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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비즈 인사이트

인사이트 과거의 나는 잊어라! 문자 메시지의 대변신 데이터 걱정 없는 새로운 문자 서비스 탄생 ‘채팅 플러스’

문자 메시지의 혁신! 채팅플러스의 탄생

T비즈 인사이트의 이전 편을 통해 삐삐에서부터 카카오톡 메신저로 이어지는 메시지의 변천사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8090 그 시절의 추억을 통해 살펴보는 메시지의 변천사’편 바로가기

햇빛이 비치는 곳이 있으면 그늘진 곳도 생기는 법. 카카오톡이 성장을 거듭한 반면 문자 메시지의 사용량은 줄어들기 시작했습니다. 건당 이용료를 지불하며 문자 메시지를 이용하기가 부담스러워 진 것이죠.

그렇다면 문자 메시지의 운명은 이제 끝인 것이냐? 아닙니다! SK텔레콤은 변화하는 환경과 고객들의 요구에 발 맞추고 고객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지난해 1월, 새로운 차세대 메시징 서비스인 ‘채팅플러스’를 출시합니다.

별도로앱을 설치하거나 서비스에 가입할필요 없이

기존 문자 메시지의 소프트웨어를 업그레이드 하면 한글은 약 2,730자, 영문은 약 4,000자(최대 8,192byte)까지 전송할 수 있으며 최대 100명과의 그룹 채팅 및 대용량 파일 전송이 가능해 졌습니다. 뿐만 아니라 선물하기, 송금하기, 읽음확인 등의 기능 또한 마련되었습니다.

이러한 대변신의 결과, 지난 3월 기준 채팅플러스는 이동통신3사 연동 출시 6개월 만에 가입자가 2천만 명을 돌파하였고 월간 순 이용자(MAU)는 가입자의 약 90%를 기록했습니다.

여기서 끝이 아니다!
앞으로도 채팅플러스는 계속 진화할 예정입니다.

여기서 잠깐, 유용한 TMI 시간!
SMS와 MMS, 많이 들어는 봤지만 무슨 뜻일까?

장문의 광고 메시지를 받았을 때, 메시지 옆에 MMS라고 적힌 단어를 보신 적 있으실 거에요.
그리고 문자 메시지를 보낼 때도 글을 적다 보면 어느 순간 MMS라는 단어가 자동으로 뜨는 걸 보신 적 있으실 겁니다.

MMS는 바로 Multimedia Message Service의 약자인데요. 텍스트 외에도 사진, 소리, 영상 등의 미디어를 첨부해 보낼 수 있는 메시지를 뜻합니다.

MMS는 OMA(Open Mobile Alliance)라는 국제 규격을 따라야 하는데요. 이 정해진 규격 내에서 각 이동통신사별로
자체 기준을 마련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MMS의 글자 수 용량 제한은 1,000자인데, 1,000자를 넘어가면 문자 메시지가 작성되지 않습니다.

반면 우리가 일반적으로 문자 메시지라 부르는 것은 SMS인데요. Short Message Service의 약자이며 말그대로 짧은 길이의 메시지를 뜻하는 것이죠. 생각보다 정말 간단한 뜻이죠?^^;

SMS의 글자 수 용량 제한은 70자입니다. 때문에 문자 메시지를 쓰다가 70자를 초과하면 MMS라는 단어가 뜨게 되는 것이죠.

채팅플러스를 이용한 새로운 기업용 메시지의 탄생

채팅플러스는 RCS 라는 것을기반으로하고 있습니다.

RCS(Rich Communication Services)는 세계이동통신사업자협회(GSMA)가 주축이 돼 개발한 하나의 메시지 서비스
규격인데요. 앞서 채팅플러스의 기능에 대해 살펴본 것과 같이 카카오톡과 같은 메신저의 기능을 문자 메시지에 적용시킨
것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때문에 채팅플러스가 카카오톡처럼 내가 보낸 메시지를 상대방이 읽었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고 최대 100명까지 그룹 채팅을
할 수 있는 것이죠. 그런데 일상의 소통 목적이 아닌, 비즈니스 목적의 기업형 RCS가 있다는 사실! 혹시 알고 계셨나요?

채팅플러스 통해 기업이 고객에게 마케팅 목적의 메시지를 보내거나 고객과 소통할 수가 있는데요. 메시지 안에 기업 로고나
브랜드 정보를 삽입할 수 있으며 서비스의 예약과 결제, 나아가 챗봇 상담 등의 서비스 또한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Biz RCS입니다.

문자 메시지에 이러한 서비스들을 어떻게 담아내는 걸까요?
백문이 불여일견! 이미지를 통해 Biz RCS의 기본 구성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Biz RCS는 기본적으로 기업 또는 브랜드의 이름과 로고, 이미지와 텍스트, 액션버튼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위에서부터 하나씩 살펴볼까요?

먼저 프로필이 나타나는 부분에 브랜드의 로고를 삽입해 메시지를 보는 고객으로 하여금 직관적으로 브랜드를 인식할 수 있게끔 해줍니다. 고객이 별도로 번호를 저장하지 않아도 브랜드명으로 노출이 되며, 동그란 원으로 표시된 부분의 요소들을 브랜드의 정체성을 나타내는 특정 컬러로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이미지와 텍스트를 함께 노출해 고객에게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미지가 필요 없을 시 텍스트만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중요한 존재가 있습니다! 이미지 하단에 보시면 ‘이벤트 참여하기’ 라는 버튼이 보이시죠?
단순히 자세히 보기 기능만을 제공한다 생각하셨다면 큰 오산!
이름처럼 다양한 액션을 취할 수 있는 버튼인데요. 그 기능들을 보기 쉽게 아래 표로 정리해보았습니다.

버튼에 다양한 기능을 담아서 메시지를 보내는 방법
URL 연결 Web page 또는 App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지도/위치 미리 지정된 지도의 위치를 보여주거나 사용자의 현재 위치를 서버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일정 등록 사용자의 캘린더에 특정 일정을 등록할 수있습니다.
복사하기 특정 문구를 사용자 단말이 자동으로 복사할 수 있게 합니다.
대화방 열기 다른 번호로 메시지를 보낼 수 있도록 대화방을 엽니다.
전화 연결 특정 전화 번호로 전화를 걸 수 있습니다.

앞서 발신자의 프로필이 나타나는 부분에
브랜드의 로고를 삽입할 수 있다고 말씀드렸었죠?

이 로고를 터치하면!

브랜드에 대한 정보를 노출할 수 있는 ‘브랜드 홈’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오른쪽 SK텔레콤의 고객센터(114) 브랜드홈 예시처럼
브랜드 로고, 설명, 연락처, 웹사이트, 지도까지!

브랜드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알릴 수 있는 것이죠.

자, 지금까지 Biz RCS의 기본 구성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이어서 조금 더 구체적으로 Biz RCS에는 어떠한 유형의 상품들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대표적으로 2가지 유형의 상품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텍스트와 액션버튼으로 구성된 RCS SMS와 RCS LMS입니다.
RCS SMS(Short Message Service)는 100자 이내의 짧은 글, RCS LMS(Long Message Service)는 1,300자 이내의 긴 글을 담을 수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와 같이 사진이나 이미지는 필요없이 텍스트로 된 정보를 제공하고 싶을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텍스트와 함께 액션버튼도 삽입할 수 있는데요. SMS는 최대 1개, LMS는 최대 3개까지 삽입이 가능합니다.

두 번째는 미디어 형태의 자료와 액션버튼으로 구성된 RCS MMS입니다.
앞서 Biz RCS의 기본 구성에 대해 설명해드릴 때 보여드린 예시가 바로 RCS MMS입니다. RCS MMS는 메시지가 노출되는 형태에 따라 다시 기본형(가로형, 세로형)과 슬라이드형으로 나누어 집니다.
슬라이드형은 최대 6개로 구성된 메시지를 하나로 묶어서 슬라이드 방식으로 편하게 볼 수 있도록 만든 것입니다. 그리고 정보성 메시지를 전달할 때 효과적인 템플릿 형태의 메시지도 있습니다.
(콘텐츠 하단의 링크를 타고 상품 소개 페이지로 가시면 상품별 예시 이미지와 함께 쉽고, 자세히 소개돼 있습니다^^)

그동안 문자 메시지는 오직 짧은 텍스트만 전할 때 사용하는 도구라고 생각하셨던 분들 이 많으실 텐데요. 이와 같은 문자 메시지의 대변신!

그리고 비즈니스 목적으로도 사용 할 수 있다는 사실! 놀랍지 않으신가요?
해외에서도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 RCS가 효과적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한 피자 브랜 드가 SMS과 RCS를 통해 프로모션 홍보를 진행했는데요.
SMS를 통해 이벤트를 홍보를 했을 때 클릭 반응률이 2.76% 였던 것이, RCS를 활용했을 땐 7.69%로 무려 3배이상의 높은 효과를 거둔 사례도 있다고 합니다. 참 놀랍죠잉~?

보너스 타임! 아직 개봉 전인 SKT 상품을 소개해 드립니다.

독자 여러분께특급 칭찬을 받기 위한특급 정보 하나!

아직 그 누구도 접하지 못한, 아니 접할 수 없는 내용인데요!
고객분들과 만나기 위해 열심히 훈련중인, 출시 예정 상품에 대해 간략히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바로 채팅플러스의 ‘챗봇 서비스’입니다. 챗봇이란 용어는 많이 들어보셨을 거에요.
챗봇이란 사람과 자연스럽게 대화를 나누듯 소통하는 로봇 혹은 프로그램인데요. 이제 곧 채팅플러스 를 통해서도 이 챗봇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가 있답니다.

향후 런칭 예정인 워커힐 호텔앤리조트의 RCS챗봇 적용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위 이미지와 같이 채팅플러스를 통해 간편하게 버튼을 클릭하거나 문자를 직접 입력해 객실과 레스토랑을 예약하는 방법을 문의합니다. 그러면 챗봇이 바로 바로 답변을 해주는 것이죠.

여러 객실에 대한 정보를 확인한 후 ‘예약하기’ 액션버튼을 누르면 바로 예약할 수 있는 창으로 연결됩니다. 놓치고 있는 프로모션이나 이벤트 특가 또한 단 한 마디의 문자메시지를 통해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반려견과 함께 호텔을 이용하시는 분들도 많으시죠? ‘반려견 함께’라고 물어보면 챗봇이 사용자의 의도를 파악해서 반려견 관련 이용 규정 및 관련 프로모션이 있는지도 안내해줍니다.

별도로 앱을 설치하거나 웹사이트에 접속할 필요 없이, 문자 메시지를 통해 상품과 서비스에 대해 문의하고 예약과 결제까지 한번에 할 수 있는 편리하고 신박한 챗봇서비스!
곧 여러분을 만나러 갑니다! 기대해 주세요.^^

지금까지 살펴본 SK텔레콤의 Biz RCS 서비스!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실 경우 상품 소개 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아래 이미지를 클릭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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