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 world Biz

전체메뉴

5GX Cloud

T Business 솔루션

모바일 서비스

T비즈 스튜디오

이용 신청/안내

찾으시는 메뉴가 없으신가요? 고객센터에 문의해 주세요.

온라인 상담/문의

이메일을 입력해주세요

회원가입 시 등록한 이메일과 일치해야
내 정보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비즈 wi+h 언택트 시대, 이제 박람회도 온라인에서!  오픈부스

Open your booth, Booth is everywhere!

여러분, ‘박람회’라는 단어를 들으면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시나요?

넓은 행사장에 여러 업체의 부스가 있고, 화려한 전시장과 수많은 관람객의 모습이 떠오르는데요. 기업은 박람회를 자사의 상품과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홍보하고 비즈니스를 성사시키거나 인재를 채용하는 좋은 기회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19 사태로 올해 열릴 예정이었던 수많은 박람회가 잇따라 취소되고
있으며, 일부는 제한적인 환경에서 열리고 있어 많이 아쉽습니다. 하지만 오프라인
행사장이 아닌 온라인에서도 이러한 기업 박람회가 열리고 있다는 사실! 혹시 아시나요?
온라인 그리고 박람회. 각각은 친숙한 단어지만, 이 두가지를 결합한 단어는 사실
아직 생소한데요.

오늘은 업계 최초로 ‘온라인 박람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혁신 스타트업! ‘오픈부스(Openbooth)’를 만나보았습니다. 오픈부스의 허민제 대표님을 만나기 전, 오픈부스에 대한 짧은 소개 영상부터 보고 함께 출발하시죠!

안녕하세요 허민제 대표님! 오픈부스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온라인 박람회장 오픈부스(openbooth)’의 대표 허민제입니다. 저희는 온라인 박람회를 직접 주최하고, 온라인 박람회를 구축하는데
필요한 기능과 서비스를 플랫폼 형태로 제공하고 있어요. 쉽게 오프라인 박람회장을 온라인에 구현한 서비스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기존의 오프라인 박람회는 시간과 공간, 그리고 기타 제한 사항들이 많습니다. 예로 행사장 위치를 선정하는 것에서부터 야외 행사일 경우 날씨가 큰 변수로 작용하고 부스의 경우 무형의 지식 서비스에는 적합하지 않다는 점들이 있습니다.

오프라인 박람회
시간과 공간의 제약 부스 설치 필요 야외 행사의 날씨 변수
온라인 박람회
국경 없는 박람회 관람 PC/스마트폰으로 쉽게 참여 날씨, 대기시간의 제약 없음

오픈부스는 ‘온라인’을 통해 이러한 오프라인상의 여러 한계를 타파하고 있습니다. 컴퓨터 마우스 클릭 몇 번, 혹은 스마트폰 터치 몇 번으로 관심 있는 분야의 박람회를 쉽게 관람할 수 있고, 국경 없이 국내외 참가기업 혹은 바이어들과 소통할 수 있습니다.

오픈부스에서 온라인 박람회의 주최와 운영까지 모두 하는 건가요?

오픈부스의 온라인 박람회장은 크게 두 가지 형태입니다. 하나는 오픈부스가 직접 주최하는 내부 박람회. 또 하나는 특정 기관 또는 협회에서 주최하는 외부 박람회가 있습니다. 외부 박람회의 경우 박람회를 열고자 하는 주최사가 따로 있고 저희 오픈부스는 주최사와 협력해 전체 행사의 운영을 책임집니다.
예를 들어 <2020 IT 솔루션 박람회>가 오는 9월 초에 개최될 예정인데요. 이 박람회는 한국무역협회에서 주최하고 저희 오픈부스에서 운영을 담당합니다. 반면 지난해 12월엔 저희 오픈부스가 직접 <스타트업 온라인 박람회> 주최하고 운영하기도 했습니다.

오픈부스 허민제 대표와 기업 로고

온라인 박람회 서비스는 언제 만드셨나요?

2018년 10월에 오픈부스 사무실의 문을 처음 열었어요. 처음엔 1인 기업으로서 혼자 시작했습니다. 이후 동료분들을 하나둘 영입하면서 서비스에 대한 여러 테스트 작업을 거쳤고, 지난해 12월 처음 <온라인 스타트업 박람회>를 정식으로 개최했습니다.

당시 15개 스타트업이 참여사로 참여했고 총 4천여 명의 관람객들이 방문해주셨습니다. 박람회를 통해 실제 비즈니스 컨택이 34건 발생했고, 이후 기업 간 투자와 구매까지 연결되는 성과를 거둘 수 있었어요.

오픈부스의 웹사이트 메인 화면

어떤 계기로 온라인 박람회 서비스를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하셨나요?

오픈부스를 창업하기 전 대기업과 스타트업에서 근무를 했었어요. 대기업에선 프로젝트 관리 업무를 담당했고 이후 스타트업으로 이직했을 땐 소프트웨어 기반 사업개발 업무를 담당했어요. 대기업에서 스타트업으로 이직했을 때, 기업의 입장에서 바이어와 컨택하고 소통하는 일이 굉장히 어렵다는 것을 몸소 체감했습니다.

그리고 소프트웨어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기업에게, 온라인 채널을 통한 홍보와 직접적인 접촉을 통한 세일즈는 큰 부담이라 생각했어요. 박람회는 기업과 바이어들을 이어주는 효과적인 교두보의 역할을 하잖아요? 그래서 다양한 산업 분야의 박람회가 오프라인이 아닌 ‘온라인’ 에서도 개최된다면 많은 기업이 편리하게 바이어와 접촉할 수 있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또한 온라인 박람회를 전문적으로 제공해주는 업체가 없었기에,

세상에 없지만 필요한 서비스를
‘최초’로 만들어보고 싶었어요.

B2B 관점에서 오픈부스의 기업 고객은 누구인가요?

회사에 대해 그 무엇이든 알리고 싶은 니즈가 있는 회사라면 누구나 오픈부스의 박람회에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특히 여건상 별도의 홍보 인력을 두기 힘들거나 홍보 예산이 상대적으로 넉넉하지 못한 중소기업 또는 스타트업에게 온라인 박람회가 매우 효과적인 솔루션이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한국전시산업진흥회와 중소벤처기업부가 공동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창업 7년 미만 스타트업의 1년 홍보 예산이 평균 약 1천만 원 수준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오프라인 박람회를 단 한 번 참여하는데 그보다 15%나 더 많은 비용이 들더라구요. 단 한 번 참여하는데 말이죠. 상품과 서비스의 경쟁력이 뛰어남에도 불구하고 이를 알리는데 많은 비용이 들다 보니 많은 스타트업들이 홍보에 큰 어려움을 겪고 계시더라고요.

창업 7년 미만 스타트업의 지출비용 비교
홍보예산 1년에 1000만원 지출, 오프라인박람회에 1회 1,150만원지출, 오프라인 박람회 지출 15% 더많음

그리고 여러 스타트업 대표분들을 만나며 알게 된 또 다른 사실은, 오프라인 행사에 참여하더라도 물리적으로 준비해야 할 것들이 많아 행사 기간엔 본 업무를 거의 하기 힘들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끝으로 소프트웨어와 같은 무형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들의 경우엔 오프라인상에서 이를 효과적으로 알리기가 쉽지 않죠.

하지만 온라인 박람회를 통해서는 이러한 한계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습니다. 비용에 대한 부담을 떨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시공간의 제약 없이 본 업무에 충실할 수 있고, 무형의 상품과 서비스 또한 웹상에서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가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번엔 관람객의 관점에서, 주로 어떤 분들께서 박람회에 방문하시나요?

그동안 개최한 박람회들의 통계를 살펴보면, 아무래도 기업 박람회다
보니 일반 소비자분들보다 기업체 소속 임직원분들의 방문 비중이
높습니다. 그리고 그중에서도 의사 결정권을 지닌 팀장급 분들이 75%
를 차지하고 있었어요.

대학생분들도 꽤 많이 방문하세요. 관련 전공 혹은 취업과 관련하여
정보를 찾던 중 박람회에 대한 정보를 접하고 방문하시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의사 결정권자 75%, 대학생, 기타

온라인상에서 박람회가 구체적으로 어떻게 구현되는지 알고 싶어요.

관람객 입장에서 서비스를 이용하게 되는 여정에 대해 말씀드리면 이해하기 쉬우실 거 같아요. 먼저 언론 뉴스 혹은 주최사가 발송한 홍보물 등을 통해 박람회에 대한 소식을 접하게 됩니다. 그리고 인터넷을 통해 박람회 전용 플랫폼으로 접속을 합니다.

접속 시 여러 참여사의 부스들을 확인할 수 있으며 한 기업의 부스를 클릭해 들어가면 기업과 대표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소개 내용을 살펴볼 수 있어요. 그리고 ‘Live Showcase’라는 화상회의 공간을 통해 실시간으로 기업 담당자분과 소통할 수 있습니다.

끝으로 부스의 화면 우측에는 ‘컨택트 메뉴’가 있는데요. 이를 통해 기업 담당자에게 쉽고 빠르게 비즈니스를 제안하거나 1:1 화상 미팅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 박람회소식을
    접한다
  • 박람회 행사장에
    입장한다
  • 원하는 전시관을
    선택한다
  • 참여사별 부스를
    확인한다
  • 오픈 부스를 관람하고
    제안/미팅을 요청한다
  • 프라이빗 부스에서
    화상미팅을 진행한다

끝으로, 오픈부스의 향후 비전에 대해 한 말씀 부탁드릴게요.

오픈부스를 통해 홍보의 관점에서 소외되는 기업이 없어졌으면 좋겠습니다. 한번은 한 고객분께서 직접 전화를 주신 적이 있어요. “제가 거동이 좀 불편한데 저도 박람회를 좀 볼 수 있을까요?”라고 물으시더라고요. 저는 “당연하죠 오픈부스는 누구에게나 열려 있는 온라인 박람회장입니다.”라고 대답한 뒤 관람하는 절차 및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렸어요.

대기업이든 1인 기업이든, 비장애인이든 장애인이든 경제 활동을 영위하는 모든 주체가 한 자리에 차별없이 함께 모여 경쟁하고 교류하는 것!
오픈부스가 온라인 박람회를 통해 실현해 가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슬로건을 한번 외쳐보고 싶네요. 감사합니다.

온라인 박람회, 오픈부스에서 개최됩니다.

Open your booth, Booth is everywhere!

지금까지 온라인 박람회 서비스 전문 업체 ‘오픈부스’의 허민제 대표님을 만나 이야기를 나눠봤습니다. 여러분! 온라인 박람회가 실제로 어떻게 열리고 있는지 궁금하시지 않으세요? 지금 바로 오픈부스의 홈페이지를 방문해보세요!^^

*오픈부스 홈페이지는 크롬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비즈with - Happiness To Kids, 아이들에게 행복을 <H2K> 자세히보기 비즈with - VR로 건강한 삶과 사회를 실현하다! VR마인드케어 솔루션 업체 룩시드랩스 자세히보기
자막보기
  • 국가고객만족도 23년 연속 1위
  • 한국서비스품질지수21년 연속 1위
  • 한국산업고객만족도 22년 연속 1위
  • 와이즈 유저
서울특별시 중구 을지로 65대표이사/사장 : 박정호사업자등록번호 : 104-81-37225판매허가번호 : 중구 02923호 사업자 정보확인
고객상담 : 휴대폰 국번없이 T.1559(무료) 또는 T.1599-6011(유료)이메일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