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 world Biz

전체메뉴

5GX Cloud

T Business 솔루션

모바일 서비스

T비즈 스튜디오

이용 신청/안내

찾으시는 메뉴가 없으신가요? 고객센터에 문의해 주세요.

온라인 상담/문의

이메일을 입력해주세요

회원가입 시 등록한 이메일과 일치해야
내 정보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T비즈 인사이트

인사이트 2020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키워드 3 - #1 쇼퍼블 콘텐츠(Shoppable Contents)

* 본 콘텐츠의 내용은 SK그룹 관계사인 디지털 광고 전문기업 '인크로스'에서 발행한 <마켓 리포트> 자료 원문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www.incross.com)

시장 규모 5조원 첫 돌파! 디지털 시장의 급성장

제일기획이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광고 시장의 규모가 전년 대비 2.3% 성장한 11조 9,747억원에 달했으며, 특히 디지털 광고 시장은 사상 처음으로 15% 성장한 5조원을 기록했다고 합니다.
전체 광고시장 중 디지털 광고가 차지하는 비중도 2018년 37.5%에서 42.2%까지 높아졌을 만큼,
디지털이 전체 광고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커지고 있습니다.

디지털 광고 시장의 놀라운 성장 배경 중 하나는 SK텔레콤이 자랑하는 5G 이동통신 기술의 도입이 있죠!
5G 기술로 인해 짧은 시간 내 대용량의 데이터 전송 및 처리가 가능해지면서, 모바일 동영상에서부터 AI(인공지능), AR(증강현실), VR(가상현실), 빅데이터 등을 활용한 다양한 디지털 서비스가 활성화되었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디지털 환경 속에서, 어떠한 효과적인 마케팅 활동들이 펼쳐지고 있을까요?
대표 키워드 3가지를 선정해 살펴보겠습니다.

#1 - Shoppable Contents
콘텐츠 보면서 구매까지 한번에 쇼퍼블 콘텐츠

쇼퍼블 콘텐츠란, 영상 또는 이미지를 보는 동시에 제품 구매까지 가능하게끔 만든 콘텐츠를 의미합니다.

대표적으로 '인스타그램 샵'이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샵’이란 용어는 생소할지 몰라도 인스타그램으로 피드 사진를 구경하다가 문득 사진 위 장바구니 모양의 아이콘을 보신 적 있으실 거에요. 사진을 터치하면 상품명 정보와 가격 정보가 뜹니다. 그리고 이를 한번 더 터치하면 바로 구매까지 할 수 있는 창으로 연결되는 것이죠.

아래 이미지는 SK그룹 관계사인 11번가의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인데요. 광고 이미지가 보이고 왼쪽 사진에 장바구니 모양의 작은 아이콘이 보이시죠? 화면을 터치하면 제품명과 가격정보가 뜹니다. 마음에 들어 구매하고 싶을 때 가격이 적힌 버튼을 다시 한번 터치하면! 11번가의 구매창으로 바로 연결이 됩니다. 콘텐츠 구경에서 상품 구매까지! 참~ 쉽죠잉?^^

11번가의 인스타그램 샵 모습 (출처 : 11번가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 https://www.instagram.com/11street.official )

영상 콘텐츠도 있습니다. 라이브 쇼핑 전문 앱 ‘그립(GRIP)’은 인플루언서가 라이브 방송을 진행하며 브랜드와 상품에 대한 이야기를 전해줍니다. 실시간 채팅을 통해 궁금한 점을 바로 물어보며 인플루언서와 소통도 할 수 있습니다. 라이브 방송을 보다가 상품이 마음에 들 경우, 화면 하단의상점 아이콘을 클릭하면 판매 상품을 확인할 수 있고 바로 구매까지 할 수 있습니다.

현대백화점은 지난 5월, 상품과 구매 정보를 함께 담은 영상 콘텐츠인 ‘비디오 매거진’을 출시하기도 했습니다. 예로 특정 의류 브랜드의 쇼케이스 영상 콘텐츠를 시청하다가 마음에 드는 상품이 있을 경우 터치하면, 마치 온라인 쇼핑 중 상품을 장바구니에 담는 것처럼 관심 상품으로 바로 등록됩니다. 영상을 시청한 뒤 등록된 상품을 확인하고 바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쇼퍼블 콘텐츠는 이처럼 편리한 사용성과 포털, SNS, 이커머스 등의 디지털 플랫폼들이 간편 결제와 인앱 결제 시스템을 강화하려는 흐름과 맞물려 앞으로 더욱 확산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인앱 결제란?

인앱이란 말처럼 어플리케이션의 안에서 결제를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로 게임 앱을 다운받은 뒤 해당 앱 내에서 아이템을 바로 구매하는 것이죠. 안드로이드폰의 경우 구글 계정과 연동된 카드 정보만 확인되면 손 쉽게 결제가 진행됩니다.

라이브 쇼핑 전문 앱 ‘그립(Grip)’의 화면

2020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키워드 3 시리즈를 추천합니다.

인사이트-#2 말로 쇼핑하고 광고하는 시대 : 음성 쇼핑과 음성 검색 광고 자세히보기 인사이트-#3 단절을 통한 소비의 일상화 : 언택트 마케팅(Untact Marketing) 자세히보기
  • 국가고객만족도 23년 연속 1위
  • 한국서비스품질지수21년 연속 1위
  • 한국산업고객만족도 22년 연속 1위
  • 와이즈 유저
서울특별시 중구 을지로 65대표이사/사장 : 박정호사업자등록번호 : 104-81-37225판매허가번호 : 중구 02923호 사업자 정보확인
고객상담 : 휴대폰 국번없이 T.1559(무료) 또는 T.1599-6011(유료)이메일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