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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비즈 인사이트

인사이트 B2B 전문 대리점 “다 계획이 있구나! SKT텔레콤의 B2B 전문 대리점을 소개합니다.

주택? 웨딩 스튜디오? 광고 회사? 과연 어떤 건물의 사진일까요?
바로 SK텔레콤 대리점의 모습입니다. "평소에 보던 대리점하곤 너무 다른데?
T world 간판도 없잖아!"

길거리에서 흔히 볼 수 있는 T world 매장과는 너무 다른 모습이죠?
하지만 SK텔레콤의 대리점이 맞답니다.^^

SK텔레콤엔 흔히 길거리에서 볼 수 있는 T world 매장 외 기업 고객들을 전담하는
B2B(Business-To-Business) 전문 대리점도 있습니다. 기업 고객을 전담하다 보니
사무실이 보통 사람들의 눈에 잘 띄지 않는 곳에 위치하고 있는데요, 눈에 띄지 않을 뿐
전국엔 수많은 B2B 전문 대리점이 지금 이 순간에도 열심히 땀 흘리고 있답니다.

그래서 오늘은 여러분들께 SK텔레콤의 B2B 전문 대리점은 과연 어떠한 사람들이,
어떠한 일을 하는 곳인지에 대해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생생한 이야기를 들려 드리기 위해 특별히 대리점 한 곳을 섭외해 직접 찾아가 보았습니다!

올해로 SK텔레콤 대리점 개설 11주년을 맞이한 '나텔레콤' 대리점.
그곳에서 극강의 업무 케미를 자랑하고 계시는 두 분! 이성필 전무님과 김영우 팀장님을 만났습니다.

안녕하세요! 우선 본인 소개 부탁 드립니다.

사람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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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B2B 전문 대리점은 일반 T world 매장과는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궁금해요.

스마트폰 개통, 고객 상담 등 일반 T world 매장과 기본 역할은 유사하나, 대상 고객이 기업체와 기업체 소속의 임직원으로 특화된 대리점이라 생각하시면 쉬울 것 같아요.
예로 A라는 보험 회사의 총무팀에서, 회사 소속 영업 사원분들이 사용할 업무용 스마트폰을 필요로할 때, 저희와 같은 B2B 전문 대리점이 수주 사업에 참여하여
컨설팅 및 제안, 기기 공급, 사후 관리 등 까지 이르는 일련의 일을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아마 독자분들 중 회사 인트라넷에서 임직원분들을 대상으로 한 스마트폰 홍보 게시물을 보신 분들이 계실 텐데요, 이처럼 고객사와 사전 협의를 거친 후,
고객사 내 인트라넷 채널을 통해 임직원분들을 대상으로 홍보를 진행하고 이후 전화 상담, 온라인 접수, 기기 택배 발송 등의 업무를 진행합니다.
일반 T world 매장과는 다르게 온라인과 전화를 통해 비대면으로 업무를 진행한다는 것이 큰 차이점이죠.

참여하셨던 수주 사업 중 기억에 남는 사업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몇 년 전, 한 유통물류 회사의 배송 기사분들이 사용할 태블릿 공급 사업에 참여한 적이 있어요. 실제 태블릿을 사용하시는 배송 기사분들의 업무 형태, 상황, 특성 등을
파악하여 그에 맞는 공급을 했어요. 예를 들면 기사분 들은 바쁘게 움직이며 일을 하기에 기기를 떨어뜨리는 일이 잦아요. 그래서 내구성에 특화된 태블릿 및 케이스 등을
선정하여 기사분들에게 특화된 형태로 기기를 제공했었습니다.

특히 기억 남는 건, 전국의 약 26개 지역망에서 일하시는 기사분들에게 신속하고 안전하게 기기를 공급해 드리기 위해 저희가 팀을 3개로 꾸려서 전국 지역망을
직접 방문했었어요. 각 지역마다 숙소를 잡고 새벽 4시에 일어나 개통을 준비했던 게 기억에 남네요. 이처럼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업무용 스마트폰/태블릿 등을
직접 공급하기도 하고 제휴 파트너사와 함께 제휴 사업도 진행하기도 한답니다.

B2B 대리점에서 제휴 사업도 진행하시나요?

네, 저희 대리점에선 SK텔레콤, 제휴 파트너사와 함께 제휴 사업을 진행하기도 해요. 카드사의 경우엔 해당 카드사의 카드로 고객이 스마트폰 요금을 결제하면
청구 할인을 받을 수 있도록 제휴를 진행하기도 하고, 지난해엔 블록체인 플랫폼업체 카카오 그라운드X, 삼성전자와 협업한 일명 '클레이튼 폰' 출시 사업에 참여해
지금까지 온라인 판매 사이트 구축, 재고 확보, 개통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클레이튼 폰에는 스마트폰의 홈화면과 시작, 종료 화면에 전용폰만의 아이덴티티를 담은 디자인 테마가 적용돼 있고, 카카오 그라운드X에서 발행한 암호화폐를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생활 편의 앱이 탑재돼 있어요. 이렇게 제휴사의 전용 스마트폰을 함께 출시하기도 합니다.

클레이튼폰 이미지
클레이튼폰 웹사이트 화면

B2B 전문 대리점에선 B2B 관련 다양한 일들을 하고 계시군요!
그렇다면, 두 분은 어떤 계기로 B2B 대리점에서 일하게 되셨나요?

저는 직장 생활을 처음 시작한 1998년부터 B2B 영업 업무를 해왔어요. 혹시 '삐삐'라고 들어보셨나요? 아마 90년대생 이후의 독자분들은 '삐삐'가 뭔지 잘 모르실 수
있을 것 같은데요. 당시 IT벤처회사에서 해외 영업 직무를 하며 삐삐를 수출하는 일을 했습니다.
이후 회사가 핸드폰 기업을 인수하면서 그때부터 핸드폰 관련 업무를 시작했어요. 뒤돌아보니, 우리나라의 이동통신 산업의 초기부터 직장 생활의 흐름을 같이해온 것 같네요.
그러던 중 지금의 대표님은 2000년에 알게 됐습니다. 당시 나텔레콤은 B2B 전문 대리점이 아닌 소프트웨어 개발 전문 회사였어요. 비즈니스 파트너사로 함께 일하던
사이였는데, 이후 2005년 나텔레콤으로 이직해 일을 하게 됐고, 나텔레콤도 2010년부터 B2B 대리점 업무를 시작하게 되면서 저도 자연스레 지금의 일을 하게 됐습니다.

저는 이 전무님과는 다르게 첫 직장을 이동통신 대리점에서 시작했습니다. 다만 처음엔 B2B 전문 대리점이 아닌 일반 T world 매장, 즉 B2C(Business-To-Customer) 매장에서
일을 시작했어요. 약 10년 동안 B2C 매장에서 일을 하다가 2010년에 소개를 받아 나텔레콤에 입사를 하게 됐습니다. 그러고 보니 B2C 대리점에서 10년, 그리고
B2B 대리점에서 10년 근무한 셈이네요. 업계의 특성상 B2B 대리점에는 저처럼 과거 B2C 매장에서 일한 경험이 있으신 분들이 많아요.

고객 상담 및 사무 업무 중인 직원 분들의 모습

대리점엔 또 어떤 분들이, 어떤 일을 하고 계신가요?

일단 대표님이 계시고요. 저희 대리점은 크게 영업파트, 사업파트, 개발파트로 나뉘어 있습니다. 영업파트는 저와 같이 고객사 관계자분들을 직접 만나며 영업 활동을 합니다.
사업파트는 주로 SK텔레콤 본사 측과의 업무 협의, 고객 상담/개통 업무 등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개발파트는 판매 사이트 구축 및 홍보물 디자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어요. 참고로 대리점마다 조직과 인력 구조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이번엔 SK텔레콤과 대리점의 관계에 대해서 여쭙고 싶어요.
제 주변에도 SK텔레콤과 대리점은 어떤 관계인지, 어떻게 일을 하는지 궁금해하는 사람들이 많더라고요.

SK텔레콤과 저희 대리점은 떼려야 뗄 수 없는 파트너 사이입니다. 저희와 같은 B2B 대리점이 현장 일선에서 퍼포먼스를 발휘하기 위해선 SK텔레콤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수에요. 앞서 말씀드렸던 모든 사업은 저희 단독이 아니라 모두 SK텔레콤 측과 협의를 거치며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효율적인 업무 협의와 의사소통을 위해 대리점마다 전담 매니저가 지정돼 있어요. 본사 측과 저희를 잇는 교두보 역할을 전담 매니저가 해주는 셈이죠. 전담 매니저
뿐만 아니라 필요 시 관계부서 직원분들과도 자주 만나고 이야기를 나눕니다. 때로는 특정 이슈나 사업을 바라보는 관점이 다르기도 해요. 그럴 땐 서로의 교집합을 찾으며 항상 함께 앞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약 10년 넘게 B2B 대리점 일을 하시면서 가장 뿌듯한 점과 가장 힘든 점 한 가지씩 꼽자면 무엇일까요?

어려운 점부터 말씀드리자면, 우선 고객사와의 최초 컨택 포인트를 찾는 과정이 가장 어려운 것 같아요. 그 외에도 특별히 어느 하나 쉽거나 또 어려운 일은 없는 것 같아요.
고객분들의 이야기를 듣는 것에서부터, 고객분들이 겪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찾는 과정, 그리고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기 위해 수차례 협의를 하는 과정,
협의에 성공했어도 이후 기기를 정상적으로 공급하는 과정에 이르기까지 모든 일들에 최선을 다하지만, 항상 어려운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보람도 큽니다.
저희가 제공해드린 상품과 서비스에 대해서 고객분들께서 만족해 주실 때 그때 드는 성취감은 정말 소중합니다.

끝으로 두 분께 한 가지만 더 여쭐게요. 두 분께 B2B란?

삶의 일부다.
첫 직장에서부터 지금까지 약 23년 동안 B2B 영업 업무를 해왔습니다. 저는 B2B 업무를 한다는 것에 대한 자부심을 가지고 있어요. 고객사의 담당자 분을 만날 때, 그분은
그 기업을 대표해서 저를 만나는 것이고 저 또한 저희 대리점과 SK텔레콤을 대표해서 만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B2B 영업 업무를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사가 지닌 수요와 제가 지닌 역량의 교집합을 잘 찾아내는 것이라 생각하는데, 그 과정이 매번 어렵긴 하지만 저로 하여금 큰 자부심과 책임감을 가지게 해주는
매력적인 일인 것 같아요.

나에게 B2B란 농사다.
농사와 같이 수개월, 길게는 한해에 걸쳐 땀 흘리고 나서 그 결실을 맺게 됐을 때, 그 기쁨이 정말 크잖아요. B2B 업무도 비슷한 것 같아요. 하나의 사업적 성과를 이루기까지
짧게는 몇 주에서 길게는 1년이 넘게 걸리기도 하는데요, 힘들기도 하지만 그만큼 보람된 일인 것 같습니다.

고객 상담 및 개통 업무에서부터 수주 영업 활동과 제휴 사업 추진에 이르기까지!
두 분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저조차도 그동안 잘 모르고 있던 SK텔레콤 B2B 전문 대리점의 역할에 대해 잘 알 수 있었습니다. B2B 대리점의 역할 소개를 통해, 저희 SK텔레콤 B2B 사업 분야에 대해 더 깊이,
쉽게 이해하시는 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앞으로도 SK텔레콤 B2B와 관련된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드릴 예정이니 SK텔레콤의 B2B 그리고 B2B 전문 대리점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SK텔레콤을 대표해서 고객분들을 향한 애정의 마음을 듬뿍 담아, 두 분의 하트 사진으로 마무리하겠습니다!^^

  • 국가고객만족도 23년 연속 1위
  • 한국서비스품질지수21년 연속 1위
  • 한국산업고객만족도 22년 연속 1위
  • 와이즈 유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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