거주 방문 인구
    - 교통, 상하수도, 공해 등 특정 시점 현재 인구에 대한 재화 및 서비스와 관련
    상주 인구 (de jure population) - 상주지를 기준으로 조사된 인구
    - UN은 1년 중 주로 거주한 장소(즉, 6개월 이상), 한국은 3개월 이상 거주지
    - 주택 등 인구의 주된 거주지와 관련된 재화 및 서비스와 관련
    등록 인구 (registered population) - 주민등록지에 등록된 인구
    - 연금, 교육시설 등 행정 수요와 관련
    주간 인구와 야간 인구 - 상주인구에 주간에 유출 통근·통학 인구를 빼고, 유입 통근·통학 인구를 더한 인구
    - 야간인구는 상주인구
  • 문제점
    01

    바캉스 도시처럼 겨울에는 상주인구가 적지만
    여름에는 관광객으로 인구가 폭주하는 지역의
    인구를 정확하게 측정하지 못함

    UN에서는 이를 위해 서비스 인구
    (service population) 개념 도입을 권고
    02

    주간에 이동하는 인구는 통근·통학은 물론, 쇼핑,
    병원, 문화 등 다양한 이유로 이동하지만, 기존의
    조사 통계에서는 기술적인 문제로 정기적으로
    이동하는 통근·통학만을 유동인구로 포착하여
    주간인구를 집계

    실질적인 유동인구 통계 작성 못하고 있음
모바일 통신 데이터를 활용하여 지역의 인구규모 파악
  • SKT 고객대상 실거주지 추정

    청구지와 심야 시간대
    통신 기록으로 실거주지/근무지 추정
  • 가중치 산정

    인구 주택 총 조사 결과를
    기준으로 집계 구별로 가중치 생성
  • 활동 인구

    서비스인구
    (거주, 근무, 방문)

    기종점
    통행량

    통행목적
    통행량

2. 지오비전 빅데이터 주요 상품과 내용

지오비전 빅데이터의 상품명, 상품 내용, 데이터 항목, 지역 구분 상세, 비고
상품명 상품 내용 데이터 항목 지역 구분 상세 비고
활동 인구 “지역” 내에서 현재 15분 이상 체류하며
활동중인 인구를 측정한 DB입니다.
지역 내 통과 인구를 제외하여 상업적
의미에서 시간대별/성별/연령별 잠재고객 수 파악에 활용합니다.
- 시간 구분 : 일자/월/주
- 항목 : 성별, 나이대(10세 간격, 20세 이상),
시간대(1시간 간격), 사람 수
pCell, 소지역,
행정 읍/면/동,
시/군/구, 시/도
서비스 인구 (생활 인구, 존재 인구) 매 시간 “지역” 내 존재하는 인구를
스냅샷으로 측정한 DB입니다.
즉, 해당 시점에 지역 내 존재하는 모든
존재인 구로, 주거 인구, 직장 인구, 외부에서 들어온 방문 인구로 구분됩니다.
- 시간구분 : 일자/월/주/1시간
- 제공항목시간구분 : 1시간 간격
- 제공항목 : 성별, 연령대(10세), 1시간, 사람수
- 인구구분: 거주인구 직장인구, 방문인구
소지역,
행정 읍/면/동,
시/군/구,
시/도
기점-종점 이동
통행 인구
통행은 30분 이상 체류한 행정동에서
다음 체류한 행정동까지 이동한 인구수를
측정한 DB입니다.
행정동 간 시간대별/연령별 이동 인구수를 알 수 있습니다.
- 행정동 구분
- 출발 행정동, 도착 행정동
- 출발 일자/시간, 도착 일자/시간
- 나이대(1세 단위), 성별
- 이동 인구 수
- 이동 목적(집, 직장/학교, 기타)
- 통행시간(1시간 단위 측정)
- 통행거리 : 행정동 중심점 간 거리
- 통행속도 : 통행거리/통행시간
데이터 시간 범위
협의 후 진행

3. 지오비전 빅데이터 사용

구매 방법
  • 고객센터 이미지
    고객센터

    전화 또는 이메일로 데이터 구매 상담 요청

  • 담당자 이미지
    담당자 데이터 구매 상담 > 구매 결정 > 계약 > 데이터 수신
데이터 예시

1) 유동 인구(=활동인구) : 전국 시군구 단위 유동인구 월평균 데이터

유동 인구 월평균 데이터의 No, 컬럼ID, 컬럼명, 타입, 길이, NULL, KEY, DEFAULT, 비고
No. 컬럼ID 컬럼명 타입 길이 NULL KEY DEFAULT 비고
1 STD_YM 기준년월 VARCHAR2 6 N PK
2 BLOCK_CD 소지역코드 VARCHAR2 20 N PK
3 X_COORD X좌표 NUMBER (38, 8) N PK UTMK
4 Y_COORD Y좌표 NUMBER (38, 8) N PK
5 WKDY_CD 요일코드 VARCHAR2 5 N PK MON/TUE/WED/THU/FRI/SAT/SUN
6 TIME_CD 시간대코드 VARCHAR2 4 N PK 0008/0912/1318/1923
7 M_10G 남자유동인구수_10대 NUMBER (18, 2) N PK
8 M_20G 남자유동인구수_20대 NUMBER (18, 2) N PK
생략
13 WKDY_CD 요일코드 VARCHAR2 5 N PK
14 TIME_CD 시간대코드 VARCHAR2 4 N PK

2) 서비스 인구 : 전국 시군구 단위 서비스인구 월평균 데이터

서비스 인구 월평균 데이터의 No, 컬럼ID, 컬럼명, 타입, 길이, NULL, KEY, DEFAULT, 비고
No. 컬럼ID 컬럼명 타입 길이 NULL KEY
1 STD_YM 기준년월 VARCHAR2 6 N PK
2 SEX_AGE 성연령 VARCHAR2 10 N PK
3 BLOCK_CD 소지역코드 VARCHAR2 20 N PK
4 X_COORD X좌표 NUMBER (38, 8) N PK
5 Y_COORD Y좌표 NUMBER (38, 8) N PK
6 H_POP_00 주거인구 00시 NUMBER (18, 2)
7 H_POP_01 주거인구 01시 NUMBER (18, 2)
8 H_POP_02 주거인구 02시 NUMBER (18, 2)
9 H_POP_03 주거인구 03시 NUMBER (18, 2)
생략
30 V_POP_00 방문인구 00시 NUMBER (18, 2)
31 V_POP_01 방문인구 01시 NUMBER (18, 2)
32 V_POP_02 방문인구 02시 NUMBER (18, 2)
33 V_POP_03 방문인구 03시 NUMBER (18, 2)
생략
54 W_POP_00 직장인구 00시 NUMBER (18, 2)
55 W_POP_01 직장인구 01시 NUMBER (18, 2)
56 W_POP_02 직장인구 02시 NUMBER (18, 2)
57 W_POP_03 직장인구 03시 NUMBER (18, 2)
생략
77 W_POP_23 직장인구 23시 NUMBER (18, 2)

4. 지오비전 빅데이터 역사

지오비전 빅데이터 역사_설명 이미지
  1. 2011

    CDR(1X,2G,3G)

    대상 : Call Data Record
    수집 : 사용자 Action 기반
    단위 : 50m격자, 1시간
    유형 : 활동인구
  2. 2013

    SIGNAL

    대상: 2G, 3G, 4G
    수집 : 사용자 Action 기반 + 단말기 자동등록
    유형 : 활동 인구
  3. 2014

    국가승인통계

    주체 : 통계청/부산시/SKT
    내용 : 부산시 SKT 존재인구
    승인 : 국가승인통계 획득
    유형 : 서비스인구
  4. 2015

    자동위치등록

    대상 : Tracking Area Update 단말기 Keep Alive 자동등록 Background App. 자동등록
    유형 : 활동인구, 서비스(존재)인구
  5. 2018

    Telco, Score

    대상 : 개인정보 활용 동의고객
    내용 : 통신이력기반 신용평가
    고객 : 금융정보가 부족한 Thin-filer
    혜택 : 신용평가 시 금리할인, 금융혜택
  6. 2019

    실시간 인구

    대상 : 5G 데이터 추가
    수집 : 실시간 유동인구
    단위 : 50m격자, 5분 단위 수집
    유형 : 활동인구, 서비스(존재)인구
  7. 2020

    코로나19 지원

    코로나19 대응 이동량 분석 무상공개 유엔 글로벌 워킹그룹/한국 통계청
    제 6회 빅데이터 국제회의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성공 대표 사례로 발표(통계청 주관)
  8. 2021

    입체공간정보

    대상 : 입체공간 통계 데이터 구축(시간, 고도, 이동수단)
    제휴 : Data Dam사업 등 데이터 제휴 강화(통신, 카드, 금융, 부동산, 유통 등)
  9. 2022

    My Data 사업

    대상 : 개인정보 활용 동의고객
    수집 : 마이데이터
    상품 : 금융 건설팀 신규서비스
    유형 : 융복함 빅데이터

5. 유동인구 지도

1) 유입/유출인구 서비스 - 지도 서비스 예시

통신 모바일 빅데이터를 통해 유입 인구, 유출 인구, 서울 시 인구 현황 지도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2) 실시간 유동인구 서비스 - 통신 모바일 지도

관광지 혼잡도를 실시간으로 제공합니다.

실시간 유동인구 서비스 - 통신 모바일 지도

주요 특징

1. 국내 최대 사용자, 정밀한 측위 방식을 사용

  • 국내 최대 통신 사용자 기반 정보 2,367만 명

    ※ 210개 로밍 국가 정보 활용

    SKT 5GX, 4G LTE, 3G+
  • 50m 단위 정밀한 위치 정보(pCell)

    50m 간격 연령대/나이 유동인구 확인

    SKT 5GX, 4G LTE, 3G+

· 출처 : 미래부 방송 통신 위원회 무선 통신 가입자 통계(‘22.03)

2. 통계청 및 지자체가 검증한 통계 데이터

다수 국가 연구기관이 검증한 통계 데이터
통계청의 검증: 국가승인통계 통계청의 검증: 국가승인통계
부산광역시 서비스인구
통계작성 승인고시
(통계청 고시 제 2014-322)
국책 연구기관 민간기관 검증 및 활용
  • - 국토연구원 품질검증
    (통계청 주간활동인구와 상관성 0.95)

    국토연구원 품질검증
  • - 철도기술연구원 품질검증
    (통계청 주간인구와 상관성 0.92)

    철도기술연구원 품질검증
통계청 실험적 통계

- 통신 모바일 인구 이동량 통계(2021-001호)
- 모바일 기반 국립 공원 이용량 통계(2021-003호)

통계청 실험적 통계

3. 다양한 Reference 보유(2013년~현재)

SK텔레콤 - 지자체 공공기관 협업사례
SK텔레콤 - 지자체 - 공공기관 협업사례
Value to 공공기관
  • 공공 의사결정 정책지원
  • 정책효과 과학적 검증
  • 계층별 복지정책 분석
  • 지역경제 동향분석
  • 민생경제 이슈분석
  • 데이터기반 대시민 서비스 개발
  • 상권동향 및 변화 분석
  • 내/외국인 관광동향 분석
  • 시민/도민 경제활동 분석
  • 교통/국토/도시활동 분석
  • COVID19 분석
Value to 민간기업
  • 시장 및 경쟁환경 분석
  • 점포 최적화 입지선정
  • 대고객 마케팅 전략수립
  • 데이터 기반 신상품 기획
  • Target별 고객 만족도 조사
  • 데이터 기반 마케팅 효과 분석
  • 업종별 상권 변화 분석
  • 고객/상권 실시간 모니터링
  • 잠재고객 타겟 고객 도출
  • 데이터 기반 마케팅 실행
  • MICRO 고객 세분화

활용 사례

상권분석 솔루션, 판촉지원 솔루션, 점포관리 솔루션등으로 구성된 Business GIS의 사례는 어느 업종보다 많은 현장조사 정보, 방문을 통한 DB정보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1. 산업별 활용 사례

유통
  • 백화점, 할인점, SSM : CRM, 상권분석, 매출예측, 판촉전략/결과분석
  • 전문점 : 상권분석, 매출예측, 판촉전략/결과분석
  • 편의점 : 상권분석, 매출예측, 매장분석/상권관리

상권 분석 솔루션을 이용해 지역별 잠재고객의 정보와 라이프 스타일, 상권의 잠재력을 분석하여 출점의 타당성을 판단하고, 예상 매출액을 추정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판촉지원 솔루션을 이용해 판촉/마케팅을 시행할 지역을 세분화하고 각 지역 고객 특성에 맞는 타깃 마케팅 정보를 제공하여 효과적인 타켓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점포관리 솔루션을 이용해 점포별 시장 잠재력 분석, 고객 특성 분석, 상품별 판매특성 분석 등을 통해 개별 점포의 특성에 맞는 점포관리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금융
  • 은행 : CRM, 출점 상권 분석, 부동산
  • 카드 : CRM, 가맹점 영업지원, 공동마케팅(타깃마케팅)
  • 보험 : CRM, 영업지원(상권 보고서 제공)

점포 전략 솔루션을 이용해 지점별로 점주권을 설정하고 점주권이 중복되는 지점을 파악한 후 점포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상품 전략 및 타킷 마케팅 솔루션을 이용해 고객과 잠재고객의 라이프 스타일을 기반으로 고객 맞춤형 금융상품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G-CRM 솔루션을 이용해 거래 실적과 잠재력을 기준으로 개인 및 기업고객을 유형과 등급으로 세분화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를 통해 더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지점별 마케팅과 고객관리가 가능합니다.

프렌차이즈/서비스
  • 업종별 상권분석/매출예측, 매장분석/상권관리

출점 상권분석 솔루션을 이용해 각 지역 별 소득/소비 금액 정보 및 유동인구, 주간 상주인구, 주거인구 등 잠재고객 정보를 분석해 시장의 수요를 예측하고, 동종업종의 평균 매출액을 이용해 출점에 대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상권분석 결과 및 수익성 분석, 기타 가맹점 관련 정보를 제공하여 예비가맹점주와 효과적으로 가맹상담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유망입지관리 솔루션은 매출이 많이 날 수 있는 요인을 기준으로 전국의 미출점 유망입지를 추출할 수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를 통해 경쟁사보다 한 발 앞선 시장선정이 가능합니다.

매장 및 상권관리 솔루션을 이용해 기존 매장의 매출 및 계약 현황을 파악하고, 기존 가맹점에 보장한 상권 영역을 관리하면서 해당 상권 영역의 변화추이를 모니터링 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제조
  • 소비재 : PRM, 영업관리/전략수립, 물류관리, 타깃마케팅

PRM 솔루션은 파트너와의 릴레이션십을 강화하도록 지원하는 솔루션으로 상품의 판매처가 되는 파트너의 성공이 곧 제조업체의 성공을 가져오는 방법이라는 관점에서 개발된 솔루션입니다. PRM 솔루션을 이용해 각 파트너의 상권특성을 파악하고, 이에따라 어떤 상품을, 어디에 있는 누구를 대상으로 판매해야 하는지 분석하여 파트너의 영업활동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영업관리 및 판촉지원 솔루션을 이용해 영업조직의 특성에 따라 담당구역 및 파트너를 배정하고 담당구역의 시장 잠재력을 분석해 합리적인 목표배정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물류관리 솔루션은 각 영업 구역의 수요를 예측하여 효율적인 물류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2. 민간 활용사례

상권분석
입지/상권/매출 분석
Area Marketing
은행의 지점, 유통업체의 매장 등을 이용한 지역 기반 마케팅/프로모션
광고 효과 측정
옥외 광고물의 효과 측정 등
Target Marketing
금융 등 상품별 Target 추출, 마케팅 Insight 발굴
Reference
  • SPC Cloud, E-Mart 등 가맹, 유통업체
  • 한국타이어 등 제조업체의 상권분석
  • BAT Korea 제조업 물류/배송 최적화
  • CJ 파워캐스트 등 광고 효과 측정
  • 신한/국민은행 등 Target Market, 신용평가 지원
  • 놀부 등 프랜차이즈 업체의 지역 마케팅

3. 공공 활용사례

포인트캠 스마트폰 사용방법
1. 정부 공공 기관의 다양한 시스템 내 표준 유동인구 DB로 활용
  • - 행자부 공통기관: 통계청 이동인구 시스템

  • - 국토부 공간 빅데이터 플랫폼

  • - 서울형 빅데이터 공유활용 플랫폼

  • - 서울시 골목상권 시스템

  • - 중기청 상권정보시스템

  • - 부산시 도시서비스 시스템

2. 다양한 조건의 유동인구 활용

성/연령 별, 24시간 시간대 별, 실거주지, 청구지 별, 소득/주거 유형 별, 장애인/거주외국인 등 다양한 유동 인구 조건 분석 DB를 제공합니다.
(SKT는 2011년부터 유동인구 및 인구이동 DB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 활동인구(잠재고객) : 잠들거나 휴식중이 아닌 활동 중인 인구 (사용자의 모바일 Action 파악)
  • 존재인구(서비스인구/De facto) : 잠들거나 휴식을 포함한 지역에 존재하는 모든 인구(사용자의 위치 자동 파악)
  • 실시간 유동인구 : 현재 해당 지역에 있는 모든 인구, 활종/존재인구 구분 (개인단위 설정)
  • 외국인 방문/관광객 : 국내에 입국해 있는 외국인 로밍 고객(통신사를 통해 국적 파악)
  • 인구이동(Origin-Destination) : 각 지역 간 인구 이동 규모, 거주지/근무지 이동 등 구분
  • 인구 이동(이동경로) : 이동루트 트래킹, 연계관광 및 인구 중심적 이동 등 파악(이동 지점 자유롭게 설정)
3. 교통 분야 활용
  • 대중교통 분담률
    • 인천 송도/남동 공단, 경기도 등 유입지별 출퇴근 인구의 규모를 파악하여
      대중교통 노선 개편에 활용
    • 지역 별 대중교통 분담률을 계산하여 노선 조정
  • 소외자 지원
    • 경기도/제주도 등 대중교통이 들어가지 않는 소외지역 파악, 따복버스 등 대안 제시
    • 광주시의 경우 저상 버스 배치, 서울시의 경우 점자블록 재배치 등
      소수 자를 위한 복지 정책에 활용
4. 다양한 정책 분야 활용
지역 경제 활성화 : 창업 및 전통 시장
  • 지역 경제 활성화 및 도시 재생을 위한 유동인구 및 상권 분석 실시(전통시장 활성화, 구도심 활성화 등에 활용)
  • 지자체 및 국토부 도시재생 사업 등의 기반 정보로 활용
관광 분야 : 관광객 및 유입지, 외국인
  • 축제/관광지의 일/시간대 별 방문객 규모 및 유입지 파악
  • 외국인 관광객 분석 및 진흥 방안 컨설팅 실시
  • IoT 결합형으로 골목 단위 관광객 분석 사업 실시
주택정책 : 행복주택 후보지 분석
  • 행복 주택 각 후보지의 수요자 규모를 계산하여 맞춤형 평면 공급 계획 수립, 수요자 분석 실시
  • 사회초년생/대학생/신혼부부 등 실거주자 규모 분석, 활용
안전 : CCTV 설치 위치 분석
  • 유동인구, 주거, 보행환경 등 다양한 요인을 기반으로 CCTV 설치 대상자 분석 실시
  • 2017년 개발된 도로 단위 유동인구로 더욱 정교한 분석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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